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세계를 위한 공부 - 이기적인 세상에서 행복한 이타주의자로 사는 법
니콜 칼리스 지음, 유라영 옮김 / 유노책주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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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니콜 칼라스/ 유노책주







나만을 위한 삶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삶, 이런 세계는 가능하지 않다고 배웠다. 학창 시절을 돌아보며 근현대쪽은 들여다보고 싶지도 않았던 변명 혹은 핑계를 대자면 당시 역사 선생들은 이렇게 말했다. 조선은 약소국이라 어쩔 수 없었다. 너희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는 좀 더 강한 나라, 힘을 길러서 어쩌고.... 힘을 길러서 그다음에 어쩌려고? 강한 나라는 경제력으로 빈국을 마음대로 해도 되는가? 이런 발상은 조금만 깊이 들여다보면 위험하다. 놀이터의 원리와 같아야 한다. 엄마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놀이터에 나갈 때 자 힘이 센 친구는 약한 친구의 놀잇감을 뺏어도 돼, 약한 친구를 어쩔 수 없어. 우린 약하니까라고 가르치지 않는다. 아무도 그런 말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이 책에서 저자가 언급한 생쥐와 사자 부분과 일치한다. 최상위 포식자인 사자가 생쥐를 풀어준 이유? 뭘까?... 힘이 강하든 약하든 공존할 방법은 분명 있다. 생각하는 게 귀찮고 경제적으로 힘이 많이 드니까 당장 정치에서 인기몰이 하기 힘드니까 아무도 말하는 자가 없을 뿐.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학자들은 꾸준히 평화를 증명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해왔다. 가난한 나라와 부자 나라가 함께 잘 사는 법, 좀 더 지구적인 논리를!!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 남을 돕는다”

이 문장은 이기적일까요, 이타적일까요? 그렇다면 이 문장은 어떤가? 책은 이기심과 이타심의 이분법적인 논리로 세상을 나누지 않는다. 지속 가능한 행복을 만드는 삶의 기술은 가능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팬데믹을 예로 들며, 주류 미디어에 대한 비판하는 부분도 눈여겨볼 만했다. 그들의 영화나 영상에서 특히 할리우드 영화의 예를 들면 위기에 직면한 인간들은 서로 등을 돌리며 공황 상태에 빠지고 집단보다는 개인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 나도 자주 느끼는 부분이다. ) 우리 한국 사회의 주류 매체의 기사도 거의 70% 이상이 부정적인 내용이다.





외로움을 살아가는 세대, 은둔생활을 하는 많은 사람들. 그들은 지난 몇 주간 자신의 안부를 물어주는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었다고 말한다. 이 외로움은 단지 코로나 팬데믹 때문은 아닐 것이다. 온라인이든 어떤 방법으로라도 연결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모든 연결이 다 좋은 것은 아니다. 때로 SNS에서 타인의 선한 행동을 목격할 때 생기는 감동·따뜻함·감화된 감정을 떠올려보라!! 인간은 ‘초사회적 종’이라는 논리!!! 서구의 병원에서는 약 대신 자원봉사를 처방하기도 하나보다^^ 참 신선하고 좋은 방법이다. ‘연결감’까지 돌보는 웰니스 프로그램 등장은 그런 의미가 아닐까




책은 긍정 심리학 기반에서 이타성을 들여다본다. 기분 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에 대해, 과연 이타적인 행동을 할 때 우리 뇌는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우리는 서로 협력하도록 진화되었다는 논리.

책의 저자님은 홀로코스트 생존자의 손녀라고 한다.







저자 후기에서 세계 최고의 강대국 ( 나는 이런 표현 싫지만) , 세계 최고라는 첨단과학의 나라 작가조차도 돌봄에 대한 고민, 고립적인 형태에서 강요하는 돌봄에 대해 분노하는 것을 읽으며 참으로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을 해본다. 리뷰마다 늘 적는 내용이지만 세상을 남과 여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로 싸우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더 많은 여성들이 결국 세상으로 나와야 하고 돌봄은 더 이상 고립적이거나 여성만의 것 혹은 여성이 할 때 자연스럽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강요되어서는 안된다. 많은 것을 떠올리게 하는 책이다. 책을 덮으며 며칠 전 라디오에서 6남매 막내인 50대 남자분이 요리강좌를 통해 요리를 배웠고 마침내 누나들 대신 어머니의 반찬을 만들어서 배달한다는 사연을 들었다. ( 누나들과 나이 차이 많이 나는 늦둥이 막내라서 어릴 때 누나들이 자신을 돌봐 줬다며 이제 돌려줄 차례라는, 누나들도 늙었다며... )이 분의 이야기가 참 아름답게 느껴졌다. 이런 행동이 자연스러운 문화....






