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 개봉하는 영화 <발레리나>는 존 윅 유니버스에서 파생된 스핀오프 작품이다. 존 윅 3편과 4편 사이 어디쯤으로 여성 킬러를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미국에서는 6 6일 개봉했고, 박스오피스 2위로 출발했다. 존 윅의 여성 버전이라는 측면에서 기대가 크다. 실제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액션 영화의 경우 체격에 따른 힘에 차이가 느껴지는 경우도 많고, 스턴트 배우의 대역과 확연한 차이가 나서 실망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여성 킬러 또는 여성 액션 영화는 꾸준히 제작됐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진화해왔다. 내 마음대로 그 계보를 한 번 더듬어본다.

1. 초기 (1980년대~1990년대 초): 모성애를 지닌 강력한 전사

《에일리언 2(Aliens, 1986): 제임스 카메론 감독. 리플리(시고니 위버)는 에일리언에 맞선 강력한 전사이자 어머니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여성 액션 히어로의 상징적인 존재가 되었다.

《터미네이터 2: 심판의 날》(1991): 사라 코너는 아들 존 코너를 지키기 위해 혹독하게 자신을 단련한 '여전사'로 나타난다. 근육질의 몸과 뛰어난 전투 능력은 물론, 미래를 바꾸기 위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며 여성 액션 히어로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했다고 할만하다.

2. 1990년대: 스타일리쉬한 액션

《니키타》(Nikita, 1990): 뤽 베송 감독. 사형수에서 정부의 비밀 요원으로 훈련받는 니키타(안느 파릴로드)의 이야기. 냉혹하면서도 인간적인 내면을 가진 킬러의 모습을 보여준다. 스타일리쉬한 액션과 암울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뤽 베송 감독의 이런 스타일은 《안나》(Anna, 2019)에서도 다시 드러난다. 이 영화는 러시아의 한 소녀가 KGB의 비밀 요원으로 훈련받아 패션모델이라는 신분을 위장하고 킬러로 활약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주인공 안나(사샤 루스)는 화려한 런웨이를 걷는 톱모델로서의 모습과 동시에, 냉철하고 잔혹한 킬러로서의 이중생활을 펼친다. 모델로서의 우아함과 킬러로서의 민첩하고 강인한 액션을 동시에 보여주는 것이 이 영화의 큰 특징이다.

《지.아이.제인》(G.I. Jane, 1997): 데미 무어가 해군 특수부대 훈련에 참여하는 여성 역을 맡아 강인한 여성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여성의 신체적 한계에 대한 편견에 도전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3. 2000년대: 다채로운 장르의 확장

《킬 빌》(Kill Bill Vol. 1, 2003 & Vol. 2, 2004):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브라이드(우마 서먼)의 피의 복수극을 그린다. 동서양의 다양한 액션 영화 스타일을 오마주하며 독특하고 폭력적이면서도 미학적인 액션을 선보인다. 총은 물론 긴 칼을 사용하며 강한 인상을 남겼다.

《언더월드》(Underworld, 2003): 뱀파이어 전사 셀린(케이트 베킨세일)이 늑대인간 라이칸족과 싸우는 이야기를 다룬 다크 판타지 액션 영화이다. 고딕적인 분위기와 화려한 총격 액션이 돋보인다. 시리즈로 스핀오프 등을 포함해 총 5편이 제작되었다.

《레지던트 이블》(Resident Evil, 2002): 비디오 게임을 원작으로 밀라 요보비치가 주인공 앨리스 역을 맡아 좀비와 싸우는 액션을 선보였다. 게임 원작인 영화 중 성공한 영화로 평가받는다. 여성 액션 히어로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로 자리매김했다. 밀라 요보비치가 주연으로 나온 시리즈는 총 6편이다.

4. 2010년대 이후: 진화된 액션, 깊어진 캐릭터

이제 액션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자체에 대한 묘사도 깊어진다. 캐릭터의 내면과 서사에 집중하고, 다양한 인종과 배경을 가진 여성 캐릭터들이 전면에 나선다.

《아토믹 블론드》(Atomic Blonde, 2017): 냉전 시기 베를린을 배경으로 MI6 요원 로레인 브로턴(샤를리즈 테론)의 스파이 액션을 그린다. 스타일리쉬한 영상미와 격렬하고 현실적인 액션 시퀀스가 호평받았다.

