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기적 - 성공을 이루고 정상을 향한 자기계발서
황상준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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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간을 파악하는 동양의 지혜








책을 선택한 이유



사람 人은 인간과 인간이 서로 기대어 서는 모양이며,

인간이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것을 잘 보여준다.


서로 기대고 도움이 되어 줄 수 있는 사람도 있지만,

자신을 위해 타인을 해치고, 배신하는 인간도 적지 않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인간을 판단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사람을 판단하는 안목을 키우기 위해 "성공의 기적을 선택한다.





1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성공의 기술 에서는

성공은 자신에 대한 믿음과 열정에 의해서 결정된다.


행동해야 변화하고 변화의 과정에서 독보적인 전문가가 되어야

성공의 길로 다가설 수 있다.


성공의 시작은 명확한 목표로부터 시작된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종이에 옮겨 써서 목록으로 만든다.

적어 놓은 미래의 삶에 대한 가치들은 성공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동기부여가 된다.


뜻을 세우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계획한 것을 실천하는 추진력이다.


정상에 선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모든 것을 바친 사람들이다.

실패를 극복하고 이겨 냈기에 성공의 열쇠를 거머쥘 수 있다.



기회는 준비된 자만이 잡을 수 있다.

기회가 왔을 때 잡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태만과 게으름은 가장 경계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시장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철저한 계획에 따라 실천한다.


생각이 삶을 바꾼다.

좋은 생각은 좋은 행동으로 이어져 자연적으로 좋은 습관이 만들어진다.


성공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며,

강한 의지와 땀과 노력이란 대가를 반드시 요구한다.



긍정적인 꿈과 희망을 품는 것은 인간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좋은 습관을 습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꿈이 있으면 열정적으로 살게 되고, 열정은 꿈을 이루게 해 준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하는 것을 절대 두려워하지 않는다.

불가능이 없다는 것을 믿으면 무한한 잠재의식은 반드시 소망을 이루게 한다.


변화를 빨리 체감하여 의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남들과 다른 자기만의 재능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어떠한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자신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좋은 인간관계를 오래 지속하려면 내가 조금 손해 보고 산다는

희생 정신이 있어야 틀이 깨지지 않는다.


인연은 만남이 있으면 반드시 헤어짐이 있기 마련이다.

내 곁에 머무는 사람이 가장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명심한다.



삶이란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인생 역량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우뚝 서고 싶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해야 한다.



인생의 사이클 에서 정점에 섰을 때 관리를 잘하고 대비를 해야

어려운 고비가 와도 무사히 넘길 수 있다.


잘못한 것이 있더라도 자신을 너무 학대하지 않는다.

스트레스 를 받았을 때 스스로 벗어나려는 지혜가 필요하다.


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드는 것은 신념이다.


강한 신념은 어렵고 힘든 순간이 닥치더라도 삶을 지탱해 주고

이겨낼 힘을 선물한다.



인간의 궁극적 삶의 가치는 행복을 느끼며 사는 것이다.


사랑과 행복을 위해, 무엇보다 소중한 자신을 위해

심신이 건강해지는 투자를 해야 한다.



영원한 것은 하나도 없다.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돈이지만, 돈의 노예가 되지 말고

베풀면서 인생을 즐기는 것이 좋다.


삶이 고달플수록 마음의 평정을 찾기 쉽지 않다.


마음이 흔들릴 때 명상을 하면서 평정심을 유지하면,

명상은 삶의 질을 보다 유익하게 한다.



명리학은 태어난 사주를 분석하여 인간의 길흉화복과 미래를 예측한다.


명리학의 목적은 어려운 일이 닥칠 것을 미리 조언하여 최소화하고,

고통에 잠긴 사람은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굴곡을 최소화하여 바르게 가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훌륭한 상담자의 역할이다.




