숲노래 책숲마실 . 마을책집 이야기


스르르 사르르 (2025.10.18.)

― 부산 〈대영서점〉



  책집마실이란, 곧 장만할 책을 든든히 챙길 만한 빈 꾸러미를 등에 지고서 찾아가는 길입니다. 책집마실이란, 소리없이 스르르 미끄러지듯 책집으로 스며들어서 소리없이 이 책을 펼치고 저 책을 들추다가 한켠에 차곡차곡 ‘새로 사읽을 책’을 쌓는 노래입니다. 책집마실이란, 바야흐로 한켠에 듬직하게 쌓은 ‘새로 사읽을 책’을 기쁘게 품고서 사르르 마음이 녹는 살림길입니다.


  구름이 짙게 낀 하늘을 바라보면서 부산 보수동으로 찾아드는 오늘입니다. 먼저 〈대영서점〉에 들어섭니다. 바깥은 부릉부릉 왁자지껄합니다. 책집은 조용조용 차분합니다. 스르르 들어와서 사르르 녹듯이 숱한 책바다 사이에서 물방울 하나가 됩니다. 작은 물방울이기에 모든 책을 가로지르듯 넘나들며 노닙니다.


  스승날에 ‘스승’이 어떤 사람인지 돌아보지 않는 이 나라입니다. 어버이날에 ‘어버이’가 어떤 자리인지 헤아리지 않는 이 나라입니다. 어린이날에 ‘어린이’라는 이름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는지 살피지 않는 이 나라입니다. 설날에 ‘설’이 무슨 뜻은지 짚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려운 이 나라입니다. 한가위에 ‘한·가위’가 무슨 숨결을 품는지 곱씹는 사람은 너무 드문 이 나라입니다.


  한글날은 안 대수롭습니다. 한글날은 하늬옷(서양 양복)을 차려입고서 우쭐대는 날이 아닙니다. ‘한글’이라는 이름을 짓고서, 한글을 처음으로 누구나 배우도록 가르친 주시경 님은 짚신에 두루마기 차림이었습니다. 보따리를 움켜쥐고서 걸어다녔습니다. 중국한테도 일본한테도 하늬(서양)한테도 휘둘리지 않는, 손수 살림을 짓는 작은사람과 언제나 함께 나아간다는 마음으로 일찌감치 이녁 집부터 어깨동무(성평등)을 이루기도 했습니다. 한글날을 기린다는 자리에 모인 사람이 어떻게 찾아왔고, 어떤 옷을 입었고, 어떤 신을 꿰었는지, ‘책가방’이라도 있는지 없는지 들여다보는 눈이 있다면, 이 나라 한글날이 여태 얼마나 엉망진창이었는지 조금은 어림을 하겠지요.


  스미면서 이야기할 오늘입니다. 사이에 빛씨를 심을 이곳입니다. 아이한테 들려주는 모든 말은 어버이·어른으로서 어질며 슬기롭게 살림을 지은 마음으로 다스릴 노릇입니다. 모든 아이는 모든 어버이·어른이 하는 말을 고스란히 받아요. 우리가 막말이나 낮춤말이나 깎음말을 하면 아이도 이 말씨를 물려받습니다. 우리가 살림말이나 사랑말이나 돌봄말을 하면 아이도 이 말결을 그대로 누리면서 펴요.


  어느새 빗방울이 듣는군요. 비가 오면 비를 맞이하면 됩니다. 꺼릴 일이 없습니다. 온누리 온나무·온풀·온꽃은 언제나 비·바람·해·별을 즐겁게 맞습니다.


ㅍㄹㄴ


《페이터의 散文》(월터 페이터/이덕형 옮김, 덕문출판사, 1975.3.15.)

