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최전선
허동현·박노자 지음 / 푸른역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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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역사 최전선 이라는 책제목은 나의 구미를 당겼다. 박노자라는 조금은 불편한 진보주의자와, 허동현이라는 보수(나는 수구라고 부르고 싶다.)의 논쟁은 어떻게 치열하게 상대방에서 창과 방패를 휘두르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1. 실망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고, 나는 실망을 금치 못했다. 나의 상상과는 달리 둘다 공자왈 맹자왈 등의 너무도 당연하고 도덕적인 말들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라이트 성향의 교수로 알려진(http://www.nocutnews.co.kr/news/1156588 뉴스 참조) 허동현가 적극적으로 수구파의 논리를 말할 것으로 기대했다. 박노자는 진보라고 하지만, 안중근을 인종주의를 넘어서지 못한자(http://legacy.www.hani.co.kr/section-021109000/2006/12/021109000200612210640012.html)로 평가하는 글들을 보면서 그들의 진정한 본심을 듣고 싶었다.

 

자칭 '건강한 보수'와 '개인주의적 진보'라는 두 사람의 글들은 서신교류(메일)라는 택스트이기에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고 타인에게 공격받을 글들을 쓰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이 이책을 읽으면서 내심 실망감을 갖게했다.

 

2. 희망

나의 기대와는 상관 없이, 언론에 비친 그들의 모습일 잘못된 것이든, 아니면, 철저한 자기 검열을 통해서 쏟아진 글이든. 이책 자체는 상당히 건전한 글들로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이 책의 내용과 글들이 이들의 진정한 모습이길 바란다.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대를 고민하며, 우리사회를 올바른 사회로 만들길 원하는 이들의 치열한 고민과 토론은 기대승과 이황과의 사단 칠정 논쟁을 연상시킨다. 주장은 있지만, 토론과 경청은 없는 우리시대의 자화상을 보며, 절대 대화가 불가능해 보이는 두사람의 토론은, 그 토론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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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토리아 노바 - 주경철의 역사 에세이
주경철 지음 / 산처럼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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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운 책들을 무겁게 읽지 않고, 산책하며 가볍게 읽을 수 잇는 책이다.

 

참고문헌도, 해당 주제에 1~3편에 불과하다. 이정도의 참고문헌으로 쓴 글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산책하며 가볍게 머리를 식히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강력하게 추천한다.

 

상식으로 알고 있던 주제는 좀 싱거웠지만, 나도 몰랐던 주제들은 너무도 새로웠다. 서양사학자로서 서양사에만 치중되기 쉬운 주제를 한국사를 포함한 세계사의 많은 주제들을 고대부터 현대까지 소개하고 있다.

 

인상적인 몇개의 주제를 하나 소개하자.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칼래의 시민에 대한 새로운 소개이다. 이것이 과장되었다는 사실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그러나, 노암 촘스키가 말했듯이 " 우리가 진실을 알면 때때로 씁쓸해 진다." 노빌레스 오빌리쥐를 이야기 할 때, 근거로 소개하는 것이 바로 칼래의 시민이었다. 그러나, 현실의 불합리를 깨부수기 위해서 과거의 신화를 깨부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주경철의 말을 믿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참고문헌과 기록, 그리고 치밀한 논증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 주제들도 5분정도 읽고 머리 식히고 싶을때, 펼처들면 좋은 책들이다.

 

과거 읽었던, 문화로 읽는 세계사에서 느꼈던 재미와 감동에 비해서는 못하다는 느낌든다. 주경철에게 부탁하고 싶다. '문화로 읽는 세계사'와 같은 재미와 감동을 같이 사냥할 수 있는 책을 써주길... 물론, 이 책도 나름의 가치가 있다. 그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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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권을 읽고 난후, 2권을 집어들었다. 정조가 없는 암흑의 시대! 정조라는 성군을 만났기에 화성을 건설하고, 목민관으로서 선정을 베플 수 있었다. 그러나 정조가 없는 세상은 해가 없는 하늘이고 달이 없는 밤이었다.