제2부 상대를 파악하는 성공의 비밀 에서는

甲(갑) 남성은 마음이 어질고 상대방 입장을 잘 이해해 준다.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매사 적극적이며 활동적이다.


자신과 맞지 않으면 미련을 두지 않으며, 자제력이 부족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면 쉽게 빠져드는 경향도 나타나다.


신용과 능력을 발휘하여 가계나 사업을 발전시키는 수완가가 많다.



태어난 일만 가지고서 상대방을 간단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일간(日干)과 일주(日柱)별 남성과 여성의 특징을 알아본다.



甲(갑) 여성은 낙천적이고 명량하며 밝은 성향이다.

동정심과 인정이 많을 뿐만 아니라 남에게 베푸는 것을 좋아한다.


귀가 얇아 솔깃한 말을 하면 넘어가 손실을 당하기도 한다.

자존심이 강해 체면이 손상되는 것을 싫어한다.


투기와 모험을 좋아하지 않고, 계획에 없는 낭비는 싫어한다.




乙(을) 남성은 정확하고 확실하게 맺고 끊는 것을 좋아한다.

논리가 확고하고 사리 판단이 정확하여 실수를 잘 하지 않는다.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부족하며, 과감성이 부족해 우유부단하다.

아집과 고집으로 밀고 나가는 경향이 있다.


합리적인 성향이 강하여 현실을 중시하면서 내실을 기하며,

실속을 중시하여 손해 보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乙(을) 여성은 기회를 포착하는 데 빠르며 섬세하면서도 주도면밀하다.

여성스러움이 넘치며 가정에 희생적이다.


매사에 미련이 많고, 힘들어도 내색하지 않는다.

자존심이 강하며, 경계심이 강하고 의심이 많다.


검소하고 절제된 생활로 사치와 낭비는 거의 하지 않는다.

이성적이고 무리하지 않아 생활의 기복이 대체로 적다.



丙(병)의 남성은 명랑하고 개방적이며 사교적이다.

추진력은 강한데 끈기가 부족하고, 감정의 변화가 표면적으로 나타난다.


돈을 번다면 어떠한 일도 할 수 있는 과감성을 지녔으며,

주어진 이익이나 걔발을 위한 기회가 오면 놓치지 않는다.



丙(병) 여성은 인정과 포용력이 있고 예의가 바르다.

매사를 선하게 처리하면서도 옳고 그름이 확실하다.


인내심이 부족하여 감정 관리가 쉽지 않고,

마찰이 생기면 물러서지 않으려 한다.


이해타산에도 밝아 금전 관계와 거래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 준다.

수중에 돈이 없어도 궁핍한 내색을 하지 않으며,

인정에 약해져 아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행이 쉽지 않다.



丁(정) 남성은 심성이 착하며 희생과 봉사정신이 강하다.

순간적 상황 판단이 빠르고 분석적 사고방식이 뛰어나다.


사람이 접근하면 경계심을 갖고 대하며, 정직하고 단순하여

요령이 부족하다는 소리도 듣게 된다.



丁(정) 여성은 부드러우면서도 신중하게 대처하는 매력적 여성이다.

의외로 대담성이 있고, 책임감이 강하고 솔선수범하는 호감 스타일 이다.


자존심에 상처를 받으면 감정 조절이 힘들다.

자아실현의 욕구가 강하여 간섭받거나 구속받는 것을 싫어한다.


재물에 대한 애착심이 있고 조심성이 많으며

빈틈이 적어 재산 증식에 능력을 보인다.



戊(무) 남성은 명분을 중시하고 내실을 기한다.

인품이 수려하여 신의가 있으며, 포용력이 있다.


직선적이고 까다로움이 돌출하며, 과격한 성향이 튀어 나온다.

뜻에 어긋나면 물러설 줄 모르며, 인정받지 못하면 힘들어 한다.


안정성을 중시하는 합리적 투자로 무리한 모험을 하지 않는다.

