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 나라 아제르바이잔, 와인의 나라 조지아, 돌의 나라 아르메니아 - 대사부부와 함께 떠나는 코카서스 역사문화산책
홍나미.조윤수 지음 / 대부등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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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의 나라 아제르바이잔, 와인의 나라 조지아, 돌의 나라 아르메니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조지아를 비롯해서 아제르바이잔, 그리고 아르메니아 이렇게 3개국을 여행한 저자들(부부)이 기록한 여행기다.

3개국 모두 1991년 소련이 해체됨에 따라 독립한 나라들인데 각각의 특색을 가지고 있어 여행객에게는 아주 좋은 여행지이기도 하다.



 

나로서는 몇 가지 면에서 관심이 있는 곳이라서 읽을 때에 특별한 감회가 일었다.


아직 가보지 못한 나라들이라 더욱 궁금하다.

궁금하기로는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이 들 세 나라는 조금 특별하다.

그리스 신화를 공부하면서 3개국 중 조지아라는 나라를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조지아는 그리스에서 상당히 거리가 먼 나라인데, 어떻게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프로메테우스가 이곳에 유배를 당해 묶여있었기에 그렇다.

 

카즈베기 산의 경관이 너무나 아름다웠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해발 5000미터의 카즈베기산은 프로메테우스가 묶여 있었다고 알려진 험한 산이다. (157)

 

부연 설명을 붙이자면 인간에게 불을 전해주기 위해 제우스의 불을 훔친 프로메테우스가 그 죄로 벌을 받았는데, 바로 조지아에 있는 카즈베기 산에 묶여있었다는 것이다.

 

그것에 대한 설명도 이 책에 자세하게 나오고 있다.

 

신들만이 사용하여야 할 불을 인간에게 준 프로메테우스에게 제우스가 벌을 내려 카즈베기산에 강한 쇠사슬로 묶고 매일 독수리가 간을 쪼아 먹도록 벌을 내렸기에 프로메테우스는 헤라클레스에 의해 풀려날 때까지 고통 속에서 지내야 했다. (157)

 

그런데 그런 신화 이야기를 읽다가 궁금한 점이 있었다.

왜 프로메테우스가 그리스가 아닌 멀고 먼 이 땅에 묶여있었다는 말인가?


그런 의문을 품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 약간의 힌트를 얻었다.

 

불과 관련해서는 이웃 나라인 아제르바이잔이 관련이 있다.

 

저자에 의하면, 세계의 석유 가스전을 표시한 지도를 보면 중동의 페르시아만과 함께 카스피해 연안에 유전 가스전이 몰려있다는 것이다. 특히 카스피해를 둘러싼 5개국 모두 석유 가스 생산국이다. (35)

 

5개국 중 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이 대표적이다.

해서 아제르바이잔에서는 예로부터 불의 나라라고 불리고 있다는 것이다.


불의 나라’, 뭐가 짚이는 게 있지 않는가?

 

저자는 아제르바이잔이 불의 나라라고 불리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왜 불의 나라라고 불릴까? 이곳에서 살았던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석유가 채집되었던 이곳에 신성한 불이 보존되어 있다고 믿었다. 어떤 지역에서는 가스가 땅으로부터 분출되면서 언덕이 불타고 있는 느낌을 주기도 했다. 이 지역에서 불은 생활의 한 부분이었고 불은 신성하다는 믿음이 자연스럽게 전해져 왔다. (35)

 

그러니 그쪽 지역이 제우스에게서 불을 훔친 프로메테우스가 그 죄로 형벌을 받기에는 아주 딱 좋은 곳인 것이다. 이렇게 불은 예전부터 그 지역과 관련이 있어왔던 것이다.

 

해서 아제르바이잔은 불의 나라, 아르메니아는 돌의 나라인데

조지아는? , 돌과는 관계없이 와인의 나라다.

 

와인의 나라라는 점과 관련해서, 이런 소개를 읽어볼 필요가 있다.