  이 암흑의 시대를 정약용은 학문에 대한 열정으로 채웠다. 실학을 집대성하고 500여권의 저서를 남긴 것은 바로 그의 18년 유배생활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는 실학의 최고봉이자, 조선 500년 역사 최고의 학자로 남겨질 수 있었다. 이러한 유배를 그에게는 다행이라고 생각해야할 까? 아니면 불행이라고 생각해야할까? 아마도 불행을 정약용이 행운으로 바꾸었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 것이다. 정조가 없는 암흑의 시대를 학문이라는 등불로 밝혀나가고자했던 그의 처절한 몸부림이었다.

  그에 대한 노론 벽파의 공격은 천주교를 트집잡아 시작한다. 그는 천주교를 배격하였으나, 노론 벽파에게는 이 사실보다는 그를 죽이겠다는 표독한 집념밖에 없었다. 그리고 수 많은 인재가 죽어갔다. 이익의 종손인 이가환 부터 시작해서 수 많은 남인들이 죽어갔다. 그리고 그의 형, 정약종도 그 수많은 사람중에 한사람이었다. 단지 정약용 그와 그의 형 정약전이 유배되었음을 다행으로 여겨야할 정도였다. 피바람의 시대, 야만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 책은 유배시절의 그의 많은 저서와 민초들에 대한 안타까움, 그리고 형에 대한 그리움으로 채우고 있다. 때로는 너무도 어려운 '주역'이라는 책을 정약용의 저서를 길게 인용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주역'의 '주'자도 모르는 나에게 너무도 이해하기 난해했다. 정약용 그가 '왕필'을 능가하는 '주역'의 대가라는 것 밖에는 머릿속에 남지 않는다. 이덕일이 밉기가지 했다.

  유배지에서의 탁월한 학문적 업적과 그의 형 정약전의 '자산어보'의 완성, 탁월한 스님 혜장 선사를 유학자로 만든 일화 등이 정약용의 유학자로서의 탁월함과 그의 형재들의 재주가 사장된 사실에 대한 안타가움을 더했다. 국가의 안보보다는 정권의 안보만을 위하는 노론 벽파의 모습이 치가 덜리기도 했다. 18년 동안의 유배에서 돌아와 고향에 안착한 그에게 서용보가 측은히 안부를 묻는다. 그러나 그는 겉으로는 정약용을 위하면서 조정에서는 정약용을 배척했다. 노론벽파의 광란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익종이 죽기 직전에 그를 불러 치료하게 해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죽고, 치료해도 죽게 만든다. 정약용의 기지가 아니었다면, 그는 또다시 유배를 가거나, 죽음을 맞이했어야 했다.

 광란의 시대! 암흑의 시대! 그 시대를 살아가며 시대를 달관했던 정약용! 18년동안 정조의 곁에 있었고, 18년 동안 유배를 갔고, 18년 동안 유배지에서 돌아와 초야에 묻혀 살아야했다. 너무나도탁월한 그의 재능이 현실에서 너무도 짧게 쓰여진 것이 안타깝다. 언제나 인재는 있지만, 그 인재를 쓸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에 그 인재는 땅에 묻힌 구슬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어찌보면, 노론 벽파! 그들의 광란이 우리의 역사발전을 가로 막았고, 그리고 근대화를 막았으며, 일제 강점의 토대를 만든 것이 아닐가? 그리고 오늘은 과연 그렇하지 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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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혀진 근대, 다시 읽는 해방 전前사 - 이덕일 역사평설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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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일의 책을 몇권 읽었던 적이 있다.

 

우리 역사를 과도하게 좋은 시각으로만 보는 것은 아닌지,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참신한 시각이 좋다.

 

지금 역사학계의 키워드가 1국사를 넘어 시야를 넓혀서 우리의 역사를 보자는 것 같다. 내가 요즘 읽고 있는 책도 이러한 류의 책이다.

