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뢰 글리코
아오사키 유고 지음, 김은모 옮김 / 리드비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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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



1991년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에서 ㅌ애ㅓ나 메이지대학교 문학부를 졸업한 저자는 대학 입학 후 미스터리 연구회에서 활동하면서 라이트노벨 공모전에 응모하던 중, "체육관의 살인"으로 아유카와 데쓰야상을 수상하며 작가로 데뷔했습니다. "체육관의 살인"으로 시작된 '우라조메 덴마 시리즈'는 이후 "수족관의 살인", "가제가오카 50엔 동전 축제의 미스터리", "도서관의 살인"으로 이어집니다. 그 외 작품으로는 "언데드 걸 머더 파르스" 시리즈, "노킹 온 록트 도어"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두 시리즈는 각각 애니메이션과 TV 드라마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럼, 일주일 만에 3개의 문학상을 수상하고, 일본 미스터리 4개 랭킹을 제패하는 등 10관 달성이라는 위업을 달성한 <지뢰 글리코>를 보겠습니다.



도립 호지로 고등학교에서 5월에 열리는 창립 기념 문화제인 호지로 축제가 다가오면 각 반, 동아리, 동호회 등 쉰 개가 넘는 단체가 준비에 나서는데, 판매 부스와 이벤트 내용을 결정해서 당일 사용하고 싶은 장소를 실행 위원회에 신청합니다. 손님을 모으기 유리한 옥상이 제일 인기가 많은데, 사용 가능한 공간에 들어갈 한 단체를 선정하기 위해 독자적인 결정 방식이 탄생되었습니다. 신청 기간이 끝나면 축제 실행 위원회가 토너먼트 방식의 대진표를 짜고, 희망을 단체는 대표와 참관인을 한 명씩 선출, 심판을 맡은 실행 위원 한 명과 참관인 두 명의 입회하에 대표들은 평화적이면서도 명확하게 승패가 갈리는 게임으로 대결하고, 토너먼트에서 우승한 단체에게 옥상 사용권이 주어집니다. 누가 이름 붙였는지는 모르지만 언제부터인가 이 토너먼트는 '구엔 시합'이라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1학년 4반 대표 이모리야 마토와 학생회 대표 3학년 1반 구누기 하야토가 결승 대결을 합니다. 그는 1학년 때부터 학생회 대표로 '구엔 시합'에 참가했고, 이 년 연속 우승을 했습니다. 참관인 3학년 에스미와 1학년 고다가 심판 누리베가 제시한 가위바위보로 계단을 먼저 오르는 '지뢰 글리코'를 지켜봅니다.

이후에도 백 장의 카드를 번갈아 뒤집으며 상대보다 먼저 짝을 맞춰야 하는 '스님 쇠약', 각자 규칙을 추가해 다섯 가지 손 모양으로 가위바위보를 겨루는 '자유 규칙 가위바위보', 암살자와 표적으로 나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 도전하는 '달마 인형이 셈했습니다', 포커 게임의 변형인 '포 룸 포커' 게임까지 승부에 강한 이모리야 마토가 어떻게 할지, 자세한 이야기는 <지뢰 글리코>에서 확인하세요.