#행복한이타주의자 #다정한공부 #공감의윤리학

#삶의의미찾기 #착하게사는법 #이타주의의과학

#우리를위한행복 #긍정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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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 서울, 극장도시의 탄생 - 서울올림픽이 만든 88년 체제의 등장과 커튼콜
박해남 지음 / 휴머니스트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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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박해남 지음/ 휴머니스트








우리가 넘어서야 하는 것은 1988년 서울 극장 도시의 망령이다.

책을 펼치기 전에 도대체 무슨 말인가 싶었던 저자의 문장이 오스스 소름이 돋을 만큼 공감되었다. 군사 독재가 만든 경쟁 사회, 독점, 빈부 격차, 부동산 거품, 성적 중심주의, 성과 중심주의 한국 사회는 우리가 앞으로 반드시 넘어야 할 틀이다. 자살 공화국! 청소년 자살 1위의 나라... 리뷰 쓸 때마다 강조한 문장인데, 이제 이런 말에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사람들. 학원뻉뻉이 +숙제+ 성적 트라우마는 청소년기만 우리를 옥죄는 것은 아니다. 사회에 나가서도 여전히 아직도 심지어 어느 대학, 무슨 전공인지, 어떤 직장, 어떤 아파트에 사는지가 중요하다. 그 사람의 등급이다.

왜 1988 서울 올림픽인가!!







저자는 우리가 너무도 익숙해진 도시 풍경, 생활 방식, 사회 질서 속에 여전히 깊게 배어 있는 "88년 체제"의 본질을 들춰낸다. 서울 올림픽을 단순한 체육행사가 아닌 거대한 ‘사회적 공연’으로 바라보는 시선들! 독자로 하여금 우리가 살아가는 이 도시가 과연 누구를 위한 무대였는지 묻는다.


‘극장 도시’라는 개념은 내게 낯설고 한편으로 신선했다.

저자는 이 개념을 통해 차근히 사례를 들면서 서울 올림픽이 어떻게 도시를 무대화하고, 시민을 배우로 훈육했는지를 분석한다. 서울 올림픽의 결과물은 지금의 한국 사회, 무한 경쟁 체제, 남이야 넘어지든 말든 밟고 올라서는 사람들. 지금도 타인의 시선을 내면화한 채 살아가고 있다. ‘공연 계약’이라는 신선한 사회학적 개념은 오늘날을 근본적으로 비판한다. 권리보다는 이미지 관리에 중점을 두는 오늘날 자본주의의 병폐 아닌가 생각한다.







특히 인상적인 대목은 “공연 계약을 어떻게 사회계약으로 전환할 것인가”라는 저자의 질문이다. 민주화 이후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그 시대를 내면화했는가? 이것은 여전히 비민주적 방식으로 운영되는 사회에 대한 비판이자, 새로운 사회에 대한 요구다. 지금 우리의 도시는 여전히 ‘무대’이고, 우리는 그 무대에서 배역을 수행하며 살아간다. 무엇이 문제인지조차 모른 채 살아가는 사람들... sns 시대가 되면서 오히려 더 통제받고 규격화된다.







책은 논쟁점을 제시한다. 예를 들면 서울 올림픽은 ‘공연’이었다: 이벤트인가, 연출된 정치극이었을까. 이는 이전에 김누리 교수의 강의 영상에서 본 장면을 떠오르게 한다. 독재 정권, 파시즘이 국민을 통치하는 방식과 닮았다.


박정희 시대부터 신군부까지 이어지는 정치권력의 극장적 연출 ㅎㅎㅎ 아직도 남은 그 잔재 속에서 무엇이 문제인지조차 모른 채로 살아가고 있다. ㅠ

강렬한 제목과 표지의 이 책은 도시와 시민, 권력과 이미지, 민주화 이후의 정체 상태를 종합적으로 읽어내는 보기 드문 사회학 텍스트다. 이런 발상을 하는 사회학자가 있었던가 싶다.

서울이라는 도시를 새롭게 보고 싶은 이들, ‘88년 체제’의 한계에 의문을 던졌던 이들, 정치와 문화가 어떻게 맞물려 일상을 조직하는지를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과연 다른 형태로의 도시는 가능한가... 묻고 싶다.


눈부신 무대 뒤, 우리가 외면해온 도시의 본질을 마주하게 하는 책이라 할 수 있다.


