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강연 8 - 한국 현대 문화 문화의 안과 밖
홍정선 외 지음 / 민음사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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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문제의 '고전 강연 8'이다.

이번 책에서는 한국근현대문학을 다룬다. 다루는 작가는 염상섭, 서정주, 김동인, 김유정, 김동리, 이태준, 김소월, 정지용.

이 강연에서 가장 큰 문제는 한국근현대문학을 다루는데 있어 김우창 교수의 그늘이 너무나도 크다는 것이다. 강사들은 김우창 교수의 이론에 따라 작가들을 해석하고, 김우창 교수의 이론을 진리인양 인용하며, 스승의 이론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않고 있다. 이것도 모자라 김우창 교수는 서정주에 대해 직접 글을 쓰는데, 그 분량도 분량이거니와(책에서 제일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 서정주의 시세계에 대해 그렇게 많은 이야기를 하면서도 서정주의 친일행각에 대해서는 어떠한 언급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일단 나는 김우창 교수가 서정주에 대해 왜 직접 나서서 강연을 했는지(다른 사람을 믿지 못해서였을까?) 그리고 서정주를 제대로 다루려면 그 친일행각도 반드시 이야기되어야 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은지 의문이 들어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강연이었다.

물론, 나도 미당 서정주가 정말 대단한 시인인 것은 인정하고, 또 그만큼 훌륭한 시를 썼다는 것도 인정한다. 하지만 그만큼 그의 친일행적 또한 우리 문학에 큰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일 것인데, 또 그것이 미당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일 것인데, 이를 직접 나서서 언급을 하지 못하게 한 김우창이라는 학자에 대해 대단한 실망감을 가질 수 밖에 없다.

결국 이 훌륭한 시리즈가 한국문학에 이르러서는 엉망이 된 것이 너무나 안타깝다. 특히 김우창이라는 스승에 대해 무조건 맹신하는 제자들의 태도가 더욱 실망스럽다. 모름지기 학자라면 스승의 그림자에 머물 것이 아니라 그 스승을 넘어서야 하는 것이 학문을 하는 제대로 된 자세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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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강연 7 - 근대.현대 소설 2 문화의 안과 밖
문광훈 외 지음 / 민음사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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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책 '고전 강연 7'은 그야말로 근현대에 걸친 소설의 절정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여기서 다루는 작가가 헤르만 헤세, 도스토옙스키, 체호프, 쿤데라, 타고르다. 압도적이지 않은가?

물론 여기에 속하지 못한 작가들(예를 들어 톨스토이)이 아쉽기는 하지만, 그러다보면 강연은 50회로 마감될 수 없었을 터. 하지만 그로인해 이 다섯 작가들의 문학 세계를 깊이있게 다룬다.

역시 전문가의 시각으로 고전의 세계를 맛보는 시간이었고, 특히 타고르의 경우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소설에 대해 이야기하여 언젠가 그 소설이 번역된다면 꼭 사고말리라 벼르게 한다.

정말 '고전 강연 3'권부터 '고전 강연 7'권까지는 그야말로 보석같다. 이 페이스가 8권까지 유지되었더라면 정말로 좋았을 텐데...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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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강연 6 - 근대.현대 소설 1 문화의 안과 밖
윤상인 외 지음 / 민음사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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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권은 외국 근현대소설을 소개한다. 다루는 작가는 나쓰메 소세키, 루쉰, 발자크, 플로베르, 가르시아 마르케스.

동서양을 망라하고 있지만 이 작가들의 공통점은 근대의 시간 상에서 갑작스런 역사의 흐름 안에서 시대를 고민했다는 점에 있을 것이다. 즉,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시대를 정확하게 통찰하고 갑작스런 변화 속에서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할지를 온 몸으로 고민한 작가들이었다.

이 책에서 다룬 작가들의 작품은 다행스럽게도 내가 이미 읽은 것이었고, 덕분에 작가와 작품에 대해 보다 깊숙하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편의 결론. 소설이 왜 훌륭한 장르인지 다시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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