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먼저 목욕탕 제제의 그림책
배은영 지음, 이수현 그림 / 제제의숲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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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제의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누가 먼저 목욕탕에서 벌이는 세 친구의 불꽃 튀는 시합!

누가 먼저 도착하나부터 옷 벗기, 몸무게 재기, 비누칠, 거품 씻기, 숨 오래 참기까지...

온갖 일들이 시합이 되니 웃음을 자아냅니다.

세 친구의 치열하면서도 유쾌한 시합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응원을 하고 있네요.

그림이 또한 익살스럽고 생동감 있어 아이들의 모습에 저도 시합에 참여하고 있는 착각이 들어요.


이 그림책을 읽으며 저도 세 자매였던 시절이 떠올랐지요.

탕에 먼저 들어가기, 잠수 오래 하기, 냉탕 버티기, 사우나 참기 등 저희 세 자매만의 시합이 있었지요.

심지어 우유를 누가 더 오래 마시나 하는 묘한 경쟁도요.

목욕 후 천천히 마셨던 우유도 목욕탕 문을 나서는 순간 단숨에 꿀꺽.

목욕탕이 시장 안에 있었기에 그냥 지나칠 수 없었던 먹거리의 유혹도 함께 떠올랐어요.

(신기하게 지금은 그곳이 유명한 핫플이 되었던데요.)


이후 아이들이 아빠와 시합을 벌이던 장면도 추억 속에 남아 있어요.

도전을 멈추지 않는 아이들, 결코 져주지 않는 아빠.

결국 뾰로통한 입술과 장난기 어린 미소로 끝나는 시합.

그래도 아이들의 도전은 멈추지 않았지요.


오랜만에 지난 추억에 대한 생각들에 입가는 계속 웃음을 띠고 있네요.

<누가 먼저 목욕탕>을 읽으면서 경쟁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어릴 적엔 승패보다 함께하는 시합이 즐거웠고, 이기면 기쁘고 져도 다시 도전하고 싶었지요.

그런데 언제부턴가 경쟁은 부담과 스트레스로 다가왔지요.

승리의 쾌감과 패배의 무력감이라는 극단적 감정에 휩싸였던 것 같아요.

<누가 먼저 목욕탕>은 경쟁이 꼭 누군가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함께하는 놀이이자 성장의 순간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어요.

삶에서 경쟁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지요.

함께 하는 즐거움, 최선을 다하는 기쁨, 그리고 모두가 웃는 의미가 있는 경쟁을 만들어 보자고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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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 가세요?
김현례 지음 / 바우솔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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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이가 지하철 안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어디 가세요?” 하고 묻자 사람들은 대답을 하고 있어요.

누군가는 무표정한 얼굴로 휴대폰을 보고 있고, 누군가는 지친 듯 눈을 감고 있지만,

비행기를 만들러, 친구를 만나러, 마술을 부리러, 색칠하러... 각자의 목적지로 향하고 있지요.


<어디 가세요?>는 지하철이라는 일상적인 공간에서 이야기는 시작되지요.

앞장에서는 우리가 흔히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의 첫인상이 담겨 있고,

뒷장에서는 그들이 품고 있는 저마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독특한 형식이 반복되네요.


그림책에는 노인, 아이, 휠체어를 탄 사람, 등 아주 다양한 인물들이 있지요.

처음엔 무표정하고 지친 듯 보였고, 지하철의 배경조차 어둡고 날카롭게 느껴졌어요.

그런데 다음 장을 넘기며 그들의 삶을 마주하자, 그 첫인상이 전혀 다르게 다가오더군요.


책장을 넘길수록 제 안에 있던 고정관념이 하나씩 드러났어요.

‘이 사람은 이럴 것이다’라는 단정히 얼마나 위험한 판단이었는지 깨달았어요.

나이가 들수록 ‘나는 사람을 잘 본다’는 착각을 했던 것 같아요.

인간은 누구나 복잡한 내면을 가지고 있고, 단지 겉모습만으로는 그 깊이를 알 수 없다는 사실을 조용히 일깨워 주었습니다.

알록달록 고깔모자를 쓴 아이가 동생을 데리러 가는 길이었어요.

고깔모자를 쓰고 손에 쥐고 있던 공의 이유까지 재회 장면을 통해 설명이 되더라고요.

이 장면으로 혼자 사는 삶이 아니라 우린 ‘함께’라는 의미까지 이어지게 되네요.