 

조지아 음식 문화를 말할 때 와인을 빼놓을 수 없다. 코카서스 지역은 여름에 고온 건조하고 충분한 일조량을 제공하기에 포도가 자라고 숙성되는 적합한 기후이다. 와인은 8,000여 년 전 조지아에서 처음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랑스 사람들이 와인에 대하여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것 못지않게 조지아 사람들도 인류 최초로 와인을 생산하여 와인 문명을 창출하였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조지아에서 와인은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되어 점심, 저녁 식사 시에 항상 와인이 곁들어지며 대표적인 수출품이기도 하다. (181)

 

그리스 신화의 이아손도 등장한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그리스의 용사 이아손이 콜키스라는 나라에 황금양모를 가지러 간 기록이 있다. 그곳이 현재의 조지아다.

그래서 그 이아손이 여기 당연히 등장한다. 이렇게.

 

기원전 8-6세기에 콜키스 지역에서 새로운 금세공 문화가 나오기 시작했다.

콜키스 지역은 예전 문헌에 금이 풍부한 곳으로 알려졌고......(125)

그리스 문헌에서도 금을 좇는 신화의 인물인 제이슨(Jason)이 이곳을 탐험할 충분한 동기가 있었다고 묘사하고 있다. (125)

 

여기 등장하는 제이슨(Jason)이 그리스에서는 이아손이다.

 

다시, 이 책은?

 

여행기다. 여행기인만큼 여행의 경로와 방문 지역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마치 일기를 쓰듯이 자세하게 기록을 해놓았기에 당장 이 책을 들고 여행을 떠나도 될 정도다.

 

또한 저자의 직업이 외교관이었기에 여행지를 보는 눈이 다르다는 것 또한 이 책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우리에게 약간은 낯선 나라를 친밀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가 또한 수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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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르도 다빈치 - 자기 한계를 넘어선 열정과 호기심
이종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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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르도 다빈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다빈치를 읽는다는 일은 즐거운 일이다.

그를 알아간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지적 모험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다빈치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읽었지만, 읽을 때마다 새로운 다빈치를 만나는 것 같은 설렘이 있었다. 이미 출판된 책에서도 다빈치에 관해 얻는 것이 많지만, 새로 출판되는 책에서는 더더욱 얻는 게 많다. 다빈치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와 새로운 시각을 담아 놓았기 때문이다.

시간이 흘러가면서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세계가 조금씩 열리고 있는 것이다.


그 말은 다빈치의 작품을 비롯하여 그의 세계가 다 알려지지 않았다는 말이기도 하다. 

대체 그는 어떤 사람이기에 아직도 아직도 그의 세계가 모두 열리지 않았다는 말인가?

 

이 책을 보면 특히 그렇다.

 

다빈치의 세계가 얼마나 넓고 넓은지 알 수 있다.

그것은 이 책의 목차에서 드러난다.

 

만능 슈퍼 천재

예술가 다빈치

불멸의 작품들

모나리자

천재들의 경쟁

다빈치 = 세계 기록

후계자가 없다

 

목차를 읽은 후 책을 더 자세하게 읽어보니 위에서 다빈치의 세계를 수식한 말은 다시 이렇게 쓰여야 한다.

다빈치의 세계가 얼마나 넓고 넓은지 알 수 있다가 아니라

다빈치의 세계가 얼마나 넓고 깊고 또한 높은지를 알 수 있다.

 

다빈치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세계는?

 

얼마나 넓고 깊고 또한 높은지 알 수 없다.

해서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다빈치를 연구하고 있는 것이다.

 

예술가 다빈치를 다루고 있는 항목에 보면, 소제목이 이렇다.

 

빛과 그림자

정신과 예술

철학자 다빈치

미루기 챔피언

 

뜻밖에도 철학자 다빈치가 등장하는 것이다. (112쪽에서 116쪽까지)

지금까지 다빈치에 관한 여러 책을 읽었지만 다빈치를 철학자라고 칭하는 책은 처음이다.

그렇다면 저자는 다빈치의 어떤 점을 들어, 그를 철학자라 하는 것일까?

