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제16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백온유 외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4월
평점 :
매년 읽는 유일한 수상작품집. 작년에 큰 감흥이 없어서 그만 읽을까 생각했으나, 한 번 시작한
건 중단하지 못하는 미련한 성격 때문에(대신 시작도 잘 하지 않는다),
또 이거라도 읽어야 최신 한국소설 트렌드(?)도 알 것 같아서 올해도 구매했다. 시리즈 구매란 그런 거지.
7명의 작가 중
읽어본 작가는 4명이다.
백온유 작가는 장편
<경우 없는 세계>, 현호정 작가는 장편
<단명소녀 투쟁기>와 단편 [연필
샌드위치], 성해나 작가는 단편 [혼모노], 성혜령 작가는 단편 [버섯 농장].
단편은 모두 23년과 24년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이다.
요즘 성해나 작가의 단편집 <혼모노>가 베셀 1위던데, 내가 읽은 단편이 그 단편인지도 몰랐다. 올해 수상작품 [길티 클럽: 호랑이 만지기]와
작년 수상작품 [혼모노]가 포함되어 있던데, 왜 이렇게 인기인가. 몰입감과 흡입력이 있는 작가인 것 같긴 하지만.
이번 작품집에서 개인적으로 좋았던 작품을 꼽자면 서장원의 [리틀 프라이드]. 지난주에 읽은
FTM 청소년에 대한 프랑스 그래픽노블 <나단이라고 불러줘>(텀블벅으로 출판한 책이라 알라딘에서는 검색이 안된다)와 연결되는, FTM 주인공이 나오는 소설이다. 왜 트랜지션을 하냐고? 왜 남자가 되고 싶냐고? 아니, 나는
그냥 남자인데, 내 몸이 나와 다를 뿐. 내 몸이 내 것이
아니라는 감각. 평생 그렇게 살아야 한다면?
찌질한 남자가 나오는 성혜령의 [원경]과 섬뜩하지만 이희주의 [최애의
아이]도 재밌게 읽었다. [원경]은 (잘 기억나지는 않지만) 작년에
읽은 [버섯 농장]과도 비슷한 분위기인 것 같다. 성혜령 작가만의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 그게 뭔지는 좀 더 생각해봐야
하겠으니, 오늘은 이만 퇴근해야겠다.
현호정 작가는 역시 내 취향이 아님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내년에도 아마 읽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