《올드 가드》(The Old Guard, 2020): 불멸의 전사들이 시대를 초월하여 인류를 구원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샤를리즈 테론이 팀의 리더 안디 역을 맡아 강렬한 액션을 선보인다. 샤를리즈 테론은 여성 액션 스타로 더욱 굳건해진 듯 보인다. 올해 7 2 2편이 나온다.

《하트 오브 스톤》(Heart of Stone, 2023): 갤 가돗이 국제 평화 유지 비밀 조직의 요원 레이첼 스톤 역을 맡아 화려한 액션을 선보였다. 첩보 액션 스릴러 장르로, 글로벌 스케일의 액션과 첨단의 기술력이 돋보인다.


윅 유니버스의 《발레리나》는 이러한 여성 킬러/액션 영화의 계보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까. 존 윅 시리즈 특유의 스타일리쉬한 액션이 잘 표현된다면 새로운 액션 스타가 탄생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크다. 안나 디 아르마스의 액션이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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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냄새 2025-06-27 21: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리플리와 사라 코너가 다른 캐릭터보다 압도적인 느낌입니다.
 


블루베리 삽목 16주차. 넉 달이 다 돼 간다. 삽목한 가지는 이렇다 할 변화가 없다. 언제 화분으로 옮겨 심을지가 관심사. AI에게 위 사진을 제공하고 물어봤다. 


다음은 AI 답변


사진으로 보내주신 블루베리 삽목묘 상태를 보니, 잎도 파릇파릇하고 새로운 가지도 제법 나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화분으로 옮겨 심을 시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몇 가지 중요한 점을 짚어보자면:

  1. 새잎은 많이 나왔지만, 뿌리 활착은 미지수: 사진상으로 잎이 많이 나와 있다는 것은 삽수가 살아있다는 신호이긴 하지만, 뿌리가 충분히 활착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잎이 나는 것은 삽수 자체에 저장된 양분으로도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뿌리가 충분히 자라 흙을 잡고 있는지입니다.

  2. 흙의 종류: 사진상으로 흙이 조금 단단하고 일반 밭흙처럼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흙이 피트모스 기반의 삽목용 흙인지 아니면 일반 상토나 밭흙인지가 중요합니다. 만약 일반 흙이라면, 뿌리 내리기가 더 어려웠을 수 있습니다.

  3. 뿌리 활착 확인 방법 (가장 중요):

    • 현재 상태에서 뿌리가 충분히 내렸는지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삽수 하나를 조심스럽게 들어보는 것입니다.
    • 삽수를 살짝 당겨보았을 때, 저항감이 느껴지면서 흙 덩어리가 삽수에 붙어 올라오면 뿌리가 충분히 내렸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쉽게 뽑히거나 흙이 거의 붙어 있지 않다면, 아직 뿌리가 약하거나 덜 내린 상태이므로 좀 더 기다려야 합니다.

결론 및 앞으로의 관리 제안

사진상으로는 아직 뿌리가 흙을 단단히 잡고 있다고 확신하기 어렵기 때문에, 급하게 개별 화분으로 옮겨 심기보다는 현재 상태에서 조금 더 뿌리가 내릴 시간을 주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제안하는 관리 방법:

  1. 뿌리 활착 상태 확인:

    • 가장 튼튼해 보이는 삽수 1~2개를 조심스럽게 살짝 들어올려보세요. (손가락으로 삽수 주변의 흙을 살짝 눌러주면서 들어올리면 뿌리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흙 덩어리가 삽수에 단단히 붙어 올라오는지 확인합니다.
    • 만약 흙이 거의 안 붙고 쉽게 뽑힌다면, 아직 옮길 때가 아닙니다. 다시 조심스럽게 심어주고 2~4주 정도 더 기다려야 합니다.
  2. 차광 유지:

    • 현재처럼 잎이 풍성하게 나왔어도, 아직 뿌리가 완벽히 활착되지 않았다면 강한 햇빛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차광막은 계속 유지해주세요.
    • 뿌리가 충분히 활착되어 새로운 가지가 왕성하게 자라는 것이 확인될 때까지 차광은 필수입니다. (이전 답변에서 말씀드린 점진적 차광 제거 과정을 따르시면 됩니다.)
  3. 물 관리:

    • 흙이 마르지 않도록 촉촉하게 유지하되, 과습은 절대 금물입니다. 흙의 겉면이 마른 것을 확인한 후에 물을 주세요. (특히 장마철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4. 비료 금지:

    • 뿌리가 충분히 활착되기 전까지는 비료를 주지 마세요. 지금 비료를 주면 뿌리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사진만으로는 아직 충분한 뿌리 활착을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조심스럽게 뿌리 활착 여부를 확인하신 후, 흙 덩어리가 붙어 올라올 정도로 뿌리가 튼튼하다면 그때 개별 화분으로 옮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마도 2~4주 정도 더 기다려보시는 것이 안전할 듯합니다.