 

저자는 다빈치가 여러 방면에서 성공을 이루었지만 또한 실패한 점도 있다는 것을 거론한다.

 

그도 실패와 좌절을 겪었다.

특히 동시대 살았던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에 밀려 교황청에서 대작을 그릴 기회를 얻지 못했다. 실제로 그렇다.

미켈란젤로는 <최후의 심판><천지창조>, 라파엘로는 <아테나 학당>으로 로마에 화려하게 등장하고 있지만 다빈치는 그러하지 못하다.

 

그래서 그는 삶에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내기도 했다는 게. 저자의 관점이다. (113)

 

그러나 거기서 그쳤다면 오늘날의 다빈치가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다빈치가 남긴 노트에는 아무리 힘든 난관에 부딪혀도 자신을 믿고 이겨냈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114)

 

그러기에 저자는 그를 철학자라 부르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또다른 특징

 

첫째, 다빈치의 걸작 <최후의 만찬><다빈치 코드>와 같이 살펴보고 있는 점이다.

 

과문해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일반적으로 다빈치를 다루고 있는 책들은 <최후의 만찬>과 관련해서 댄 브라운의 소설 <다빈치 코드>를 거론하지 않는다. <다빈치 코드>는 별도로 존재한다. 왜 그런가 하면 다빈치의 천재성을 논할 때에 <다빈치 코드>는 같이 산입하여 검토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빈치 코드>는 상상력의 영역이라 여겨 실제 다빈치를 다루는 데는 적합하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싶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과감하게 <다빈치 코드>를 다루고 있다.

 

그래서 신선하다. <다빈치 코드>를 거론하면서 <최후의 만찬>에서 우리가 눈여겨 봐야 할 점을 짚어주고 있으니, 독자들은 두 가지를 한꺼번에 살펴보게 되는 셈이다. 그야말로 일석이조다.

 

그러니 독자들은 아예 이 책으로 <최후의 만찬><다빈치 코드>를 포함한 여러 가지 시각으로 제대로 살펴보면 어떨까?

 

둘째, 다빈치가 남긴 것중 세계 기록을 가지고 있는 게 소개된다.

 

다빈치가 남긴 노트가 있다. 이름하여 <코덱스 레스터>.

그 노트는 빌 게이츠가 구입했는데, 그 가격이 약 425억원에 달한다.

또한 다빈치의 작품 중 가격면에서 신기록을 세운 게 있는데, <살바토르 문디>로 약 6,200 억원이다. (2650

 

그러면 현재 루브르에 있는 <모나리자>는 어느 정도의 가격일까?

물론 프랑스 정부에서 팔지도 않겠지만 만약 판다면, 어떤 나라 하나를 팔아도 모자랄 것이다.

 

다시, 이 책은?

 

다빈치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그가 600여년 전의 사람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그는 현재진행형이다.

작품의 재평가는 물론이고, 그가 남긴 아이디어 창고를 들여다보면, 지금도 새롭다.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그럴 것인데. 그건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고 생각지 못해, 그의 노트를 아직 제대로 풀어내지 못하는 까닭일 것이다. 그래서 더 깊은 연구가 이루어지면 또다른 다빈치의 면모를 보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다빈치의 모습, 자기 한계를 넘어선 열정과 호기심을 가진 천재 다빈치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책으로 오늘 현재 우리에게 알려진 다빈치의 모습, 잘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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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래동 로망스
김진성 지음 / 델피노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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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래동 로망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렇게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는 문래동을 지나야 한다.

문래동, 거기에 늘어서 있는 철공소를 지나가야 한다.

그 곳에서 불꽃이 넘실대는 용광로를 잠시라도 들여다보면, 이윽고 더위가 가시는 느낌 들지 않을까?

물론 이건 예전, 아주 예전의 일이다.

서울에 살 적에 집으로 가는 길에 문래동 철공소 거리를 지나다니곤 했었다.

그래서 기억을 잠시 떠올려본 것이다. 그 때의 그 용광로를.

지금은?

