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와 딸, 조용히 서재로 숨다 - 책 읽고 글쓰기에 빠진 부녀의 ‘180일 작가 프로젝트’
김기훈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녀가 함께 써 내려간 성장 드라마 <아빠와 딸, 조용히 서재로 숨다>. 가족이 다시 숨을 고르고 성장하는 기적을 보여줍니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온기가 전해집니다.​


저자 친절한 기훈씨가 20년 전 『연금술사』를 읽으며 품었던 작가의 꿈을 육아휴직이라는 삶의 전환점에서 다시 꺼내 든 순간,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속도감 있게 커리어를 발전시켜왔던 저자는 결국 쓰러지고 나서야 육아휴직을 통해 강제 휴식과 안정을 취하게 이릅니다. 제목의 '조용히 서재로 숨다'라는 표현 속에는 세상의 소음으로부터 벗어나 진짜 자신과 마주하려는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여기서 '숨다'는 도피가 아니라 재충전이고, 혼자만의 시간이 아니라 딸과 함께하는 성장의 공간을 의미합니다.





육아휴직 중 만난 가장 큰 선물은 딸과의 연결이었습니다. “아빠, 놀아줘”에 응답하지 못했던 과거를 떠올린 것이 프로젝트의 시작점이자 관계 회복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아이들의 문해력 문제를 해결할 때도 저자는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 도구가 될 수 있는 기발한 방법을 생각해냅니다. 하루 한 권씩 짧은 동화라도 책을 함께 읽는 방법으로 말이죠.


처음엔 습관 만들기의 일환이었지만 뜻밖에 창의력의 씨앗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이가 책을 읽은 후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상상하며 이야기를 써내려가기 시작한 겁니다.


그렇게 한 줄, 한 장씩 기록이 쌓여가기 시작했고 독서와 글쓰기를 함께하는 시간이 이어집니다. 이 모든 여정들이 부녀의 관계를 새롭게 엮어 줍니다.


저자는 AI와의 협업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기술은 가족을 단절시키는 벽이 아니라 소통을 돕는 다리가 됩니다. 챗GPT를 활용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동화책을 만드는 법을 딸과 함께 배웁니다. 부녀의 상상력이 만나는 장이자 작가라는 이름을 현실로 바꾼 무대가 됩니다.


저자는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상상력과 아빠의 관심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아이의 그림에서 소재를 찾고, 챗GPT가 완성하는 스토리 라인은 가족의 창작물을 작품으로 승화시킵니다.


실용적인 글쓰기 노하우도 가득합니다. 잡탕 블로그라 불리던 공간은 어느새 나만의 글쓰기 연구소가 되었고, 삶의 글을 채우게 됩니다. 생각을 확장하고 더 나다운 글쓰기를 추구하며, 글 한 줄이 마음의 방향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에피소드들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집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블로그 10분 글쓰기를 위한 7가지 전략처럼 저자의 비결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블로그는 단순한 플랫폼을 넘어 나를 드러내고 성장시키는 무기가 됩니다.





마지막 여정은 작가가 된다는 것의 의미를 탐구합니다. 15일 만에 전자책을 완성하고, 종이책을 출간하는 과정에서 겪은 현실 팁이 가득합니다.


무엇보다 이 여정의 진정한 가치는 글을 쓰며 만드는 자아실현에 있습니다. 매일 한 줄을 써 내려간 끝에 작가라는 이름을 스스로에게 허락한 순간, 비로소 삶의 무게가 의미로 바뀝니다. 나를 브랜딩 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결국 글을 쓰는 일, 그 자체였음을 깨닫게 됩니다.


독서와 글쓰기가 단순한 취미를 넘어 관계를 잇고, 자아를 회복하며, 새로운 삶을 설계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지금 당신의 서재는 어떤 이야기를 준비하고 있는지요.