이름은 생소하지만 게임 규칙을 들어보면 어릴 때 한번은 해본 적이 있는 게임들이 나오는 <지뢰 글리코>. 어릴 때 한 게임이라 단순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 게임을 변형시켜 상대방의 수를 읽고, 상대방 모르게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꾸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치열한 물밑 작전이 게임 시작 전부터 진행됩니다. 여기 평범해 보이지만 승부에 강한 고등학생 1학년 이모리야 마토가 있습니다. 긴 황갈색 머리에 조금 짧은 주름치마, 금방이라도 어깨에서 흘러내릴 것 같은 헐렁한 카디건을 걸치고 있는 그녀는 그냥 보면 촐랑거리고 칠칠하지 못한 인상을 보이지만, 그건 상대방을 방심시키기 위한 것이고, 그녀와 대결을 하는 상대방은 금세 눈치챕니다. 암기력과 통찰력이 좋고, 관찰력이 뛰어난 머리 좋은 마토는 자신의 능력을 다해 상대방과 대결을 합니다. 그 대결에 걸린 것은 축제 때 옥상 사용권, 다른 부원들의 카페 출입권, 중학교 친구이자 세이에쓰 고등학교 유키타 에소라와의 대결 성사권, 세이에쓰 고등학교 S칩의 회수 시합 요청권이며, 마지막에 드디어 유키타 에소라와 대결합니다. 유키타 에소라와 대결한 마토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게임 설명이 어렵다면 작가가 직접 그린 일러스트가 책에 있습니다. 직관적으로 이해되고, 중요한 대결의 내용은 글자 위에 ˙을 찍어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더욱 이해가 잘됩니다. 그냥 보면 재미있는 게임이 가미된 청춘소설이지만 그 아래에 깔린 내용은 마냥 재미있지만은 않습니다. 혹독한 자연에서 살아남기 위한 특기나 생태를 말하는 생존 전략, 동물 세계에서만 통할 것 같지만 인간들도 저마다 전략이 있습니다. 특히 유치원이나 학교라는 또래 집단에 들어가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전략을 구사합니다. 텔레비전이나 동영상을 많이 봐서 모두와 말이 통하게 지내거나, 스포츠 이야기나 자기 자랑을 늘어놔서 강한 척하거나, 자기와 비슷한 우등생 혹은 운동부와 그룹을 이루거나, 눈에 띄지 않게 혼자 있거나 등 십인십색이지만 어느 전략이든 적을 만들지 않거나, 말썽을 피한다는 점에서 똑같습니다. 그렇게 또래 그룹에 들어가는 것부터 유지하는 것까지 우리는 알게 모르게 사회라는 전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머리를 씁니다.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건 뭘까요. 거기에 대답하기 위해 우린 살아가고 있는 게 아닐까 합니다.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건 뭘까.

지금의 나는 정답을 안다. 0.2초 만에 대답할 자신이 있다.

그 대화를 나눈 지 일 년밖에 지나지 않았고,

변함없이 미지근한 물 속에서 살고 있고,

이렇다 할 인생 경험을 더 쌓은 것도 아니지만,

십 년 후든 팔십 년 후든 대답은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

그것은……

p.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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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건너는 교실
이요하라 신 지음, 이선희 옮김 / 팩토리나인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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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페 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



1972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난 저자는 고배대학 이학부 지구과학과를 졸업한 후, 도쿄대학 대학원 이학계 연구과에서 지구행성물리학으로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2003년부터 도야마대학 이학부에서 조교로 근무했습니다. 2008년부터 글을 쓰기 시작한 저자는 2009년에 첫 소설 "두 번째 보름달"을 발표하며 55회 에도카와 란포상 최종 후보작에 올랐습니다. 2010년 "루카의 방주"로 56회 에도카와 란포상 최종 후보작, "오다이바 아일랜드 베이비"로 요코미조 세이시 미스터리대상 대상을 수상하며 소설가로 데뷔했습니다. 2025년 "쪽빛을 잇는 바다"로 172회 나오키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럼 저자가 쓴 <하늘을 건너는 교실>을 보겠습니다.



도쿄 히가시신주쿠고등학교 야간반은 한 학년에 한 학습이고, 정원은 30명입니다. 하지만 매년 정원 미달입니다. 새로 들어온 1학년도 2학년이 될 때까지 남는 학생은 60~70%에 불과하고, 심한 해에는 절반 이하로 줄어듭니다. 진급을 못하는 게 아닙니다.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싫증을 내고 그만두는 것입니다. 수업은 일주일에 5일, 5시 45분에 1교시가 시작되고, 9시 정각에 4교시가 끝납니다. 하루에 4교시밖에 하지 않아서 졸업할 때까지 4년이 걸립니다. 이곳에 다양한 학생들이 모여 있습니다.