 

여기 소설에 나오는 대로 집단이주(232)를 한 모양인데, 그래서 그곳에 카페들이 들어서고,,,,, 그런 장면을 동남아 여행하면서 본 적이 있다. 공장 건물을 그대로 둔 채 그 안에 들어서면 커피향이 그윽한 카페가 있는 곳 말이다..

 

그러니 이 책을 읽으면 두 가지가 어른거린다.

하나는 그 옛날의 문래동 철공소 거리, 그리고 동남아 어딘가의 카페..

 

그런 곳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니, 피부로 와닿는, 거기에 코끝으로 커피향마져 스며드는 듯한 소설이다. 거기에 아주 달달한 시럽을 친, 아주 달콤한 로맨스 소설이다.

 

주인공은 김철과 은아연.

 

주인공 이름들이 등장할 때, 혹시 하는 생각이 들었다.

철공소가 무대이니 철과 아연? 그렇다면? 혹시 둘이 합해진다는 설정?

역시 아니나다를까, 이런 대목이 나온다.

 

철과 아연. 이 두 금속은 사실상 합금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녹는점의 차이 때문이다. 합금이 되려면 두 금속은 특정 온도에서 동시에 액체 상태가 되어야 하는데 철과 아연은 그게 불가능했다. 철이 액체가 되는 점 즉, 철의 녹는점은 1,538°C이지만, 아연은 끓는점 그러니까, 기체가 되어 날아가는 온도가 907°C였다. 철이 액체가 되는 1,538°C에서 이미 아연은 사라진 상태라는 의미였다.” (70)

 

이런 구절 사실인가 싶어 인터넷 검색을 하려는데, 문득 책을 펼치기 전에 읽었던 저자 약력이 떠오른다. ‘서울의 한 대학에서 화학신소재 공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니 일단 믿고 가기로 했다.

 

그렇다면 철이란 이름을 가진 남자 주인공과 아연이란 이름을 가진 여자 주인공은 끝까지 합금이 되지 못하는 것일까?

거기에 대한 답은 밝히지 않으련다. 스포일러가 될 테니까.

 

쇠는 달구어졌을 때 치라고 했는데

 

그런데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소설가들은 심보가 이상하다.

소설 중간 중간에 이런 말들을 마구 뿌려놓는다.

 

인장시험은 금속을 위아래로 잡아당겨 얼마나 늘어나다가 끊어지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이다. 단단할수록 적게 늘어나다가 끊어질 것이고 연할수록 길게 늘어나다가 끊어질 것이다. (201)

 

주인공 커플이 사랑을 이어가다가, 다가온 시련을 이기지 못하고 결국 잠시 헤어지게 되는 공식. (243)

 

일종의 약을 치는 모양인데, 그런 말을 듣는 독자로서는 여간 마음이 쓰이는 게 아니다.

이 두 사람, 괜찮은 조합인데.....이러다가 사달이 날지 모르겠는데. 그러면 어쩌지?

그런 식으로 작가는 독자들의 가슴을 그냥 두지 않는다, 어떻게든 흔들어보려고 한다.

하기야 그게 소설이다.

맨 처음부터, 알콩달콩하다가 중간에도 아무일 없고, 끝에도 잘 먹고 잘 살았답니다, 로 끝나면 그 누가 책장을 넘길 생각을 하겠는가.

 

해서 독자의 가슴을 자꾸만 흔들어대는 이 소설, 재밌고 읽을만하다.

 

이 두 사람, 미리 말해두지만 해피엔딩이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위기가 찾아온 것이 한 두번이 아니다.

특히 맨 마지막 위기에서는, 대체 어떻게 저걸 돌파할 수 있을까 싶어 조마조마했는데, 참 다행스럽게도 저자가 그 상황을 잘 마무리해주어서 무척이나 고마웠다.

 

읽어보면 알겠지만, 마지막쯤 장면에서 그 두 사람과 아연에게 사랑을 고백한 과거가 있는 피 모씨가 등장해서 한꺼번에 만나는 장면은 영화로 만들어도 좋을 듯하다.

그 장면이 얼마나 서스펜스 있게 전개되는지, 읽으면서 속으로 영화를 만들어볼 정도였다.