작가의 꿈을 딸과 함께 이루어가는 과정을 남의 이야기로만 끝내긴 아깝습니다. 아이와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고민한다면 친절한 기훈씨의 이야기에 귀기울여보세요. 육아휴직이라는 현실적 상황을 창작의 기회로 전환시킨 발상의 전환이 인상 깊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몸, 내 안의 우주 - 응급의학과 의사가 들려주는 의학교양
남궁인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응급실 의사의 시선으로 풀어낸 인체 탐험 <몸, 내 안의 우주>. 응급실에서 만난 수많은 생과 사의 순간을 바탕으로 우리의 몸을 탐험하는 독특한 방식의 의학교양서입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 남궁인 저자는 생명에 대한 경외심과 과학적 통찰을 펼쳐냅니다. 복잡한 의학 지식을 어렵지 않게 귀에 쏙쏙 들어오는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고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몸에 대한 대중 의학 교양서로 단연 추천합니다.


37조 개 세포의 경이로운 드라마 <몸, 내 안의 우주>. 응급실이라는 생사의 경계에서 일어나는 실제 사례들을 통해 인체의 신비를 탐구합니다. 책에서 소개되는 임상의 사례들은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니 기대하며 읽어도 좋습니다.


먼저 우리 몸의 파이프라인 소화기에서 시작합니다. 우리의 소화기관이 매일같이 수행하는 놀라운 작동 과정을 경이롭게 비춥니다. 무려 6.5m에 달하는 소화관. 음식물이 이 긴 관을 지나며 어떻게 분해, 흡수, 배출되는지 이야기합니다.


소장이 융모 구조를 통해 표면적을 거의 원룸 하나 크기로 확장한 설계 방식은 신비로울 따름입니다. 개와 고양이처럼 장이 짧은 동물은 분변을 다시 섭취해 영양분을 보충한다는 비교를 통해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인간의 소화기계가 얼마나 정교하게 설계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생명의 진정한 첫 징후는 혈액의 순환이라는 말처럼 심장은 존재의 출발점입니다. 저자는 심장을 단순히 펌프로만 보지 않습니다. 심장의 탄생부터 죽음 직전의 현장까지 연결 지으며 순환계가 삶과 죽음의 경계를 지키는 최전선임을 증언합니다.





숨을 쉰다는 행위조차 생물학적 경이로 풀어냅니다. 폐가 테니스코트만 한 면적을 확보하고, 하루 2만 5000회의 호흡을 통해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한다는 사실은 숫자만으로도 놀랍습니다.


대사 쓰레기의 배출구인 신장의 경이로운 공학도 놀랍습니다. 혈액 1500L를 여과해서 130L의 원뇨를 만들고, 이를 다시 걸러 1.5L의 소변을 만든다고 합니다. 당뇨, 고혈압 등 생활습관병이 신장 기능을 어떻게 파괴하는지 그리고 투석이나 이식 같은 마지막 수단이 왜 완벽한 해결책이 될 수 없는지도 짚어줍니다.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은 몸을 지휘하는 지휘자와도 같습니다. 내분비 시스템은 단순한 조절장치가 아닙니다. 인슐린, 렙틴, 성장호르몬 같은 호르몬이 어떻게 신체 전반에 신호를 보내고 우리의 감정, 식욕, 대사까지 좌우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면역의 서사도 흥미진진합니다. 바이러스와 인체의 공진화를 통해 면역이 끊임없이 진화한다는 설명은 의학을 역사적 관점에서도 바라보게 합니다.


단순한 외피가 아니라 감각기관이자 방어막인 피부에 대해서도 해부학적, 문화적 관점 모두에서 설명합니다. 피부가 외부의 위협에 대해 어떻게 재생하고, 동시에 감각수용체를 통해 세상을 인지하게 하는지, 감각기관으로서의 피부가 우리의 세계를 얼마나 풍부하게 만들어주는지 알게 된 시간입니다.





그 외에도 인간의 형태를 만드는 뼈와 근육, 유전과 진화의 교차로인 생식기, 인간다움의 근원으로서의 중추신경과 감각에 대해 짚어줍니다. 인간이 얼마나 섬세한 존재인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각 장기의 구조와 기능뿐만 아니라 진화 과정, 의학사적 맥락까지 아우르는 데다가 40여 컷의 인체 구조도, 50여 개의 팁 박스 등 풍부한 시각 자료까지 만족스럽습니다. 긴박한 의료 현장을 손에 잡힐 듯 생생하게 묘사하는 남궁인 저자의 문체도 매력적입니다.


