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잘되는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차이 - 당신 곁의 행운 천사를 알아보는 법
연준혁.한상복 지음 / 테라코타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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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준혁 + 한상복"

발음해 보면 은근히 이름마저도 잘 어울린다. 절친이자 자칭 "국가대표급 비非체육인 콤비"로서 [결국 잘되는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차이: 당신 곁의 행운천사를 알아보는 법]를 함께 쓴 저자들 말이다. 둘은 "고만고만한 서민 가정 출신" 문과남자(각각 동양사학과 / 영문학과) 로서 책 만들고 글쓰기를 업 삼아왔다. "하수끼리 서로를 알아보는 법"이라며 겸손하게 낮추며 운명적 우정을 나누누는 이분들은 얼마나 행운인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은 다독이며 채워주고 장점으로 시너지를 내어 멋진 산출물(책들)을 만들어 내니 말이다. 2010년에 연준혁, 한상복은 "행운분석서"를 공동집필했고 15년 후 "생활밀착형 행운 찾기 지침서"(6)를 펴냈다.

평생 글자를 만지고 살아오신 분들이라 참 워딩 잘 뽑으셨다는 생각이다. 실제 [결국 잘되는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차이: 당신 곁의 행운천사를 알아보는 법]은 "생활의 목소리"를 담은 실용적 지침서이다. 연준혁, 한상복의 인생관과 인격, 인생굴곡와 인생귀인들을 유추할 수 있게 저자들과 지인의 실제 사례를 솔직하게 공개할 뿐 아니라 유명인사들의 에피소드까지 풍부하게 담고 있다. 열심히 메모하다 보니 메모지가 빼곡해질 정도로 인상적 사례가 많았다.


인생 선배뻘인 두 저자가 공개한 "행운맞이 지침"을 나의 언어로 요약해 본다.



"점 点 인 줄 알았더니 선線을 이루더라" : (陰德) 보이지 않는 데서,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작은 선행을 베풀고 선한 마음으로 살아라. 누적이 될 것이고 타인에게 베풀었던 게 스스로에게 돌아오리라.


보이지 않는 차이라? 그것은 따스한 음성, 눈빛, 타인을 배려해 먼저 움직이는 부지런한 손(같이 식사할 때 수저나 물을 챙겨주는 손 등)에서 나올 수 있다. 누적이다.


새로운 인연, 장소, 경험을 열린 마음으로 맞이하라. 행운은 초대장과 같아서 응해야 열린다.


총명聰明: 나를 빛내고자 하고 내 말이 더 많은 사람이 아니라 남의 말을 들어주고 남을 더 빛내주는 사람이 되자. 모임을 파괴하는 디미니셔diminisher가 아니라 illuminater가 되자


겸허하라. 특히 횡재나 운의 폭포 아래 있을 때 교만해지지 말라.



결국 요약하면 "착하게 살라."

요새 호기심이 생겨서 계속 들어가 보고 있는 '전생리딩연구가 박진여' 선생님의 메시지와 일치한다. '선한 마음으로 선행하며 살아라.'

개인적으로 나를 찌릿하게 감전시킨 문장을, 옮겨 적는다.


작은 영혼은 알을 깨고 나오는 게 두려워 변화에 한사코 저항한다. 그렇기에 더욱, 바깥에서 쪼아주는 '정이나 끌을 든 천사'의 도움이 절실하다. 그런 누군가 한 사람만이라도 알아봐 줄 때, 비로소 삶은 달라지기 시작한다.

[보이지 않는 차이] 97쪽

비슷한 생각을 꽤 오래 품고 살아왔다. 그러다가 점점 '누군가 나를 알아봐 준다'라는 기대 자체가 오만이 아닌가 반성하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었다. 뭐, 정답은 없으니까. 또한 삶은 진행형의 연극인지라 단정할 수 없으니까. 일단 최선을 다해 나를 찾고, 내가 할 수 있고 (이왕이면 잘 해서) 기여할 거리에 몰입하면 된다.