중요한 문제에는 조심성을 갖고 실행에 옮긴다.



戊(무) 여성은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사교적이며, 여유가 있다.

사회적으로 활발하고, 자신의 의도대로 밀고 나간다.


자존심이 강하고, 쉽게 굽히지 않는다.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경우가 생겨서 억제력이 약한 모습을 보인다.



己(기) 남성은 정확하고 빈틈이 없으며,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목표를 설정하여 냉철하고 실무 능력이 탁월하다.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더 걸리며,

융통성이 부족하고, 과감한 적극성이 아쉽다.


손익 계산이 철저하여 실리 추구에 뛰어난 모습을 보이며,

생활력이 강하고, 처세 능력이 뛰어나며, 내실을 다지는 생활을 한다.



己(기) 여성은 고상하고 깔끔하여 좋고 싫음이 분명하다.

꼼꼼하고 야무지며, 현모양처 성향이 강하다.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로 스스로 허탈감에 빠지며,

소유욕이 강하여 가족 사랑이 지나칠 정도다.


자신의 성향과 맞지 않으면 미련을 두지 않는다.

평소에 소탈하면서도 돈을 써야 할 때는 과감하게 행동한다.



庚(경) 남성은 정직하고 담백하면서 바른말을 잘 한다.

신념이 확실하여 쉽게 굴복하거나 포기하지 않는다.


아집이 강하고 배신을 당하면 용서하지 않는다.

냉정하고 융통성도 부족하며, 독선적이 되기도 한다.


명예가 실추되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며,

지출은 삼가지만 기분에 치우칠 때는 한꺼번에 금전을 쓴다.



庚(경) 여성은 사리 판단이 분명하고 자기 관리가 철저하다.

준비성이 철저하여 현실에 충실하고 일 처리가 깔끔하다.


주체성이 강하여 좋고 싫음이 뚜렷하며, 먼저 사과하지 않는다.

물러서지 않으며, 상대가 잘못하면 그냥 넘어가지 못한다.


현실적인 사고를 하는 반면 실리적이지 못하고 과욕을 부리기도 한다.

활동적이며 무슨 일이든 하려는 의욕이 강하다.



辛(신) 남성은 정확하고 분명한 것을 선호한다.

침착하고 깔끔하며 현실에 대한 안목이 넓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 좋다.


명분을 중시하면서 냉철하고 까다로움이 잠재해 있다.

사람을 쉽게 믿지 못하고, 승부사 기질이 있다.


재물 관리가 철저하며 명분이 있는 일에는 금전을 아끼지 않는다.

이익 앞에서 손해 보는 행동은 하지 않으며, 적은 금액이라도

잘못이 있을 때는 놓치지 않고 일일이 따지기도 한다.



辛(신) 여성은 눈치가 빠르고 상냥하며 아량이 넓다.

긍정적이면서 현실주의자이며, 인생을 즐기면서 살려고 한다.


충돌이 생기면 냉정하게 돌아서며, 상대를 쉽게 믿지 않는다.

부드러움 속에 냉철한 면이 존재하며 완벽주의 성향이다.


재물을 모으는 능력이 뛰어나며, 생활력과 환경 적응력이 강하다.

맞벌이 부부가 많으며, 투기나 모험에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壬(임) 남성은 솔직하고 사교적이며 사고방식이 개방적이다.

솔선수범하며, 자신의 의도대로 가치관을 정립하여

구애받지 않는 삶을 살려고 한다.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으며, 가끔 충동적인 성향을 보인다.

낙천적인 성향으로 용두사미가 되며, 쉽게 거절하지 못한다.


금전을 손해 보더라도 명예가 손상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준비성이 좋은 사람으로 실리 추구에 충실한 면을 보여 준다.



壬(임) 여성은 활동적이고 사고방식이 개방적이다.

민폐를 끼치거나 신세 지는 것을 싫어하며, 추진력이 대단하다.