몸은 완벽한 우주이고 의학은 그 우주를 탐험하는 여정입니다. 의학 상식을 넘어서 인체라는 우주를 탐험하고 싶다면, 의학 드라마보다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만끽하고 싶다면, 현실의 건강관리와 질환 예방에도 실용적 통찰을 얻고 싶다면 <몸, 내 안의 우주>를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자의 글쓰기 : 실전편 - 싸움의 기술 - 박종인의 장르별 필승 글쓰기 특강 기자의 글쓰기
박종인 지음 / 와이즈맵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34년 베테랑 기자가 공개하는 글쓰기 전쟁 승리 매뉴얼, AI 시대에도 통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기자의 글쓰기 : 실전편 싸움의 기술>. 스테디셀러 전작 <기자의 글쓰기>에서는 글쓰기의 기본 원칙을 다뤘다면, 이번 실전편은 그 원칙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집중합니다.


"글쓰기는 단순한 서술이 아니다. 목적 달성을 위한 작전이다"라며 글쓰기를 전투로 재정의한 그의 선언이 강렬합니다. 키보드는 칼이고, 문장은 총알이며, 독자는 정복해야 할 상대인 겁니다.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한 장이 인생을 바꾸고, 칼럼 하나가 여론을 뒤집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전히 글쓰기를 예쁜 단어와 예쁜 문장으로 포장하려고만 합니다.


박종인 기자는 이런 안일한 접근을 비판합니다. "잘 쓴 글에는 전략과 전술이 있다. 그 총합이 전투력이다"라는 말은 글쓰기에 대한 마음가짐을 바꿔놓습니다.





저자는 글을 쓰는 이가 가져야 할 전투적 태도를 짚어줍니다. 이야기하듯 자연스럽게, 짧고 강렬하게, 팩트에 기반하라는 원칙은 평범해 보이지만, 실제로 쓰기 시작하면 지켜지기 쉽지 않은 법입니다.


팩트야말로 감동을 만드는 무기입니다. 특히 "수필은 흔히 ‘감정의 글’이라 오해받는다. 맞는 말인데 틀린 말이다.… 감동은 팩트를 통해 전달된다"라는 말이 흥미로웠습니다.


독자의 입장에서 감동이 전달되는 과정을 망각하고 감동 자체만 느껴버리기에 오해가 생긴다고 합니다. 분석적으로 수필을 읽어보면 감동 포인트는 팩트라는 것을 짚어줍니다.


영상적 글쓰기에 대한 조언 역시 문장을 장면화하라는 주문으로 이어집니다. "글을 ‘보이게’ 만드는 것이다… 그럴듯하게 잘 쓴 글보다 ‘영상이 보이는’ 글이 독자 마음에 오래 남는다"라고 합니다.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듯 서술하라는 이 방식은 글을 읽는 독자가 마치 한 편의 단편 영화를 본 듯한 인상을 받게 만듭니다. 단순히 묘사 기법의 문제가 아닙니다. 시각화된 글의 위력은 곧 정보 전달의 효율성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요즘 세대들이 긴 텍스트보다 짧은 영상을 선호하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시각적 자극이 강한 콘텐츠가 더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그런 시대적 변화를 글쓰기에 어떻게 적용할지 치열하게 고민한 흔적을 엿볼 수 있습니다.


<기자의 글쓰기 : 실전편 싸움의 기술>은 장르별로 다른 글쓰기 전략을 보여줍니다. 인물은 디테일로, 수필은 복선과 반전으로, 기행문은 영상으로, 역사는 칼날처럼, 칼럼은 송곳처럼. 장르가 바뀌면 무기가 달라져야 한다는 원칙 아래, 인물 글쓰기부터 자기소개서까지 7개 장르를 각개격파합니다.