#1988서울 #극장도시 #88년체제

#서울올림픽사회학 #사회계약을위한질문

#공연사회 #도시비판서 #박해남

#사회학신간 #서울을다시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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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뜻을 품은 자여, 왜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가 - 정약용편 세계철학전집 3
정약용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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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오 엮음/ 모티브








세계철학전집 세 번째 인물은 다산 정약용 선생이다. 동양 철학의 실용성과 성찰적 힘이 이 시대에 필요한 이유!! 다산 정약용 선생 시대를 앞서가신 분!! 도입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문장은 남이 만든 옷을 입고선, 진짜 내 마음을 느낄 수 없다는 문장이다. 선생의 성품이 그대로 묻어나는 문장이기도 하다. 사회가 요구하는 정답을 따라가기보다는, 나에게 진정 어울리는 삶의 방식과 가치를 찾아야 한다. 여기서 ‘옷’은 삶의 태도이자 자기 인식의 방법이다.


한창 일할 마흔 살에 이유 없는 귀양살이, 박해를 당하고 무려 18년 세월 그 억울함을 어떻게 견뎠을까? 사람에게 시간을 빼앗는 것은 극한의 징벌이라고 생각한다. 18년을 강진 유배살이의 시간을 그는 오히려 인생 공부의 시간으로 사용했다.


가족을 걱정하는 마음, 나라를 걱정하며 저술한 저작물을 통해 그는 후대에 많은 영향력을 끼친 인물로 기억된다. 그의 호 다산이 유배지 강진에서 머물던 산 이름이라는 것을 처음 알았다. 다산은 학자, 개혁가, 기술자, 사상가, 작가의 면모를 두루 갖춘 조선 최고의 인물!! 정약용은 무려 500권에 이르는 책을 집필했다. 이는 오늘날로 치면 국회 입법자이자 공공 정책가, 그리고 사회개혁 철학자의 모든 역할을 수행한 셈이다.


이 시리즈는 현대적인 감성으로 철학적 메시지를 해석해 준다. 자기 성찰과 성장: 남 탓보다 자기 단련이 먼저라는 가치, 나아가 배움은 평생의 과제: 그는 배 중에도 매일 쓰고 익혔다. 또한 백성을 위한 행정: 공직은 권력이 아니라 봉사라고 보는 그의 관점은 오늘날 정치인, 공직자들에게 귀감이 될 만하다!! 과연 “공공성을 갖춘 리더란 무엇인가? 선생이 살았던 무려 200년 전과 오늘날 첨단과학의 대한민국은 너무나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저서는 현실 행정 개혁의 설계도에 가깝다. 그는 수많은 저서에서 공직자의 역할과 자세를 반복해서 강조했는데, 요약하자면 정책의 인간 중심성, 행정의 따뜻한 눈높이를 강조한다. 책 중반부에 누가 보지 않아도 지켜야 할 것에 대한 부분은 큰 울림을 준다.


인생은 한 끗 차이다!!


평소 행실을 잘하라!! 200년 전 조선시대에 전하는 선생의 가르침이 오늘과 다르지 않다!! 읽다 보면 고개가 끄덕!! 특히 이 책을 공직자들에게 정치인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물론 정작 읽어야 할 자들은 절대 읽지 않는다 ^^ 특히 철학에 관심 많은 분, 철학 입문자에게도 추천한다


#큰뜻을품은자여왜그자리에머물러있는가, #다산정약용,

#모티브, #철학입문서, #세계철학전집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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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할수록 나의 세계는 커져간다 - 어떤 순애의 기록
김지원(편안한제이드)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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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김지원 (편안한제이드)지음/ 제12회브런치북 종합부문 대상작









브런치 북의 수상작을 이렇게 책으로 만날 수 있다. 어떤 작품들이 수상의 영광, 출판의 영광까지 이어지는지 궁금해서 수상작들 위주로 챙겨보는 편이다. 문학적인 실험이나 깊은 사유, 심오한 주제보다는 대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글이 눈에 띈다.


대상작을 몇 번 읽고 나름 분석해 보면. 예를 들면 자기 이야기를 문학적으로 풀어내는 글, 어렵지 않지만 고유한 색깔 있는 문장, 단순 에피소드 나열식이 아닌, 변화나 깨달음이 드러나는 이야기들이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것 같다. 기존 문단의 관점에서 보면 다소 문학성이 부족할 수 있다는 비판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보통 전통적인 문학적 기준에서 바라볼 때 문체의 실험성이라든가 주제의 심오함서사 구조의 치밀함언어에 대한 미학적 탐구 같은 요소를 중시하는 문단에서는 브런치 수상작이 가볍게 여겨질 수도 있을 듯싶다. 반면, 이 책과 같은 브런치 북 대상작들은 대체로 대중성과 서사력접근성공감 능력이 좋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두 방식을 적절히 섞어본다면 어떨까 싶기도 하다.