좋고 싫을 때의 차이가 크며, 너무 솔직해 손해 보는 경우도 생기며,

자유분방함이 내면에 존재하여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것을 선호한다.


물질적인 흐름에 민감하며, 재물에 대한 인식이 확고하다.

합리적 수준에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의 균형을 유지한다.



癸(계) 남성은 옳고 그른 것을 분명히 하는 가치관을 지니며,

합리적이고 현실적이어서 애매모호한 것을 싫어한다.


속마음을 쉽게 열지 않아 비밀이 많은 사람처럼 보이며,

복잡한 것을 싫어하고 밀고 당기는 방식에 서투르다.


신용과 약속을 철저히 지키며, 재산을 꾸준히 모은다.

사물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며, 유연하게 탄력성 있는 삶을 산다.



癸(계) 여성은 합리적이면서 활발하고 생기가 있어 적응력도 뛰어나다.

자신의 주관이 확고하여 시비가 분명하므로 틀렸다고 생각한 것은

끝까지 고쳐야 직성이 풀린다.


대충 넘어가는 계산은 용납하지 못하며,

과욕을 부리지 않고 조금씩 축적하여 재물을 늘려 나간다.



"성공의 기적'은 성공하기 위한 자세, 명리학을 바탕으로 한

인간 판단 방법을 다룬다.


성공은 자신에 대한 믿음과 열정에 의해서 결정된다.


성공의 시작은 명확한 목표로부터 시작된다.

미래의 삶에 대한 가치들은 성공으로 나아가는 동기부여가 된다.


뜻을 세우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계획한 것을 실천하는 추진력이다.



기회가 왔을 때 잡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시장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철저한 계획에 따라 실천한다.


생각이 삶을 바꾼다.

좋은 생각은 좋은 행동으로 이어져 자연적으로 좋은 습관이 만들어진다.


성공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며,

강한 의지와 땀과 노력이란 대가를 반드시 요구한다.



긍정적인 꿈과 희망을 품는 것은 인간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꿈이 있으면 열정적으로 살게 되고, 열정은 꿈을 이루게 해 준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하는 것을 절대 두려워하지 않는다.

불가능이 없다는 것을 믿으면 무한한 잠재의식은 반드시 소망을 이루게 한다.



어떠한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자신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인연은 만남이 있으면 반드시 헤어짐이 있기 마련이다.

내 곁에 머무는 사람이 가장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명심한다.



자신의 분야에서 우뚝 서고 싶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해야 한다.



인생의 사이클 에서 정점에 섰을 때 관리를 잘하고 대비를 해야

어려운 고비가 와도 무사히 넘길 수 있다.



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드는 것은 신념이다.

강한 신념은 삶을 지탱해 주고 이겨낼 힘을 선물한다.



영원한 것은 하나도 없다.

돈의 노예가 되지 말고 베풀면서 인생을 즐기는 것이 좋다.



삶이 고달플수록 마음의 평정을 찾기 쉽지 않다.

명상은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삶의 질을 보다 유익하게 한다.


명리학의 목적은 어려운 일이 닥칠 것을 미리 조언하여 최소화하고,

고통에 잠긴 사람은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甲(갑) 남성은 마음이 어질고 상대방 입장을 잘 이해해 준다.

甲(갑) 여성은 낙천적이고 명량하며 밝은 성향이다.


乙(을) 남성은 정확하고 확실하게 맺고 끊는 것을 좋아한다.

乙(을) 여성은 기회를 포착하는 데 빠르며 섬세하면서도 주도면밀하다.


丙(병)의 남성은 명랑하고 개방적이며 사교적이다.

丙(병) 여성은 인정과 포용력이 있고 예의가 바르다.


丁(정) 남성은 심성이 착하며 희생과 봉사정신이 강하다.

丁(정) 여성은 부드러우면서도 신중하게 대처한다.


戊(무) 남성은 명분을 중시하고 내실을 기한다.