인물 글쓰기에서는 단 한 줄로도 그 인물의 삶을 상상하게 만드는 힘. 그리고 독자의 심장을 가격하는 제목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본문 속에서 가장 강렬한 순간을 포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무수한 인물 인터뷰 중 단 한 명을 독자 마음에 남게 하는 기술, 그것이야말로 기자의 싸움 기술이자 작가의 전술입니다.


수필에서는 감정을 증명하는 팩트를 선택하고, 기행문은 독자 머릿속에 선명한 장면을 심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역사 비평에서는 의심으로 시작해 사료로 끝내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실제 예시문에서는 영조의 내로남불을 해부하며 역사적 사건을 현재적 시각으로 다시 읽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칼럼은 매워야 한다."라며 독자의 막연한 불만을 날카로운 송곳으로 찌르는 글이어야 한다고 짚어줍니다. 칼럼 한 편이 사회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믿음, 그 자신감이 박종인 글쓰기의 본질을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시대의 변화에 맞선 유연한 전략도 필요합니다. AI를 새로운 무기로 소개합니다. 박종인 저자는 AI를 애증의 파트너로 규정합니다. 특히 "AI와 협업과정에서 인간이 가져야 할 기본 덕목이 ‘불신’이다… 자꾸 묻고 첨삭해서 최종본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하며, AI의 잠재력과 한계를 동시에 인식하라는 현실적인 조언을 남깁니다.


사진은 글보다 더 강력한 무기라고 설명하면서 삼분할 구도, 사람을 넣어 스토리를 만드는 법,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활용하는 전술까지 짚어줍니다. 여기서 글쓰기를 단순한 텍스트 작업으로 보지 않고 독자에게 총체적 경험을 주기 위한 전략으로 확장한 저자의 시야가 돋보입니다.


<기자의 글쓰기 : 실전편 싸움의 기술>은 단순히 잘 써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세상은 글로 싸우는 전쟁터라며, 글을 통해 승리하길 바라는 저자의 진심 어린 응원이 담겼습니다.


박종인 저자는 글쓰기 실력을 단숨에 끌어올려주겠다 약속하지 않습니다. 대신 수많은 예시문과 분석, 실습을 통해 직접 쓰고 부딪치며 성장하길 요구합니다. 그 과정에서 전략과 전술을 익히고, 결국 자기만의 무기를 갖추게 됩니다.


팔리는 글을 쓰고 싶은 작가, 기자, 크리에이터, 블로거뿐만 아니라 한 장의 자기소개서나 SNS 글로도 상대를 설득하고 움직이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권합니다. 이 책은 글쓰기를 취미가 아닌 무기로 바꾸고 독자를 설득해 승리하는 기술을 알려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즈의 마법사 (퍼플에디션) 마음시선 클래식 2
라이먼 프랭크 바움 지음, 윌리엄 월리스 덴슬로우 그림, 박선주 옮김 / 마음시선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1900년 L. 프랭크 바움이 창조하고 21세기까지 살아 숨 쉬는 이야기 <오즈의 마법사>. 아이들과 어른들의 동화로 두 세기를 관통해왔습니다. 북컬렉터를 위한 마음시선 클래식 두 번째 <오즈의 마법사 퍼플에디션>은 이야기의 복원에 그치지 않고 소장가치 있는 책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격을 높이는 벨벳 느낌의 표지와 양장본 판형에 본문 전체가 퍼플 계열로 인쇄되어 독특한 미감을 선사합니다. W. W. 덴슬로우의 원화가 그 매력을 한층 극대화합니다.


주디 갈런드 주연의 영화 《오즈의 마법사》는 우리 아이 어릴 때 영어 공부용으로 구입하고선 수없이 돌려봐서 추억의 명작이 되었습니다. OST 〈Over the Rainbow〉는 여전히 저의 플레이리스트에 남아 있는 명곡입니다. <오즈의 마법사 퍼플에디션>을 읽으며 이야기와 멜로디가 함께 각인된 작품의 힘을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예전엔 그저 스토리만 따라가던 시절이었다면 지금 다시 보니 그동안 못봤던 것들이 눈에 띕니다. 회오리바람에 휩쓸려 낯선 세계에 떨어진 한 소녀의 모험담이라고 여겼던 동화에서 이제는 이 고전이 품고 있는 깊이가 느껴집니다.