#WalterPater

《창비아동문고 2 못나도 울엄마》(이주홍, 창작과비평사, 1977.2.20.첫/1984.12.20.6벌)

《창비아동문고 51 사랑하는 악마》(이주홍, 창작과비평사, 1983.7.20.첫/1985.5.25.4벌)

《하늘과 땅》(산도르 마라이/김인순 옮김, 솔, 2003.11.1.첫/2018.6.15.고침)

#OhneAnfangundEnde #HimmelundErde #SandorMarai

《꽃이 사람보다 따뜻할 때》(김진경·박복선 엮음, 푸른나무, 1992.2.30.)

- 거꾸로 읽는 책 1

《빠빠라기》(투이아비 이야기·에리히 쇼일만 엮음/최시림 옮김, 정신세계사, 1990.6.19.첫/1990.6.23.2벌)

#에리히요이어만 #Tuiavii #ErichSeheurmann

《長江日記》(정정화, 학민사, 1998.8.15.)

《사랑을 위한 반역》(성내운, 실천문학사, 1985.6.20.)

《아이와 함께 하는 놀이 216》(한국행동과학연구소 엮음, 샘터, 1985.3.15.)

《닭벼슬이 소똥구녕에게》(김진경, 실천문학, 1991.8.25.)

- 1991.9.19. 우리글방. 김설아

《지구, 우주의 한 마을》(게리 스나이더/이상화 옮김, 창비, 2005.5.23.첫/2015.9.30.고침)

#APlaceinSpace #GarySnyder

《금성별 모여라!》(어린이 107, 부산금성초등학교, 2018.)

《사랑하는 아빠가》(패트릭 코널리/박원근 옮김, 김영사, 1987.2.1.첫/1989.9.25.22벌)

#LoveDad #PatrickJosephConnolly (1985년)

《國民學校의 漢字敎育문제 共同討論會 發表槪要》(편집부,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986.10.16.)

《改稿 國語文法論講義》(고영근, 서울대학교 어문연구소, 1969.9.첫/1978.3.고침)

《現代國語의 語彙變遷 硏究》(강신항,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89.6.30.)

- 엄정호 박사 혜존

《국어사 논의에 있어서의 몇 가지 문제》(편집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어문연구실, 1991.11.30.)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풀꽃나무 들숲노래 동시 따라쓰기》,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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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읽기 / 숲노래 책빛

라이터 동냥



  버스나루는 담배 피우지 않을 곳이 된 지 오래이다. 얼추 스무 해쯤 된다. 누구한테는 고작 스무 해일 테지만, 새로 태어나서 자란 어린씨랑 푸른씨한테는 그저 마땅한 일이다. 서른 해쯤 앞서는 시내버스와 시외버스에 재떨이가 있었고, 담배쟁이는 버스(시내버스·시외버스 모두)로 움직이다가 미닫이를 확 열고서 꽁초를 밖으로 휙휙 던지곤 했다. 이들이 함부로 던진 꽁초에 맞는 뚜벅이가 숱했다. 고작 서른 해밖에 안 지난, 또는 이제 서른 해나 껑충 지난, 아스라하거나 가까운 지난날 우리 민낯이다.


  전남 고흥에서 2011년부터 열다섯 해를 살며 돌아보면, 버스나루를 둘러싸고서 ‘금연시설’ 글씨가 서른 곳 즈음 붙어도 담배쟁이는 아예 아랑곳않는다. 늙은이도 군인도 젊은이도 똑같다. 시골내기도 서울내기도 마찬가지이더라. 사내도 가시내도 똑같다. 다들 ‘금연’ 글씨가 큼지막한 곳 코앞에서 담배를 태운다.