회사원과 전업주부 사이에 외동아들로 태어난 21살 야나기다 다케토는 공부를 못한다는 이유로 부모에게 버림받아 점차 삐뚤어집니다. 스스로 불량품이라 여기며 불량한 무리에서 지내다 문장만이라도 제대로 읽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곳에 온 그는 담임 후지타케로부터 자신이 난독증이란 사실을 알게 됩니다. 쇼펍에서 일하는 필리핀 엄마와 무책임한 일본인 남성 사이에서 태어나 불법체류자 신세인 엄마로 인해 학교도 가지 못하고 숨어 지내던 41살 고시카와 안젤라는 구라하시 선생님 덕분에 간신히 초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하지만 집안 형편으로 동생들을 돌보다 19살 때 지금의 남편을 만나 결혼해서 식당을 운영 중입니다. 남편과 이혼하고 오직 자신의 힘으로 성공한 강한 엄마 밑에서, 똑똑한 언니와 비교 당해 마음을 문을 닫아버린 16살 나토리 가스미는 공황장애 증상으로 보건실에 등교하고 있습니다. 전쟁 직후 가난한 탄광도시에서 태어나 갱내의 화재 사고로 아버지를 잃고, 고등학교에 가지 못한 채 죽도록 일만 하다가 진폐증에 걸린 아내를 대신해 고등학교 수업을 듣기 위해 온 74살 나가미네 쇼조는 교실 앞자리에서 열심히 필기하고 질문을 합니다.

일본 지구행성 과학연합에서 열리는 대회는 1년에 한 번이며 약 8000명의 연구자와 학생이 모이는데, 고등학생 세션에서는 전국 고등학교의 과학부와 지학부, 천문부 등이 연구 발표를 하고 연구자와 토론하거나 조언을 받습니다. 대학교수들이 심사해서 우수한 발표에는 상을 수여하는데, 이 네 명과 지도교사 후지타케가 참여하고자 준비합니다. 이들이 어떤 연구로 참가할지, 더 자세한 이야기는 <하늘을 건너는 교실>에서 확인하세요.




나이도, 인생도 제각기 다른 학생이 모인 고등학교 야간반에 과학부를 만들고, 한정된 시설과 예산 속에서 계속 활동해올 수 있었던 것은 세 명의 교사들 덕분입니다. 세 선생님께서 지도한 야간반의 과학부는 중력가변장치와 미소중력발생장치를 사용한 물성과학과 행성과학 연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수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2011년에는 그들의 미소중력발생장치에 도쿄대학의 교수가 주목해서 JAXA를 중심으로 하는 '하야부사2' 샘플러 팀에서 똑같은 장치로 소행성 표면 시료 채취를 위한 기초 실험에 착수했습니다. 그 결과를 학회에서 발표했을 때 야간반 과학부가 공저자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꿈같은 이야기가 실화입니다. <하늘을 건너는 교실>은 세 선생님의 마음과 그 마음에 응한 학생들의 열정에 감명을 받아 쓴 작품입니다. 내용은 픽션이지만 감동은 변함이 없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일반 고등학교와 학력이 인정되는 야간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대학입시 전략을 목적으로 검정고시를 치는 수험생도 있는데, 야간 고등학교를 다니는 그들은 왜 이곳을 선택했을까요. 일본의 야간 고등학교 학생들의 이야기를 읽고 있노라니, 우리나라 야간 고등학교 학생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집니다.

10대, 20대, 40대, 70대 나이도 성별도 태어난 곳도 전부 다른 <하늘을 건너는 교실>의 등장인물은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지만, 과학실험으로 하나가 됩니다. 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가 다른 빛깔로 다가와 잔잔한 울림을 줍니다. 그래서 읽는 내내 드라마로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저자의 작품 중에서 이 작품이 처음으로 영상화되어 10부작 드라마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게다가 2024년 12월에 새로운 주인공이 등장하는 <하늘을 건너는 교실> 시즌 2의 연재가 시작되었다고 하니 우리나라에도 출간되길 손꼽아 기다리겠습니다.


어떤 사람도 그럴 마음만 되면

반드시 뭔가를 만들어낼 수 있다.

p. 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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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자와 렌
엘레이나 어커트 지음, 박상미 옮김 / &(앤드)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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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



저자는 과학을 사랑하고, 인기 있는 '모비드: 실화 범죄 팟캐스트'의 공동 진행자입니다.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출신으로 가족들과 함께 살며 검시관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첫 심리호러소설을 쓰기 전에 형사사법학, 심리학, 생물학 학위를 받았습니다. 또한 팟캐스트에서 제작하는 오디오 드라마와 호러 영화 팟캐스트도 진행합니다. 그럼 저자가 쓴 <살인자와 렌>을 보겠습니다.