끝나기 전에는 끝난 것이 아니다. 산전수전 겪어본 사람들이 타인을 조심스럽게 대하는 것은 예의범절만의 차원이 아니다. 관뚜껑이 닫힐 때까지, 누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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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두 번째이다. [우리, 나이 드는 존재]를 읽기는. 한 주제어 아래, 이런 저런 사람 다 필자로 불러 모아서는 종이 값 아까운 책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첨에는 별 기대가 없었다. 하지만 이 모음 에세이집은 꽤 재밌고 감동적이었다.

멋진 주름을 만들어 가는 여자들: 이라영, 고금숙, 김하나, 정희진, 김희경....

필진이 다양하며 그 중, 다른 책으로 혹은 강연장에서 이미 만나봤던 작가도 있었다. 하지만 솔직히 "김하나" 작가의 필력이 비교불가 수준으로 압도적이어서 다른 글 생각이 다 덮혀 버렸다. 물론, 다른 에세이 하나 하나 소중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허투루 읽을 글은 한 편도 없었다. 다만, "김하나" 작가 좀 심했다!! 어쩜 이렇게 글을 잘 쓰시나! 흠...76년생 김하나 작가의 76세 어머니께서도 입담이 좋으신 모양인데, 나의 팬덤은 확장형! 김하나 작가와 어머니의 책들을 더 찾아봐야지!


김하나 작가는 (돌아가신) 아버지와 자신의 닮은점으로 글을 시작한다. 생일도, 식성도 비슷하고 심지어 국어국문학을 전공한 것 까지 같다. 작가님의 아버지께서는 젊은 날 생각이 유연하고 열려 있어서 하나 작가님의 어머니와 즐거운 연애를 하셨던 것 같은데, 늙어가시며 점차 "조개가 되었다". 입을 꾹 다무셨다. 설령 입을 연다하여도 세상이 못마땅하여 툴툴거리는 말씀을 주로 하셨나보다. 한식과 회....드시던 음식만 내내 드시고, 다니시던 산책길로만 걸으시고,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만 경전처럼 되풀이해서 읽고. 그렇게 조개가 되어 가셨다. 

김하나 작가는 자신이 노년에 아버지같은 모습으로 늙을까 두려워하면서도 반대항에 계신 어머니의 유연성을 떠올린다. 어머니, 굉장히 멋진 분이시다. 몇 천자의 글자 만으로 독자가 작가님 자신과 그의 어머니께까지 홀라당 반하게 하다니 김하나 작가님 놀라워요!

이 책은 필진들 자신을 나타낼 상징 같은 사진들이 1인당 2장씩 들어가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다수가 자연물(숲, 나무, 물) 이미지를 대표 이미지로 제시했다. 눈이 시원하고 즐거웠다. 막힌 데 없이 연결된 청량감이 있어 좋았다. 하지만 정희진 선생님이 고르신 두 장의 사진은 그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 때문에 내 마음을 짠하게 한다. 선생님의 열정과 한 우물 파는 집요함에 감탄하면서도, 저 연세에도 운전과 수영을 못하시고 여행 가셔서도 온통 논문에 쓸 거리를 생각하시고 앎을 반성하는 게 체화되어 제대로 즐기시지도 못하는 "공부노동자".... 네모란 책상과 네모란 책, 네모네모 노트들....나는 선생님이 여기에 쏟고 담아내신 시간을 상상하며 경건한 마음이 되어 고개를 숙였다. 아무쪼록 정희진 선생님, 건강하시어 그 좋아하시는 공부 계속 하시고 좋은 말씀 많이 들려주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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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보러 찾은 도서관, 입구로 안 들어가고 샛길로 샜습니다. 나날이 산이 좋아지니 나이를 감추기 어려워지네요^^ 심호흡 몇 번만 하고 내려오려던 게 자꾸 발이 앞으로 나아가서 전망대까지 올랐습니다. 놀랍게도 전망대에서 알록달록 추상화를 보았어요. 멀리서 보고 정말 설치 미술인 줄 알았죠.