  오늘은 고흥버스나루에서 이른아침부터 담배랑 불(라이터)을 동냥하는 젊은이가 있다. 이이는 이 사람 저 사람한테 다가가서 굽신굽신하며 볘풀어 주십사 여쭈는데, 없다고 하는 사람마다 뒤돌아서며 궁시렁궁시렁 막말을 한다. 이 작은 시골자락 버스나루에서 이 젊은이가 하는 꼬라지를 둘레에서 다 지켜보는데, 담배동냥이 될까? 저런 꼬라지라면 ‘나한테 담배나 불이 있어’도 안 빌려줘야지 하고 마음먹지 않겠나. 없다고 손사래치는 사람한테 말 걸어서 잘못했다고, 너그러이 봐주십사 하면서 조용히 지나가면, 이 시골자락쯤 되면 어떤 할매나 할배는 이 젊은이한테 돈을 쥐어주고서, 얼른 가서 사다 피우라고 할 만하다.


  그나저나 담배가 마려워서 이른아침에 버스나루까지 나온다면, 이 바지런한 매무새로 일하면 된다. 일하고서 가게에서 사다가 이녁 집에서 조용히 피우면 된다. 피우고픈 담배를 실컷 피울 수 있을 만큼 신나게 일하면 된다. 책벌레는 책을 실컷 사읽으려고 신나게 일한다. 아이곁에서 보금숲을 그리는 사람은 푸르게 우거질 우리집을 그리면서 기쁘게 일한다.


  새로 태어난 사람은 새로 배우는 길이다. 태어난 지 오래라고 하더라도 늘 새로 배우는 사람이 있고, 배움터(초·중·고·대)를 다니면서도 안 배우려 하는 사람이 있다. 대학교에 가며 그만 배운다든지, 대학교를 마치며 굳이 안 배우는 사람이 있다. 나이들면 눈이 어둡다는 핑계로 안 배우는 채 유튜브만 들여다보는 사람(이를테면 이해찬)도 있는데, 어느 나이에 이르든 아이곁을 지키면서 스스럼없이 배우는 사람이 있다.


  어제는 큰아이하고 바깥길을 다녀오며 시외버스에서 나란히 노래 한 자락을 썼다. 오늘은 혼자 바깥길을 나서며 시골버스에서 천천히 노래를 쓴다. 모두 노래이다. 모두 노래로 피어난다. 모두 노래로 어울린다. 여름바람도 겨울바람도 노래이다. 봄볕과 가을별도 노래이다. 걷는 길과 짊어지는 길 모두 노래이다. 동냥도 베풂손도 노래이다. 책읽기도 책쓰기도 노래이다. ‘책 안 읽기’랑 ‘글 안 쓰기’도, 아무렴 노래이다. 2025.12.5.


ㅍㄹㄴ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풀꽃나무 들숲노래 동시 따라쓰기》,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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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숲마실 . 마을책집 이야기


놀며 노래하며 (2024.12.9.)

― 서울 〈메종인디아 트래블앤북스〉



  미워하는 마음에는 사랑이 깃들지 않습니다. 사랑으로 피어나는 마음은 ‘더’나 ‘덜’이 없이 그저 품는 숨결이라고 느낍니다. 곰곰이 보면 “더 사랑하”거나 “덜 사랑하”는 일이란 없어요. 사랑은 높낮이나 크기나 부피나 값이 아닌 “오롯이 빛”이니, 사랑하는 사람은 스스로 반짝이는 별입니다.


  사랑을 하는데 괴롭거나 힘들거나 지친다면, ‘이름만 사랑’일 뿐 막상 ‘좋아하는 마음’이게 마련입니다. 누구를 좋아하면, 반드시 안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탓에, 좋고 나쁘고 밉고 싫은 갖은 하루가 넘나듭니다. 그래서 사랑은 따로 가꾸는 길이 아닌, 마음을 가꿀 수 있으며, 사랑은 날개돋이처럼 스스로 새롭게 피어나는 꽃이면서, ‘사랑흉내·사랑시늉’인 ‘좋아함’이라서 “더 좋아하”려고 애쓰느라 정작 스스로 갉는다고 느껴요.


  서울 〈메종인디아〉에서 빛꽃마당을 조촐히 엽니다. 갓 태어난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를 기리는 자리입니다. 책에 싣거나 미처 못 실은 빛꽃을 크고작게 꾸려서 책시렁에 놓고, 빛꾸러미(사진첩)로 책자리에 둡니다. 큰그림은 바라보고, 작은그림은 넘겨보는 얼개입니다.