도로시가 회오리바람에 휘말려 오즈에 도착하는 첫 장면은 일상의 틀에서 벗어난 비일상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하는 의식의 문턱입니다. 우리가 겪는 예기치 못한 변화나 혼란, 그 속에서도 중심을 잡아야 하는 현실과도 닮아 있습니다.


이야기의 백미는 도로시가 만나는 세 친구들과의 여정입니다. 허수아비는 지혜를, 양철 나무꾼은 마음을, 사자는 용기를 원합니다. 저마다 생각하는 결핍입니다. 자신감 없는 상황의 전형인 겁니다.


도로시가 열망했던 집으로 가는 길은 다사다난합니다. 새로운 위협들 속에서 도로시 일행은 연대와 신뢰를 통해 점점 성장합니다. 각자 다른 욕망을 가진 이들이 목적을 향해 함께 걸어간다는 설정은 협업과 공동체 정신에 대한 은유로 읽을 수 있습니다.


반전은 역시 무서운 오즈의 정체가 밝혀지는 순간입니다. 오즈를 통해 권위의 허상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는 듯합니다. 정치인들의 공약, 기업들의 마케팅,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까지 우리 주변의 수많은 오즈들이 실제로는 어떤 존재인지 성찰하게 만듭니다.





<오즈의 마법사>는 동화라는 외피를 입고 있지만 실은 어른스러운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입니다. 자기 믿음의 회복을 따뜻한 서사로 풀어냅니다.


허수아비, 양철 나무꾼, 사자 그리고 도로시는 우리 모두의 일부입니다. 저마다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미 필요한 모든 것을 갖고 있었다는 사실을 일깨워줍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미 우리 안에 있는 능력을 인정하고 신뢰하는 것이었던 겁니다. 어떤 위기나 결핍 앞에서도 나 자신을 믿고 전진할 수 있는 내적 힘의 회복을 들려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흔이 되기 전에 명상을 만나라 - 명상하는 변호사 최순용의 직장인을 위한 명상 입문서
최순용 지음 / 수오서재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검사 출신 변호사이자 30년 넘게 명상을 실천해 온 최순용 저자의 <마흔이 되기 전에 명상을 만나라>. 법조계라는 극도의 경쟁 환경에서도 친절함과 평온함을 잃지 않은 비결은 오직 명상이었다고 고백하는 저자입니다.


그런데 이 명상, 그동안 생각했던 명상과는 좀 다릅니다. 산속에서 가부좌를 틀고 앉아 있는 모습이나 최소한 조용한 방에서 향을 피우고 명상 음악을 들으며 해야 하는 것이라는 선입견을 깨뜨립니다.


종교적 수행이 아닌 매일의 숨결과 발걸음 속에 깃든 생활 명상을 이야기하는 이 책은 ‘명상은 현실 도피가 아니다’라는 명제를 삶으로 증명해 보여줍니다. ‘나’를 알아차리는 삶의 기술을 정제된 언어로 풀어낸 점이 매력 있습니다.


저자는 명상을 마음을 돌보는 일상의 호흡이라 표현합니다. "명상은 아무리 사소해 보이는 방법이라도 실제 실행에 관한 것이지, 관념적인 말이나 설명에 관한 것이 아니다"라는 말처럼, 명상은 그 자체가 행동입니다.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동안 발바닥이 바닥에 닿는 느낌을 의식하고, 회의실로 걸어가는 동안 걸음걸이를 알아차리는 것처럼 말입니다. 거창한 명상이 아니라 현재 순간으로의 복귀 훈련입니다. 명상을 특별한 시간과 공간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모든 순간에 스며들게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마음이라는 현상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것을 관찰하면 그 현상이 단순히 일어나고 사라질 뿐, 아무런 실체도 연속성도 없다는 걸 알게 된다며 번뇌에 집착하는 우리를 깨웁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기술로서 명상이 왜 필요한지, 그 근본적 이유를 이해하게 됩니다.