법의병리학 박사 렌 멀러는 시체가 말하는 단서를 찾고 있습니다. 그녀는 존 르루 형사에게 살인범이 사망 시간을 추정하지 못하게 시신을 냉동고에 넣었다고 말합니다. 게다가 이 살인범은 시체에 남기는 쓰레기로 다음 시체를 버릴 장소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견한 시체의 옷에 종잇조각이 끼워져 있습니다. 렌은 저번 시체에서 발견된 책에 있던 도서 대출 카드의 이름이 익숙합니다. 그녀는 연쇄살인범에 대한 생각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자신의 정체를 숨기기 위해 더 조심했고, 이는 살인자가 배우고 적용하는 것까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가 희생자들의 목숨을 끊는 데 쓰는 방법조차 계속 바뀝니다. 마치 실험이라도 하는 듯합니다.

제레미는 창고 물류 회사에서 자료를 입력하고 청구서를 발행하는 일을 합니다. 말 그대로 지루하고 생각 없이 기계적으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처음에 살인을 시작할 때부터 작업 방식이 따로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제레미는 주로 술집이나 나이트클럽 밖에서 20~30대 사람들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살인 방식이 호기심을 이끈다면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따르며 계속 수위를 높였습니다. 그가 시체들을 늪지대 물에 유기한 채 잘 보이게 두기를 즐긴다는 이유로 살마들은 그를 '늪지대 살인자'라고 불렀습니다. 최근에 그는 이렇게 정체된 습관이 지루해졌습니다. 게다가 예측할 수 있게 행동하면 잡히는 데 조금씩 더 가까워질 것이기에 이제 새로운 요리를 선보여야 합니다.

연쇄살인범을 추적하는 검시관 렌, 호기심과 치밀함을 가진 연쇄살인범 제레미, 이 둘의 싸움은 어떻게 될지 <살인자와 렌>에서 확인하세요.




<살인자와 렌>은 제목 그대로 살인자와 렌 시점에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제레미(혹은 칼)라 불리는 살인자는 에밀리 멀로니를 목표물로 삼았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그리고 법의병리학 박사 렌 멀러는 존 르루 형사와 파트너 윌리엄 브루사드 형사와 함께 연쇄살인범을 쫓고 있습니다. 감정보다 계획을 세우고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기다릴 줄 아는 연쇄살인범은 사람을 사냥감으로 봅니다. 그가 남긴 희생자들이 들려주는 비밀에 귀를 기울이는 검시관 렌은 무엇 하나도 놓치지 않고 꼼꼼히 살펴봅니다. 살인을 읽는 여자와 죽음을 설계하는 남자, 이름 그대로 창과 방패의 대결이라 긴장감으로 책을 놓을 수가 없었습니다. 렌의 악몽과 7년을 기다렸다는 살인범의 말, 뭔가 있을 것 같은 느낌에 책에 더욱 몰입하게 만듭니다. 특히 읽는 동안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는데, 실제 법의학 전문가이자 검시관인 저자가 쓴 작품이라 시체를 검시하는 장면의 묘사가 특히 생생했습니다. 책은 1부와 2부로 나뉘는데, 2부에 들어가면 살인자와 렌의 관계가 밝혀집니다. 그제야 1부의 이야기가 제대로 이해가 되면서 또 다른 시점도 발견하게 됩니다. 이해되기 무섭게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2부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보통 미스터리 소설의 결말과는 다르게 끝이 납니다. 이야기를 읽으며 생생한 묘사와 빠른 전개, 반전 결말에 저자의 필력을 느끼게 되고,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 저널, USA 투데이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가 충분히 짐작이 됩니다. 저자는 독자들의 예상을 뒤엎고 또 한 번 반전을 주었고, 그래서 더욱 저자의 후속작이 출간되길 기다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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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 저택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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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도시대의 여성 실종사건, 그 이면에 어떤 진실이 숨겨져 있을지 미야베 미유키님의 필력이 기대되고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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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목, 나지훈 교수의 소아청소년 신경질환을 위한 저당지수 식사 가이드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신경분과 외 지음 / 싸이프레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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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