  놀며 노래하는 마음이라면 글길이 글꽃이면서 길꽃입니다. 노래하며 노는 몸짓이라면 숨길이 숨꽃이면서 살림꽃입니다. 어디서나 밤하늘은 별잔치일 노릇이지만, 나라지기와 나라일꾼인 벼슬아치는 밤하늘과 낮하늘을 망가뜨려요. 들숲메바다도 망가뜨리고 마을도 망가뜨리지요. 어울림길을 빼앗기다가 잊은 사람은 잿더미(아파트단지)가 마치 대단한 보금자리인 듯 여기지만, 잿더미란 굴레예요.


  푸른살림을 짓는 사람이라면 푸른말을 씁니다. 잿살이를 하는 사람은 잿말을 써요. 얄궂거나 사납거나 모진 말씨를 느끼는 사람은 얄궂말씨를 안 씁니다. 막말이건 구지레말이건, 막말씨가 어떻게 퍼지는지 안 느끼기에 함부로 쓰지요. 조그마한 곳부터 깨닫거나 눈뜬다면 스스로 사랑하는 말씨를 씁니다. 조그마한 곳이라 지나치거나 등돌릴 적에는, 안 깨닫거나 눈을 안 뜨니 그냥그냥 길든 채 뒹굴어요.


  요즘 같은 때에는 잔소리(신문·방송·유튜브)를 다 접고서, 오롯이 들숲바다와 책과 어린이 얼굴을 마주하면서 앞길을 꿈씨앗과 사랑씨앗으로 심고 가꾸는 길을 생각할 하루이지 싶어요. 언제나 설레고 두근거리면서 반갑게 마주할 이야기를 곁에서 길어올릴 노릇이라고 봅니다. 마을책집은 들꽃내음을 따라서 마실하는 책터입니다. 작은책집은 들꽃씨와 숲나무씨를 심고 나누는 이음터입니다. 노래하는 너랑 놀이하는 나랑 만나서, 노을빛으로 높바람을 일으키면서 춤가락을 노늡니다.


ㅍㄹㄴ


《여름빛 오사카와 교토 겨울빛 나가노》(문혜정, 세나북스, 2024.11.27.)

《한 번쯤 일본 워킹홀리데이》(고나현·김윤정·원주희·김지향·김희진, 세나북스, 2021.6.28.)

《글쓰는 여자의 공간》(타니아 슐리/남기철 옮김, 이봄, 2016.1.28.첫/2020.9.10.고침)

#Wo Frauen ihre Bucher schreiben #TaniaSchlie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인도 호흡 명상》(박지명·이정훈, 하남출판사, 2016.2.29.)

《딸아이의 언어생활탐구》(박진명, 호밀밭, 2020.10.9.)

《처벌 뒤에 남는 것들》(임수희, 오월의봄, 2019.12.20.)

《엄마, 나는 걸을게요》(곽현, 가지출판사, 2017.11.15.)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풀꽃나무 들숲노래 동시 따라쓰기》,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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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숲마실 . 마을책집 이야기


추천않는 책 (2025.10.18.)

― 부산 〈파도책방〉



  서로 타이르고 가볍게 나무라면서 함께 걸어갈 길을 살피려는 말이 아닌, 서로 금을 죽 긋고서 담벼락을 높다랗게 세우면서 퍼붓는 막말은 언제나 스스로 갉는 굴레입니다. 그저 ‘그분들(담벼락 + 끼리끼리 + 막말 + 다툼질)’은 이 대목을 못 깨달을 뿐이고요. 우리는 스스로 이 삶을 지을 수 있고, 휩쓸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쓰는 글을 ‘한글’이라 하고, 이 ‘한’은 그냥 우리말입니다. 1913년 즈음에 주시경 님이 처음 ‘한글’이라는 이름을 지어서 우리글에 이름을 붙일 적에는 우리말도 ‘한말’이라 여겼습니다. 우리말이라면 그저 ‘한’이고 ‘하늘·하나·해·하양·함께·하다’를 나타내는데, ‘한국(韓國)’처럼 적으면, 소리만 따서 붙인 한자로 바뀝니다. ‘한국어’라는 이름은 우리말이 아닌데, 아직 국립국어원을 비롯해서 한글학회조차 이 대목을 안 짚거나 뒷짐집니다.