이렇게 친절할 수가 있을까. 한 주 더 기다렸다 잎이 잘 자란 삽수 한 가지를 뽑아봐야겠다. 뿌리가 흙을 잘 움켜쥐고 있는지 확인하고, 화분으로 옮겨 심을 시기를 결정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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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맛비와 뜨거운 태양 아래서 오이와 고추가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블루베리를 수확하는 가운데 비가 오면서 잠깐 시간이 생겼다. 오이와 고추가 제법 열렸다. 아직 덜 여물었지만 혹여 때를 놓칠세라 오이 두 개와 고추 서너개를 땄다. 풋내음이 가득해 맛이 덜 들었지만, 그래도 상큼한 기운이 느껴진다.


 

집에서 키운 오이는 마트에서 파는 오이와 달리 가시가 제법 날카롭다. 손으로 움켜쥐려다 따가워서 혼쭐이 난다. 물로 씻을 때도 맨 손으로는 힘들고 고무장갑을 끼고 씻어낸다. 품종의 차이인지, 약을 치지 않아 스스로 벌레나 새들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방어작용인지는 잘 모르겠다. 아무튼 풋오이임에도 껍질 채 먹어보면 상당히 쓴 맛이 난다. 이 쓴맛을 즐기고 싶을 때는 껍질 채 먹고, 쓴맛이 싫으면 껍질을 깎아내고 먹는다. 풋고추는 아직 매운 맛이 덜하다. 너무 매운 고추는 잘 먹지 못하기에 오히려 좋다. 



몇 개 더 달린 오이는 장맛비 때문인지 무른 게 보인다. 제대로 잘 클 것 같지 않아 물러 보이는 작은 오이들을 전부 제거해 버렸다. 엉뚱한 곳에 에너지를 쓰지 말라고. 당분간은 비가 오락가락하면서 오이가 열리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래도 아직 잘 자라고 있기에 앞으로도 오이를 더 먹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오이와 고추가 자라는 곳에 풀이 무성한데, 비가 그치면 풀을 잘라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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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마다 특성이 있고, 그 농산물에서도 품종 별로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다. 농약 없이 모든 작물을 키울 수 있다면 좋겠는데, 아무래도 그건 힘들 듯 보인다. 지난해 씨살이좀벌 피해를 입은 매실을 모두 수거해 버렸는데도 불구하고, 올해도 어김없이 매실은 큰 피해를 입었다. 잘 자라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비를 한 번 듬뿍 맞고 나서 피해를 입은 매실들이 노랗게 변했다. 



열매의 70~80%가 피해를 입은 듯하다. 남은 것들도 익을 때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냥 청매실로 수확을 하는 것이 나을지도. 피해를 입은 매실들은 수거해서 없애야 하는데, 블루베리 수확으로 엄두를 못내고 있다. 매실은 약 없이 키우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운 것일까. 


다행히 고추와 오이는 약 없이도 잘 버텨주고 있다. 아마 장마가 본격적으로 접어들고 이후 햇볕이 강렬해지면 병해충에 시달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손가락 크기만했던 열매들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어, 1차 수확의 기쁨은 맛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친환경농사를 짓고 있는 모든 농부들에게 존경의 박수를 보낸다. 풀과 함께 벌레와 함께 작물을 키운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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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 삽목 15주차. 여전히 별다른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 잎이 죽거나 마르지 않는 걸로 봐서 뿌리내림은 잘 된듯하다. 이제 서서히 차광막을 벗기고 햇빛에 적응하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오후 햇빛이 너무 강렬해서 조금 주저되긴 하지만, 장마 기간을 통해 서서히 적응해 가도록 해볼까 생각 중이다. 언제까지 햇빛을 무서워해 차광막 아래서 지낼 수만은 없을테니. 한여름 햇빛에도 잘 적응해서 무럭무럭 자라주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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