, 남자 주인공는 배우 누구로, 여자 주인공은 조금 파워있는 개성파 배우 아무개로, 이렇게 나름 콘티를 짜가면서 영화 한편을 머릿속으로 찍어보았다.

 

결론은? 재미있다는 말이다.

 

이 소설, 두 주인공의 뒤를 따라가면서 연애 세포를 잠시나마 가동할 수 있다.

물론 현실에서야 어려운 일이지만, 소설은 어디까지나 소설이니 소설 읽어가면서 상상의 세계로 진입해서 잠시 함께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남성 독자라면 잠시 김철이 되어보고, 여성 독자라면 은아연이 되어보고.

그런 문래동 로망스의 세계로, 잠시 떠나보면 어떨까?


미리 읽은 독자로서 말하건대. 이 책 물건이다.

용광로에서 잘 달구어진 철과 아연을 잘 주물러서 만들어낸, 물건! 여러분께 감히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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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K삼단봉 - 경찰 삼단봉 교육 프로그램
박승철 외 지음 / 대경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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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K삼단봉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런 책은 처음이다.

무술에 관련된 책은 정말 처음이다. 경찰K삼단봉

경찰관이 사용하는 삼단봉은 직접 본 적은 없지만 영화나 동영상 등에서 본 적이 있다.

공권력의 통제를 받지 않으려는 무뢰한에게 경찰관이 봉을 꺼내, 약간 힘을 주니 짤막했던 봉이 펼쳐지면서 삼단이 되는 그런 무기다.

그런 무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경찰관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나는 경찰관이 아니지만 혹시라도 쓸모가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펼쳤다.

읽으면서 조그만 막대기를 마련해서 몇 가지를 따라해 보기도 했다.

물론 이것을 잘 활용하려면 많은 훈련이 필요하겠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삼단봉이 아니더라도 다른 봉이나 막대기를 사용하는 데에도, 보고 익히는 데 쓸모가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Chapter 1. K삼단봉 개요

Chapter 2. K삼단봉 기본기

Chapter 3. K삼단봉 공방

Chapter 4. K삼단봉 타격

Chapter 5. K삼단봉 체포술

Chapter 6. K삼단봉 글무

Chapter 7. K삼단봉 타공

Chapter 8. K삼단봉 경기

 

그중에서 아주 흥미로운 게 있는데 <Chapter 6. K삼단봉 글무>이다.

 

글무’, 글무라는 말을 들으면 바로 어떤 게 떠오르는가?

아마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이런 그림을 한번 보고 생각해보자.

 

우리말에는 자음과 모음이 있는데, 자음과 모음 쓰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삼단봉을 구사하는 것이다. 그래서 글무의 종류에는 3가지가 있다.

자음 글무, 모음 글무, 글자 글무

 

자음 글무가 어떤 것일지 다음 그림을 보고 생각해보자.



 

자음을 살펴보면 수평선, 사선, 수직선, 곡선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자음을 쓰는 것처럼 봉을 구사하면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ㄱ은 올려막고 내려치기다. ㄴ은 내려치고 수평치기,

ㅇ은 곡선으로 둥글게 후려치는 모습이다.


모음은 다음과 같다.



 

막대기를 들고 이것을 따라하다보니, 이런 방법을 고안한 분이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떻게 우리 한글을 가지고 삼단봉을 움직일 생각을 했을까.

 

우리 글자 자음과 모음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으니, 삼단봉을 가지고 글자를 허공에 쓰는 것이라 생각하면서 휘두르는 것, 마치 영화속의 한 장면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글자 글무는 무엇인가?

 

위에 소개한 자음, 모음 글무를 연마하고 나면 이제 글자를 쓰는 차례다.

, ,

이런 글자를 쓰는 것처럼 삼단봉을 구사하는 것이다.

 

해서 '가'를 구사할 때는

'ㄱ'은 앞방향 12, 중성인 'ㅏ'는 오른 방향 3시가 된다.