저자가 강조하는 긴장과 이완의 리듬은 직장인에게도 유용합니다. 업무 중에도 의식적으로 호흡을 살피고 어깨를 풀어 보세요. 업무에 쫓기는 존재가 아니라 주도적으로 일하는 존재가 되기 위한 마음자세입니다. 마음 따로, 생활 따로의 명상이 아니라, 생활 속 명상이어야 한다는 명상 방법이 실용적입니다.


발끝이 땅에 닿는 느낌, 바람이 얼굴을 스치는 감각, 주변 소리들을 그냥 알아차리기만 하면 됩니다. 점심 식사 시간조차 명상의 기회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음식의 맛, 냄새, 씹는 감각에 집중하면서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명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급하게 식사하며 스마트폰을 보는 우리들에겐 이조차도 하나의 도전거리가 됩니다.





명상이란 사건을 바꾸려는 노력이 아니라 그 사건을 대하는 나의 태도를 전환하는 일입니다. 저자는 감정이 생길 때 그 감정에 대해서 명상하라고 조언합니다. 그 감정의 메커니즘을 탐색하라고 합니다. 화와 우울 같은 감정조차 외면하지 않고 관찰할 것을 권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도망치지 않는 용기와 호기심입니다.


명상은 무조건 긍정도, 감정 억압도 아닌 균형의 예술입니다. "내 마음을 이해하게 되면 대부분의 문제는 사라진다"는 깨달음처럼, 명상이 감정적 회피가 아닌 적극적 대면임을 알려줍니다. 걷기명상, 먹기명상 등 사소한 습관 속에서 변화가 싹트는 과정을 읽다 보면 명상이 거창한 것이 아님을 실감합니다.


저자는 명상을 통해 내 마음도 내 것이 아니다라는 깨달음을 일깨워 줍니다. 고통과 불안을 완전히 없애려 하기보다는 그것과 공존하며 이해하는 태도를 가르쳐 줍니다. 인간관계나 직장생활에서 반복되는 갈등과 후회를 줄여줍니다.


“화가 나면 그 화에 대해 명상하라… 깊은 우울에 주저앉아 있는 자신을 발견하면 그 우울에 대해 명상하라”라는 구절은 우리가 외면해온 감정을 새로운 방식으로 맞이하게 합니다. 억지로 없애기보다 이해를 통해 길들이는 방식입니다.


감사명상, 자애명상, 습관의 힘 등도 소개되는데 흥미로운 점은 감사가 그저 도덕적 미덕을 넘어 마음의 시야를 넓히는 전략이라는 겁니다. 직장에서의 성과와 대인관계 모두 마음 근육을 키우는 데서 비롯됩니다.


"진정한 자유인이란 지금 나의 느낌이나 감정에 따라서 행동하는 사람이 아니라, 내 느낌이나 감정이 무엇이 되었든지에 상관없이 지금 해야만 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행동 지침입니다.


명상은 현실 도피가 아니라 오히려 가장 현실적이고 능동적인 선택임을 강조합니다. "명상은 한마디로 나의 인생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다"처럼 호기심은 삶을 깊게 파고드는 힘이 됩니다. 외부의 조건에 의해 흔들리지 않고 해야 할 일을 담담히 해나가는 사람, 그것이 자유인입니다.





명상을 삶에 실행하는 데 방점을 찍는 <마흔이 되기 전에 명상을 만나라>. 명상을 통해서 세상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 나가는 것은 실제로 내가 해야만 할 일을 알고, 실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매우 적극적인 행위라고 단언합니다.


명상은 머릿속 개념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기는 것만이 진정한 변화로 이어진다는 메시지가 선명합니다. 외부에만 답을 구하려 했던 우리에게 내면의 지혜를 일깨웁니다.


일상의 수많은 지금에 집중하고, 감정과 사건을 직면하며, 그럼에도 해야 할 일을 해나가는 것. 이 꾸준하고 단단한 길이야말로 명상이 주는 가장 현실적이고도 근본적인 선물입니다. 명상은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훈련이 아니라, 지금 여기서 진짜 나로 살아가기 위한 기술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