누군가에게 건네는 짧은 말 한마디가 이어지면서 큰 울림이 되었네요.

평범한 인사도, 진심을 담고 있다면 마음을 열게 하는 따스한 열쇠가 된다는 것을요.

우리는 종종 말없이 스쳐 지나가지만, 진심이 담긴 한 마디에 닫혀있는 마음을 두드리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작은 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전하고 있어요.


​놀랍네요. 텍스트가 거의 없고, 반복되는 인사말 같은 질문에 이렇게 많은 이야기와 생각을 끌어낼 줄은 몰랐어요.

우리가 얼마나 쉽게 타인을 오해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이야기가 조용히 숨겨져 있는지를 말이죠.

누군가 저에게 "어디 가세요?" 하고 묻는다면, 어떤 표정으로, 어떤 마음으로 대답할 수 있을까요?

책장을 넘길수록 마음이 조용히 흔들리고, 무심한 일상에 온기가 퍼져가네요.

바라보는 시선을, 판단이 아닌 이해하려는 마음으로 바꾸어 주는 그림책 <어디 가세요?>를 조심스레 권해드려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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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뒤집혀버렸네
토도리스 파파이오아누 지음, 이리스 사마르지 그림, 강나은 옮김 / 별글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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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를 보고 계절 그림책, 텍스트만 읽으면 그저 그런 그림책이지만 그림과 글을 함께 읽으면서 제 생각과는 전혀 다른 그림책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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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뒤집혀버렸네
토도리스 파파이오아누 지음, 이리스 사마르지 그림, 강나은 옮김 / 별글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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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거꾸로 뒤집혀버렸네 / 토도리스 파파이오아누 글 / 이리스 사마르지 그림 / 강나은 역 / 별글 / 2025.03.14 / 원제 : Upside down(2024년)




그림책을 읽기 전



거꾸로 뒤집혔다는데 누가 뒤집힌 걸까요?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요?

제목, 표지의 그림이 호기심을 일으켜 세우네요.

자~ 표지를 열고 들어가 보아요.




그림책 읽기



어느 날 흙 공을 굴리던 멜리오스는 작은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

몸이 뒤집히고 말았어.




도와주세요.

멜리오스는 더 크게 소리쳤어요.




멜리오스는 이제 자기 옆에 솟은 나무를 보았어. 뒤집힌 채 말이야!

'나무가 이렇게 아름답구나.'





그림책을 읽고


숲에 사는 작은 딱정벌레 멜리오스는 흙으로 공을 만들어 굴리며 돌아다니기를 좋아하지요.

그런데 어느 날 작은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 몸이 거꾸로 뒤집히고 말았어요.

여섯 다리를 버둥거리며 멜리오스는 “도와주세요!” 하고 크게 소리쳤지요.

도움의 목소리에 매미는 “감히 누가 내 노래를 방해하지?"라는 대화를 시작으로 도와주면 뭘 줄 수 있는지 묻고, 멜리오스가 자신의 흙공을 주겠다는 말을 듣고서 다시 노래하던 나무로 날아가 버리지요.

이어서 메뚜기, 벌, 나비까지 다가오지만 다들 저마다의 이유로 도움을 주지 않아요.

시간이 흘러 해가 저물기 전 친구 멜라니가 멜리오스를 찾아왔어요.

혼자서 바둥거리며 잡지 못했던 흙 공을 멜라니가 밀어주자 멜리오스가 흙 공을 잡고 일어설 수 있게 해주었어요.

멜리오스는 멜라니와 달과 별의 빛을 받으며 함께 집으로 돌아갔어요.



그림책을 읽어보기 전까지는 '봄'이라는 계절과도 잘 어울리는 그림책이라 생각했어요.

면지의 여섯 마리 곤충의 이름을 소개하는 장면을 만나고

<거꾸로 뒤집혀버렸네>는 제가 생각하는 그림책과는 전혀 다른 그림책이라는 것을 직감했어요.

또, 이렇게 줄거리만 듣게 되면 뭐! 그런 그림책이구나 싶지요.

중요한 것은 딱정벌레 멜리오스가 뒤집혀 있는 동안의 경험이 흥미롭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하지요.

거꾸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전에는 알지 못했던 것들을 발견하지요.

꽃잎에 햇빛이 내려서 주변이 온통 양귀비꽃처럼 붉게 물들어 아름다운 것을 알게 되지요.