이런 것을 읽어가면서 우리 한글의 쓰임새가 다양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렇게도 쓰이는구나, 하는 감탄 아닌 감탄이 흘러나왔다.

 

삼단봉 공방

 

공방전이다. 공격도 하고 방어도 하는 공방전.

예를 하나 들어보자. 칼을 들고 있는 범인과 마주한다고 가정하자. (103)


그 자가 칼로 내 배를 찌르려고 덤벼든다. 그럴 때에는 다음 그림과 같이 삼단봉을 구사한다.



아래로 후려 막고, 범죄자의 손목을 강하게 후려친다.


칼을 가진 자를 상대로 싸운다 생각하면, 맨손으로는 어렵겠지만 막대기라도 들고 있다면 뭔가 시도를 해야 할텐데, 이런 작전은 유용할 듯 하다.

 

다시, 이 책은?

 

하도 세상이 수상하니, 자기 몸은 자기가 챙겨야 할 것 아닌가.

해서 인근 체육관이나 도장에 가서 호신술을 익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아쉬운 대로 이 책을 들고 손에 막대기라도 하나 들고 삼단봉이라 생각하고 익히면 어떨까.

하루에 한 가지 씩이라도 익혀두면, 혹시 쓸 데가 있을지도 모른다.

세상이 하도 수상하니, 그런 생각이 더욱 드는데 이 책은 그런 데 쓸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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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고 - 세계사를 훔친 오류와 우연의 역사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김재혁 옮김 / 이글루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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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아메리고 베스푸치 (1454-1512)

르네상스 시대 역사를 공부하다가 피렌체에서 만난 인물이다.

피렌체의 인물중 르네상스 시대와 관련있는 인물들이 우피치 미술관  로지아에 동상이

되어 서있는데, 그 중에 한 명이 바로 아메리고 베스푸치다.




그 사람 아메리고 베스푸치를 이 책은 다루고 있다.

어떻게 해서 그의 이름이 콜럼버스가 발견한 대륙에 붙여지게 되었는지, 살펴보고 있다.

 

그런데 내가 그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은?


시대는 르네상스 시대, 태어난 곳은 이탈리아의 피렌체.

그리고 그의 이름이 새로 발견된 신대륙에 붙여졌을 정도의 성공을 거둔 탐험가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알고 있었던 것은 요즘 인터넷 상의 검색을 통해 얻은 자료들 때문이었다.

간단하지만 아주 명료하게 그의 행적을 소개하고 있는 나무위키와 위키백과,

그런 자료 덕분에 아메리고에 대하여 어느 정도 감은 잡았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자료들만으로는 성이 차지 않았다.

 

해서 츠바이크의 이 책을 보니, 차원이 다르다,

인터넷에만 의존하면 얻은 지식이 얼마나 허술한 것인지 새삼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는 그의 생애가 자세하게 소개되고 있다.

 

굳이 인터넷에서 얻은 자료와 비교할 필요는 없지만, 여기에서 그의 생애가 자세히 소개되고 있으니 이 책 171쪽에서 179쪽을 참고하시라.

거기에는 순전하게 그의 생애가 소개되고 있다.


그가 썼다는 책들의 진위에 대하여, 또한 그의 명성이 잘못 알려졌다거나 하는 이야기는 이 책의 다른 곳에서 잘 다루고 있으나, 그 부분의 진위를 판단하는 데 필요한 그의 인생 이야기부터 알아두면 좋을 듯하다. 그래서 이런 기록은 의미가 크다.

 

그는 교육을 받은 피렌체 사람으로 지적 수준에서 함께 여행한 대부분의 다른 동료들보다 훨씬 우월했기 때문에 틈나는 대로 항해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해 놓은 것으로 보인다.

(........) 여러 달 동안 계속된 이 여행에서 돌아왔을 때에는 숙련된 전문가가 되어 있었다. (176)

 

그는 여행에서 돌아오면 언제나 예전의 자신의 고용주이자 개인적인 친구인 메디치가의 로렌초에게 여행에서 본 것에 대해 편지를 써서 정직하고 충실하게 보고했다. 그밖에도 그는 일기를 기록했다가 그것을 포르투갈 왕에게 전달했다. (180)


위의 말과 다음 말을 같이 해 읽어보면 아메리고 베스푸치란 인물이 어떤 인물인지 확실하게 알게 될 것이다.