다양한 소아신경질환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신경분과,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임상 경험을 겸비한 임상영양사들이 의학적인 상태와 환자 개인별 상황을 반영한 맞춤형 영양관리와 영양 상담 및 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양팀, 의료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임상활동을 통해 질병으로 야기되는 다양한 심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으로써 전인 치료를 지향하고 있는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사회사업팀, 국내 최대 식자재 유통기업이자 푸드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산업체, 오피스, 병원, 레저, 컨세션 등 600여 개 사업장에서 고객 맞춤형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CJ프레시웨이가 힘을 합쳐 <저당지수 식사 가이드>를 출간했습니다. 그럼, 내용을 보겠습니다.



만성 신경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약물치료요법, 치료적 식사요법, 수술적 치료, 신경조절치료가 있는데, 치료적 식사요법을 이 책에서 다룹니다. 치료적 식사요법이란 어떤 특정한 식단을 통해 환자의 몸의 에너지 대사 방법을 바꾸어서 항경련 효과, 신경 발달의 증진을 꾀하는 방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치료적 식사요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케톤생성 식사요법인데, 뇌전증을 치료하고 관리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으로 손꼽힙니다. 저당지수 식사요법은 칼로리 제한을 하지 않으며, 일반 식사에 비해 전체 칼로리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2.5배 정도입니다. 탄수화물은 일반 식사에 비해 전체 칼로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 20% 수준입니다. 또한 케톤생성 식사요법과 저당지수 식사요법 진행시 주의 사항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대처 방법 등도 실었습니다. 식사요법에 실천 가이드에서 식품 선택 시 참고할 내용과 영양성분표를 활용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하루 필요한 에너지를 구하고 영양소 구성을 한 뒤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을 예시를 통해 제시합니다.

저당지수 식사요법 레시피에는 '밥과 반찬, 일품요리, 브런치나 도시락 요리, 건강 간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간식을 제외하고 모든 레시피는 3인분이 기준이고, 사진과 영양소 함량은 1인분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간식의 경우 에너지 열량은 전체 재료 조리 시의 에너지 및 영양소 함량으로 작성했습니다. 저탄수화물, 고단백, 고지방으로 식사를 구성했으며, 'Tip'으로 해당 요리에 참고할 만한 내용을 적었습니다. 단계별 사진과 조리방법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해당 요리의 레시피를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따라 하기도 좋습니다.




소아청소년 신경질환은 진단이 되더라도 기존에 알려진 치료 효과가 환자마다 차이가 나기에,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약물치료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 치료적 식사요법도 중요한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치료적 식사요법은 특정 식단을 통해 환자 몸의 에너지 대사 방법을 바꿔 신경학적 증상의 개선과 신경발달의 증진을 추구하는 치료법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이 케톤생성 식사요법입니다. <이영목, 나지훈 교수의 소아청소년 신경질환을 위한 저당지수 식사 가이드>에선 완화된 케톤생성 식사요법을 설명하는데, 이 요법의 장점은 오랜 기간 동안 식단 유지가 가능하며, 경련 억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뇌의 미토콘드리아 기능 강화에 효과적이고 당의 안정화에 기여합니다. 완화된 케톤생성 식사요법은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을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하여 혈당 변동을 최소화하는 식사 방법입니다. 저당지수 식사요법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레시피 개발을 위한 팀을 구성했고, 만성 신경질환을 가진 소아청소년 아이들에게 이 식사요법을 적용하며 연구하고, 맛있는 레시피를 개발했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선 저당지수 식사요법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실천 가이드에 대한 핵심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의사항과 Q&A를 통해 궁금한 부분도 알려주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요리로 구성해서 맛있게 먹으면서 건강해지는 레시피를 담았습니다. 전문적인 의료적 정보와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담았기에 보호자, 영양사, 전문의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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