그러나 가까이에서 보니 그것은, 나물 말림(?)이었습니다. 누군가 공짜 햇볕이 아깝다는 듯 돗자리와 나물을 산 안쪽까지 바리바리 싸 들고 온 것입니다. 아마 그 "누군가"는 나물을 직접 캤을 테고, 애정을 담아 다듬고 씻은 후 산 전망대까지 들고 왔겠지요. 부지런한 누군가의 "채집인 본능"에 미소를 짓습니다.


알록달록 돗자리를 보니 갑자기 수년 전 제가 사는 아파트 단지에서 있었던 일이 생각납니다. 긴급 안내 방송의 이유가 웃겼는데요.


아파트 단지 내 돗자리 펴놓고 나물 말리시는 분 치우시라,

아파트 경관을 저해한다...


당시 그 방송 듣는데 웃기더라고요. 나물 돗자리 하나 펴놨다고 아파트 평판(?), 집값(?) 떨어질세라 재깍 안내 방송하다니 한가하시네..... 그 후로 가끔 가을이면 고춧가루용 고추를 말리는 돗자리를 보았어요.

길고 긴 인류 진화사, 수렵채집인으로 살아온 우리가 아파트 단지 안에서는 채집인 본능의 기를 못 펴고 삽니다. 산 등성이 전망대에 돗자리를 깔고 나물 말리시는 그 "누군가"의 채집인 본능에 응원을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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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니데이 2024-06-07 18: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날씨가 건조하고 햇볕이 뜨거워서 잘 마를 것 같은데요.
요즘엔 나물을 캐기도 쉽지 않겠지만, 말릴 공간을 구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가을에는 옥상이나 주차장에서 고추 말리는 분들도 계셨는데,
매운 공기가 들어온다고 입주민과 다투는 것을 본 적 있거든요.
나물 말리는 것이 아파트의 경관을 저해하는 건 생각을 못했네요.
날씨가 6월이 되면서 여름처럼 더워졌습니다.
더운 날씨 건강 조심하시고,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얄라알라 2024-06-07 21:26   좋아요 1 | URL
자장면 먹고 배달 그릇 1층에 내어 놨다고도 안내방송 하시더라고요...아파트 경관 해친다고^^;;;

다양한 민원이 있나봐요

서니데이님께서도 더운 날씨, 비올 주말 건강히 자알 보내시어요

transient-guest 2024-06-15 0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들이 미친 시대같아요. 80년대, 90년대까지도 안 그랬던 같은데요. 저 어릴 때 같은 동 아주머니들이 단체로 영종도 (그땐 배타고 들어가던 시골)에 가서 고추 잔뜩 구해다가 옥상, 주차장, 길 이런데 사방에 펼쳐놓고 말려서 방앗간에서 고춧가로 만들어오고 그랬어요. 온 동네가 다 그랬는데 이젠 정말 정이 없는 것을 넘어 정 떨어지는 세상이네요. 사진이지만 그렇게 뭔가 펼쳐놓고 말리는 풍경이 그러고 보니 아주 오랫만에 보이는 것 같네요

레삭매냐 2024-06-17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 전, 강진에 가는데 고속도로
에 돗자리를 펴고 그렇게 말리시
는 걸 본 기억이 납니다.

그 땐 그랬죠, 다들.
 
헤밍웨이의 말 - 은둔 시절의 마지막 인터뷰 마음산책의 '말' 시리즈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권진아 옮김 / 마음산책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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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하기 싫어하는 작가를 기습방문하거나 질리도록 졸라서 억지로 한 인터뷰들을 엮은 책인지라, 부제를 수정하면 좋을 듯 하다. [은둔 시절 작가를 쥐어짜서 한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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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구는 이웃들이 궁금하다 책이 좋아 3단계 24
이선주 지음, 국민지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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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가 컸고, 잘 읽었다. 김선정 작가의 해제도 작품만큼 인상적이다. 주인공이 학원 안 다니고 멍 때릴 여유 많았기에 동네사람 관찰할 수 있었다고 지적하는 부분에 공감한다. 다만 된장국 냄새로 후각화된 노인 고독사가 초등학생 동화에 현실적 소재로 등장할 정도로 사회가 변했다는 사실이 씁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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