나무의 커다란 뿌리가 땅을 단단히 붙들고, 흔들리는 나뭇잎은 새어 들어오는 햇살과 장난을 치는 것 같아요.

구름 두 덩이가 붙어 하트 모양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발견했어요.

거꾸로 바라본 세상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상이지요.

사물의 다양성을 보았고, 보는 이에 따라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지요.


딱정벌레가 도와달라고 했지만 매미는 외면, 메뚜기와 벌의 지나쳐 버리고,

나비의 거절까지 받고 나니 도와주지 않는 것은 나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다른 곤충 친구들은 그들만의 사정이 있을 수 있어요.

거절할 수 있는 타인의 권리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하지요.

도와달라고 했지만 그냥 지나치는 것에 대해 무시나 묵살, 도외시한다 생각하지 말아야 해요.

거절을 당했지만 거절을 있는 그대로 그냥 받아들여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이렇게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보게 된다면 원칙, 변하지 않는 진리, 절대적이라는 단어와 다른 상대성에 대한 생각에 다가갈 수 있는 것 같아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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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랑 뽀뽀하고 싶어?
아니타 레만 지음, 카샤 프라이자 그림, 서현주 옮김 / 다그림책(키다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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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다리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랑 뽀뽀하고 싶어? / 아니타 레만 글 / 카샤 프라이자 그림 / 서현주 역 / 다그림책(키다리) / 원제 : Slobber Slobber Kiss Kiss


만으로 벌써 다섯 살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엠마는 엄마, 아빠와 뽀뽀하는 걸 좋아해요.

하지만 집을 방문하는 할머니, 이모, 삼촌에게는 뽀뽀하는 걸 좋아하지 않아요.

어느 날 반려견 타이탄이 엠마의 집으로 오게 되지요.

엠마는 반려견 타이탄과 뽀뽀하는 것을 좋아하지요.

하지만 손님들은 타이탄과 뽀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자~ 엠마는 과연 손님들과 계속 뽀뽀를 하게 될까요?



귀여운 엠마는 자신을 소개할 때 '만으로 벌써 다섯 살 하고도 오 개월'이라고 표현해요.

나이 표현에서 자신은 더 이상 어른들이 바라보는 어린아이라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지요.

스스로가 아이가 아니라고 말하는 엠마는 뽀뽀를 좋아하지만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엠마는 자기표현을 하지요.

엠마에게 다른 이와의 뽀뽀를 꺼려 하는 이유는 엠마의 개인적인 생각과 마음이지요.

엠마가 어리다고 엠마의 생각과 마음을 무시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지요.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자신의 생각과 마음은 존중되어야 해요.

상대의 생각과 결정, 마음이 아닌 자신의 모든 것들을 소중히 해야 상대를 존중한 수 있거든요.



엠마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털이 가득한 팔로 나를 안아 주는 아빠”는 갈색 곰 같다고 느끼지요.

엠마는 다른 이와의 신체 접촉에 있어서 민감함을 가지고 있나 봐요.

그래서 할머니, 이모, 삼촌에게서 저마다 다른 촉감, 다른 냄새를 느끼지요.

엠마가 “할머니한테는 오래된 물건 냄새가 나.”다고 표현했어요.

오래된 물건 냄새가 포근함인지, 거부감인지 알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 가르침이나 조언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부모는 타이탄처럼 멋진 역할을 해 주면 어떨까요?

저도 다양한 감각 중에서 냄새에 꽤 민감한 편이거든요.

아무리 아들들이 좋아도 아침 양치를 하지 않으면 절대 얼굴 가까이 가지 않지요. ㅋㅋㅋ



<나랑 뽀뽀하지 않아>를 읽으면서 뽀뽀는 하지 않지만 포옹을 자주 하는 저인지라 급 반성을 했어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이라 생각했지만 그건 저만의 일방적인 표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상대의 거절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호감을 표현하는 방법이라 생각하고 포옹을 했지만 거절했을 때 저는 어떠했는지 떠올려보아요.

상대의 단호한 거절, 고민하고 말 못 하는 이들의 마음을 생각하고 상대의 의사를 받아들이는 게 먼저인 것 같아요.

다음에는 포옹을 하더라도 상대에게 의사를 묻고, 부담을 주지 않고, 거절을 하더라도 받아들이도록 하겠다는 생각 정리를 하면서 <나랑 뽀뽀하지 않아>를 마무리해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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