  부산 〈파도책방〉에 깃들며 생각합니다. 저는 늘 “좋은책 추천도 안 하고, 나쁜책 솎기도 안 합니다. 그저 책마다 어떤 줄거리를 품는지 밝힐 뿐입니다.” 하고 얘기하는데, 이런 말을 못 알아듣는 분이 많아요. 그러나 이 말에 귀기울이는 이웃님이 늘어난다고 느껴서 천천히 말을 잇습니다.


  배움터마다 영어·수학을 드높이지만, 정작 영어·수학을 제대로 하려면 한글·한말부터 찬찬히 배워서 익혀야 합니다. 우리 배움터는 이 얼거리를 거의 잊거나 등지거나 땜질만 하더군요. “한국어의 투쟁”이라는 일본말씨를 그냥 붙인 책을 헤아리면서 조금 쓸쓸했습니다. 적어도 “싸우는 우리말”쯤으로 붙일 만하니까요. “우리말은 싸운다”나 “우리말이 싸운다”라 해도 되고요.


  참으로 우리말은 이 굴레(조선왕조 봉건가부장 권력)에, 저 굴레(일제강점기)에, 그 굴레(군사독재정권)에, 새로운 굴레(in Seoul 공화국)에 갇히면서 앓고 다치고 멍드는 판입니다. 갖은 굴레에서 늘 싸운다고 여길 만합니다. 그런데 예부터 우리빛과 우리살림과 우리집과 우리별과 우리말을 돌본 사람은 ‘가시내’입니다. 가시내가 지키고 가꾸었기에 ‘암글’입니다. ‘한글 = 암글’이요, ‘한글 = 가시내가 스스로 빛나는 살림과 사랑을 노래하는 글’이며, ‘한글 = 어깨동무로 나아가는 새글’입니다. ‘무늬한글’이나 ‘옮김글(번역체)’로는 빛바랠 뿐입니다.


  빛나는 글을 알아보려면, 스스로 빛나는 숨결인 줄 알아보면 돼요. 나도 너도 빛나는 넋인 줄 알아보면, 곁에 있는 빛책을 알아보고, 이 삶을 수수하게 밝히는 빛글을 쓰지요. 언제나 ‘나’라고 하는 눈으로 바라보면서, “나랑 함께 삶길을 걷는 너(곁님과 아이)”랑 이야기하면, 모든 실마리를 차곡차곡 풀 수 있어요.


ㅍㄹㄴ


《Wild Flora of the Northeast》(Spider Barbour 글·Anita Barbour 사진, the Overlook Press, 1991.)

《Dr.Seuss ABC》(Dr.Seuss, HarperCollins, 1963/2003.)

《a Pocket for Corduroy》(Don Freeman, Puffin Books, 1978.)

- 《호주머니를 갖고 싶어요》(돈 프리먼/조은수 옮김, 비룡소, 2006.9.30.)

《Library Lion》(Michelle Knudsen 글·Kevin Hawkes 그림, Walker Books, 2008.)

- 《도서관에 간 사자》(미셸 누드슨 글·케빈 호크스 그림/홍연미 옮김, 웅진주니어, 2007.2.15.)

《Blue Chicken》(Deborah Freedman, Viking Childrens Books, 2011.)

#데보라 프리드만

《창가의 토토, 그 후 이야기》(구로야나기 테츠코 글·이와사키 치히로 그림/권남희 옮김, 김영사, 2025.3.14.)