'근대를 말하다'(이덕일)과 '고종과 메이지의 시대'라는 책을 읽고 이 책을 읽었는데,  단순히 1국사의 입장에서 한국사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과 한국의 상황을 긴밀하게 살피면서 우리의 근대사를 살피니, 역사의 흐름이 한눈에 들어오고 이해가되었다. 참으로 참신한 서술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 한국사만 연구해도 힘들텐데, 어떻게 한국의 고대사에서 부터 근대사의 역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일본의 역사도 이해해서 이해하기 쉽게 책을 섰는지 의문스럽기도하다.

 

내가 알지 못했던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와 아나키즘에 대해서 쉽게 써준것도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는 왜그리도 복잡한지, 읽을 때는 이해가 되었지만, 읽고나서는 다시 혼란스럽다. 너무도 파벌이 심했던 사회주의자들이 밉기도 하다. 이를 일목요연하게 계보도를 그려서 설명해 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일본인이 쓴 대중 역사서에 일반인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도표로 깔끔하게 사건을 도식화시켜 놓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설명이,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를 설명할 때는 필요할 것 같다.

 

일제의 전쟁기계들에 대한 설명과 이들이 파멸로 이르는 모습은 너무도 흥미로웠다. 내가 일본사 책을 좀 읽었지만,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들이 많았다. 그런데, 일본사 전공자도 아닌 이덕일은 이를 쉽게 설명해 주었다. 흥미롭고 쉽게 서술하는 그의 글이 빛을 발한 것이다.

 

물론 아쉬운 점이 있다.

첫째, 1930년대 만주에서 활약했던 한국독립군과 조선혁명군의 활약상을 서술해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제2의 청산리 대첩으로 불리는 대전자령 전투는 다른 책을 통해서라도 서술해주었으면 좋겠다.

둘째,, 글과 사진의 배치가 어색하다. 본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진이 해당 페이지에 나오지 않고 쉽부분에 배치되어 나오는 경우가 있다. 한가지 예를 든다면, 210쪽의 가와시마 요시코(김벽휘) 사진을, 그녀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 208쪽에 배치했다면, 독자가 이해하기에 좋았을 것이다.

셋째, 오타 이다. 369쪽 11줄에 "강원도반 반장이었던 장준하는~"  이라고 적혀있다. 그러나, 같은 페이지 4번째 줄에는 "경기도반(반장 장준하)으로 구성했다."라고 적혀있다. 장준하는 경기도 반이 맞다. 그의 자서전에서도 분명 경기도반이라고 적혀있다. 이러한 사소한 실수를 수정했으면 좋겠다.

 

암튼, 독자에게 좋은 읽을 꺼리를 선사해준, 이덕일에게 박수를 보낸다. 앞으로 더 좋은 책을 많이 써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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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만나는 대만사 수업 -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는 400년 대만의 역사 드디어 시리즈 2
우이룽 지음, 박소정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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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아시아에 있지만, 잘 알지 못하는 나라! 대만이다. 동아시아사 수업을 준비하면서 대만의 역사를 제대로 알아보고 싶었다. 그렇지만, 그때는 제대로된 대만사 책이 없었다. 기껏해야, 중국의 역사를 서술하면서 언급하는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던중, 서가를 거닐다가 '드디어 만나는 대만사 수업'을 보았다. 얇고 쉽게 풀어쓴 대만의 역사를 만난다는 생각에 책장을 펼쳤다. 


  책은 선사시대부터 반청항쟁기, 청나라 통치 시대, 일본 통치 시대, 중화민국시대라는 4시기로 구분하여 대만의 역사를 서술했다. 

  1부 '선사시대부터 반청항쟁기까지'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국성야' 정성공에 대한 서술이다. 국민당 정부에 의해서 영웅화시킨 정성공의 모습부터 정성공의 어머니가 일본인이라는 점을 들어 일본과의 연결을 강조하는 일본의 시각, '폭군'으로 묘사하는 네덜란드 선교사 안토니우스 함브룩의 평가까지 소개한다. 역사교사답게 어느 한가지 시각을 결론지어 제시하기 보다는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고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시각을 형성하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자못 궁금하다. 저자 우이룽은 정성공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재미 있는 것은 정성공의 모습은 정말로 성공적이다. 본토회복을 노리는 중화민국의 입장에서, 대만을 지배했던 일본의 입장에서 정성공의 가치는 높으니 말이다. 