 

그는 언제나 진실만을 보고했다. 그는 황금과 보석을 약속하지 않았으며, 원주민들의 이야기로는 그곳에 황금이 있다고 하지만 자신은 도마(Thomas)처럼 남의 말을 믿는 데 조심성이 있다고, 그것에 대해서는 시간이 가르쳐줄 것이라고 겸손하게 보고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처럼 황금과 돈 때문이 아니라 발견에서 느낄 수 있는 이상적인 즐거움 때문에 배를 타고 탐험에 나선 것이었다. 그는 사람들을 고문하거나 폭압적인 모든 정복자처럼 다른 나라들을 쑥대밭으로 만들지도 않았다. 그는 인문주의자이자 학자로서 나름의 도덕과 관습을 갖고 있는 낯선 민족들을 그저 관찰하고 묘사했을 뿐 그들을 칭송하거나 비난하지도 않았다. 그는 프톨레마이오스와 위대한 철학자들의 현명한 제자로서 새로운 별들의 궤도를 관찰하고 오로지 그 안에 숨겨진 기적과 비밀을 알아내려는 목적으로 바다와 육지를 탐험했다. (108)

 

그의 항해와 그가 썼다는 책에 대하여

 

이 부분이 문제다. 그가 썼다는 책에 그는 4번의 항해를 한 것으로 나타난다.

그가 썼다는 책, 또는 그의 항해를 기록한 책은 다음과 같다.

 

신세계

전체는 4- 5쪽이 되었으며 그 책의 저자는 알베리쿠스 베스푸치우스 또는 베스푸티우스라 되어 있다. (45)

 

베스푸치가 네 번에 걸친 여행에서 발견한 섬들에 대한 편지

이 책자의 끝부분에는 이렇게 쓰여있었다.

“15049월 리스본에서, 리스본의 상무관 아메리고 베스푸치.” (61)

 

새로운 세계와 피렌체 출신의 베스푸치가 새로 발견한 땅들

비첸차의 한 인쇄업자가 1507년에 발간한 126쪽의 책 (67)

 

이런 책을 비롯하여 아메리고가 의도하지 않은 책자들이 등장하면서 각종 오해와 오류가 생겨나기 시작한다. 그런 책들을 가지고 후에 아메리고를 비난하는 측과 옹호하는 측의 한판 승부가 펼쳐진다.

이 책의 저자 츠바이크는 그 과정을 날카롭게 살펴보면서, 아메리고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밑줄 긋고 새겨볼 말들

 

베스푸티우스는 실제로 아메리카를 발견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모든 발견이나 발명은 그것을 행한 사람보다는 그것의 의미와 작용을 인식한 사람을 통해 궁극적인 타당성을 얻기 때문이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했다는 공적을 세웠다면, 베스푸티우스는 콜럼버스의 행위에 대한 역사적 해석을 통해 공적을 쌓은 것이다. (59)

 

여기 베스푸티우스가 바로 아메리고 베스푸치다. (62)

 

나무위키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는 것은 위의 기록을 토대로 한 것으로 보인다.

 

[역사학자로써 <사피엔스>의 저자인 유발 하라리나 전기작가인 슈테판 츠바이크는 "역사의 전환점을 만든 것은 발견 자체가 아니라 발견을 인식하는 것"이라는 요지의 주장으로 아메리고가 최초의 근대인(하라리)/최초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자(슈테판)라는 명예를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시, 이 책은?

 

이 책의 저자 츠바이크는 아메리고를 비난하는 측과 옹호하는 측의 주장을 낱낱이 소개하면서 츠바이크는 마치 탐정이 된 것처럼 양쪽의 주장을 분석하며 어떤 점에서 오해와 오류가 시작되었는지 보여주고 있다

그것을 읽어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책 읽는 재미란 바로 그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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