《군대가 없으면 나라가 망할까?》(하승우, 뜨인돌, 2008.8.11.첫/2010.11.17.4벌)

《두번째 프레임 전쟁이 온다》(박세길, 추수밭, 2018.6.8.)


+


《끝없는 양말》(페드로 마냐스 로메로 글·엘레니 파파크리스토우 그림/김정하 /(옮김, 분홍고래, 2024.12.6.)

#PedroManasRomero #EleniPapachristou

《코딱지 판다》(미야니시 타츠야/황진희 옮김, 키즈바이브, 2023.9.15.)

#みやにしたつや #ちびちびパンダ (꼬마꼬마 판다)

《별을 여행하는 소년 2》(사카쓰키 사카나/정은서 옮김, 재담, 2024.11.8.)

#坂月さかな #星旅少

《죽고 싶지 않아!》(안느 가엘 발프 글·이자벨 카리에 그림/김지연 옮김, 보랏빛소어린이, 2021.9.30.)

#Je veux pas etre mort #AnneGaelleBalpe #IsabelleCarrier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풀꽃나무 들숲노래 동시 따라쓰기》,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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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 2025-11-30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본의 바깥 추천합니다.
 

숲노래 책읽기 / 숲노래 책빛

47걸음



  2025년 5월부터 11월 사이에 고흥을 벗어나 부산에서 자그마치 47걸음에 이르는 이야기꽃을 지폈다. 참 용한 녀석이로구나 싶다. 이동안 모든 하루에 다 다르게 노래를 1∼4꼭지를 꼬박꼬박 썼다. 하루쓰기도 용케 끈덕지게 쓰고 또 썼다. 읽은 책도 산 책도 많은데, 부산 〈책과아이들〉 이웃님한테 드릴까 싶어서 “사라진 만화책”을 어젯밤 누리책집에서 실컷 산다. 책값을 적잖이 들였는데, 이야기꽃을 지피며 누리고 나눈 사랑을 헤아려 보면 30만 원쯤은 대수롭지 않다.


  어느 곳이나 보금자리를 이룬다. 그리운 님 마음속이란 가장 아늑한 데이지 싶다. 나는 두멧시골에서 살며 바깥일을 보느라 집에 세 사람을 놓고서 혼자 움직일 때면,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마음으로 이은 빛이야” 하고 속삭이고 되새긴다. 참으로 우리는 서로 빛인걸. 서로 빛인 줄 모른면 서로 빚이고 마는데, 아직 서로 빛 아닌 빚이라면, 나란히 손모아서 새날을 빚으려고 이슬과 눈물과 빗물을 흙(땅)에 담아서 가만히 비비고 빌면 된다.


  비기에 빚는다. 비우기에 비친다. 빈손에 빈몸에 빈마음이라서 빛이 스밀 틈이 있고, 빛씨가 스며들면 누구나 꿈을 그리고는 살며시 눈뜨는 새싹으로 비추면서 푸릇하다.


  바람과 비와 바다를 어떤 빛갈래로 그리려는가? 밭과 바탕과 밑동은 어떤 빛깔로 물들이려는가?


  시외버스 짐칸에 등짐과 책집을 다 둔다. 부산서 서울 가는 07:00 시외버스는 널널하다만, 나는 더 널널하게 가려고, 두 짐도 호젓이 쉬라고, 따로 자리를 잡고서 움직인다. 동트는 하늘을 보는데, 나도 내 옷도 내 책도 내 가방도 내 고무신도 내 붓과 종이도 노상 온곳을 함께 떠돌며 이 별을 굽이굽이 누비네. 눈부터 붙이고 나서 읽고 쓰자. 그동안 잘 읽고 썼으니, 이제부터 모두 또 새롭게 읽고 쓰자. 2025.11.24.


ㅍㄹㄴ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풀꽃나무 들숲노래 동시 따라쓰기》,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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