  2부 청나라 통치 시대를 서술하면서 청나라 시대 대만 원주민과 한족과의 관계에 대해서 서술한것이 인상 깊었다. 만약 우이룽이 국민당 지지자라면, 한족의 입장에서 이 시대를 서술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한족과 대만 원주민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서술하려 노력했다. 한족에게는 기회의 땅으로 목숨걸고 와서 황무지를 옥토로 만든 자랑스런 개척의 역사이지만, 대만 원주민에게는 자신들의 땅을 침범하고, 한자를 모르는 원주민을 속여 땅을 빼앗는 도둑들이었다. 마치 유럽인들에 의해서 아메리커 원주민들이 학살당하고 결국에는 원주민 보호구역에서 살아야만하는 역사의 축소판으로 느껴졌다. 역시 역사교사로서 객관적인 시각을 갖추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3부와 4부를 읽으면서 역사교사 우이룽의 서술이 이해되지 않았다. 우선, 3부 일본 통치 시대에서 주류를 이뤄야하는 것은 대만인들의 항일투쟁이어야한다. 그러나, 우이룽은 이것을 비중있게 서술하지 않았다. 단지 12장 대만은 대만인의 대만이다. 라는 한장을 할애했을 뿐이다. 고산족을 중심으로 일본과 전투를 벌이면서 강하기 저항한 역사가 있다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다. 그러나, 우이룽은 이를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기껏서술한 것이 민중계몽운동을 항일투쟁으로 서술한 것이 전부이다. 한국사 교과서를 서술한다면, 당연히 일제 강점기 항일투쟁의 역사를 비중있게 서술했을텐데... 왜? 대만인 교사 우이룽은 그러하지 않았을까? 대만인이라는 민족관념이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일까? 일제 식민지배를 오히려 추억하는 대만인, 일본신사에 참배하는 대만 정치인들을 떠올리며, 그들에게 일본 통치 시대는 그리운 시대인지 묻고 싶다. 그리고, 그들은 자랑할만한 항일투쟁의 역사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그조차도 잊어버리고 싶은 것인지 묻고 싶다. 

  4부 중화민국 시대 서술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바로 민주화의 역사를 비중있게 서술하지 않은 것이다. 한국사를 서술한다면 현대사의 큰 주제는 민주화의 역사이다. 우리는 이를 소재로 수많은 영화도 만들어지지 않았던가! 그런데, 우이룽은 13장에서 밤이 되었습니다. 마피아는 눈을 뜨세요. 라는 장에서 계엄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풀어냈을뿐이다. 나라면 2.28사건부터 시작해서 국민당 정부가 계엄을 유지한 1987년까지 수많은 민주화 운동을 자랑스럽게 서술했을 것이다. 그리고 경제 성장과 민주화를 이룬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르칠것이다. 민주화를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서술했을 것이다. 그러나, 우이룽은 그러하지 않았다. 그에게 대만의 민주화운동은 자랑스러운 역사가 아닌 것인가? 아니면, 기억할 필요도 가르칠 필요도 없는 것일까?


  책장을 덮자 의문이 밀려왔다. 대만인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대만인은 한족의 일부로 중화인민공화국과 통일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아니면, 중화인민공화국과는 별개로 대만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대만은 대만인의 대만이다.'를 외치는 존재인가? 이 질문은 지금 양안문제를 바라보는 핵심 질문이기도하다. 일본에 식민지배를 받고서도 일본 통치 시대를 그리워하고 일본에 우호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이유도 이 질문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결국, 3부와 4부에서 항일투쟁의 역사와 민주화의 역사를 비중있게 서술하지 않은 것은 저자 자신도 대만인으로서의 민족관념을 아직은 갖추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이것은 나의 억측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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