저자의 덕업 과정을 읽으며 학창 시절을 떠올리게 된다. 순종적인 편이라 부모님의 뜻을 거슬러 보지 못했고 좋아하는 것에 깊이 빠져보지 못한 학창 시절이 지금 다소 원망스럽다. 좋아하는 연예인의 콘서트 티케팅 후, 시험 기간이라는 이유로 가지 못하게 해서 울었던 기억 ㅠㅠ 지금 생각해도 속상하다.


'덕질' 소재는 누구에게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표지와 제목을 보고 소설인 줄 알았는데 에세이였다. 저자는 아이돌, 배우, 드라마 등 다양한 대상을 마음 깊이 좋아하며 성장한 과정을 진솔하게 담았다. '덕질'은 결국 나를 사랑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서술한다.


어렵지 않은 문장이 독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누구나 덕질의 경험은 있을 듯^^ 물론 내게도 최애는 있다. 나는 참 이해관계를 따지는 인간인지, 덕질도 내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가능하다. 덕질에 대해 마냥 긍정적인 이미지만 갖고 있지는 않아서 적절히 조율하려고 한다.






매 챕터마다 소제목이 참 좋았다.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들, 그리고 마침내 결론에 도달하기까지 기승전결이 뚜렷하다. 작가 후기와 성해나 박서련의 추천사까지!! 최근 글쓰기 공부를 다시 하는 중인데 도움이 될 책이다. 더 솔직한 평은 덕질에 대한 내 인식이 조금 바뀌는 계기가 되었다.








#사랑할수록나의세계는커져간다, #어떤순애의기록,

#김지원, #RHK, #제12회브런치북종합부문대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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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샤의 후예 3 : 저항과 부활의 아이들
토미 아데예미 지음, 박아람 옮김 / 다섯수레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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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토미 아데예미 지음/ 다섯수레









정말 강렬한 책의 표지는 이 시리즈를 잘 드러내준다. 1권 피와 뼈의 아이들, 2권 정의와 복수의 아이들에 이어 3권 저항과 부활의 아이들까지!! 전작 이후 정말 오랜만의 3권 출간이다.


『피와 뼈의 아이들』로 시작된 여정은 『정의와 복수의 아이들』을 지나, 마침내 『저항과 부활의 아이들』에서 폭발적인 감정과 마법, 그리고 무너진 세계에 대한 치열한 재건의 서사로 귀결된다. 이번에 만난 시리즈의 마지막 권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해골족, 여신이 준 마법, 영체들의 군대, 질병 술사들, 마음 술사 등 소설을 관통하는 아프리카 신화적 소재들이 정말 아름답고 매력적이다.







아니야. 내 마법은 고통만 주는 것 같거든. 이렇게 아름다운 곳에서 나오는 게 아니야 P277


“신들이여, 도와주소서.”


철창 속 절규로 시작된 마지막 여정. 제일리 태양의 피가 흐르는 소녀... 제일리의 목소리는 이 시리즈를 함께 걸어온 독자들의 심장에 그대로 울려 퍼진다.

제일리의 목소리는 이 시리즈를 함께 걸어온 독자들의 심장에 와서 콕 박히는 듯하다.







나이지리나 계 미국인 작가, 휴고상 네뷸러 상 수상 작가님이다. BTS 뮤직비디오를 즐겨보신다는 작가!! 책의 역자님은 박아람 역자로 요즘 가장 핫한 책들을 번역하신 분이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작가님들의 행보가 놀랍다!! 존경하는 제미신 작가님의 부서진 대지 시리즈가 떠오른다. 아이들이 읽기에 다소 잔인? 한 묘사가 있으나 실제 아이들의 현실은 이보다 훨씬 치열하고 경쟁적이다.... 문학에서 만나는 강렬한 묘사는 오히려 아이들의 성장에 건전한 동기가 될 것 같다.



소설은 제일리, 이난, 제인, 아마리의 시점을 수없이 오가며 교차로 서술된다. 완결이 아니고 전에 영화화된 소설. 영상화된다는 데 정말 기대된다!!! 마지막 문장! 작가는 희망의 빛이 너울거린다고 했다..... 빛나는 문장이다.



#저항과부활의아이들, #토미아데예미,

#다섯수레, #영화화확정,

#오리샤의후예, #청소년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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