戊(무) 여성은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사교적이며, 여유가 있다.


己(기) 남성은 정확하고 빈틈이 없으며, 실무 능력이 탁월하다.

己(기) 여성은 고상하고 깔끔하여 좋고 싫음이 분명하다.


庚(경) 남성은 정직하고 담백하면서 바른말을 잘 한다.

庚(경) 여성은 사리 판단이 분명하고 자기 관리가 철저하다.


辛(신) 남성은 정확하고 분명한 것을 선호한다.

辛(신) 여성은 눈치가 빠르고 상냥하며 아량이 넓다.


壬(임) 남성은 솔직하고 사교적이며 사고방식이 개방적이다.

壬(임) 여성은 활동적이고 사고방식이 개방적이다.


癸(계) 남성은 합리적이고 현실적이어서 애매모호한 것을 싫어한다.

癸(계) 여성은 합리적이면서 활발하고 생기가 있어 적응력도 뛰어나다.



태극은 음양의 조화로 만물이 생기는 원리를 말한다.


음이 있어야 양이 존재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며,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우주의 원리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천성이 악하고, 천하며, 게으른 사람도 있으며,

마음이 선하고, 고상하며, 성실한 사람도 있다.


부지런한 개미만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개미를 등쳐먹는 베짱이도 존재하는 것이다.



사람은 고쳐쓰는 게 아니라고 한다.


서로 다른 유형의 사람이 반드시 존재할 수밖에 없다면,

나에게 맞는 사람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저 임금 인상과 반 기업적 악법들이 횡행하고,

각종 준조세 의무가 폭발적으로 강화되면서,


잘못 들인 직원 한두 명 때문에, 폐업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성공하는 사람은 사람을 보는 뛰어난 안목을 가진다.


동양 사상은 음양과 오행의 원리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명리학을 탄생시킨다.


명리학은 사주를 분석하여 사람의 대략적인 성향을 파악하고,

선택의 기로에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상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처하지 못한다면 성공은 요원하다.

명리학은 사람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유용한 지침이다.



"성공의 기적'은 명리학을 바탕으로 한 성공의 조건과

인간 판단의 기준을 제시한다.


일간으로 남성과 여성의 대략적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고,

일간별 일주를 혈액형으로 세분하여 구체적 성격을 제시한다.


일간에 해당하는 유명인사를 남녀별로 제시하므로,

일간별 남녀의 성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사람 만큼 힘이 되는 존재가 없지만,

사람 만큼 위험하고 무서운 존재도 없다.


능력이 뛰어나다고 일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이 아니며,

성격이 좋다고 해서 모든 이와 맞는 것도 아니다.


맞지 않는 사람은 가급적 멀리하면서 충돌을 회피하고,

적합한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한다면 성공 확률은 높아질 것이다.



"성공의 기적'은 명리학 지식을 기반으로 성격 유형을 파악하는

지혜를 통해 성공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다.



하움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성공의 기적"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성공의기적 #하움 #황상준 #서평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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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 - 마케팅은 땅 따먹기다!
김정우 지음 / 라온북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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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환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




책을 선택한 이유



인구 1만 명 당 의사수는 2006년 1.82명에서 2023년 2.66명으로 증가한다.

17년 동안 절반 수준에 육박하는 의사가 늘어난 것이다.


명동 부근에 위치한 유서 깊은 서울백병원 의 폐원은

녹록지 않은 병원 경영 현실을 잘 보여준다.


의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환자를 유치하지 못하는 병원은

폐업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병원의 환자 유치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를 선택한다.






1장 왜 우리 병원은 초진환자가 늘지 않을까? 에서는


마케팅 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장점, 약점, 경쟁자, 차별점,

시장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해야 한다.


마케팅 에 실패하는 병원은 대행사에서 다 해준다고 생각하고,

어설프게 아는 마케팅 을 고수하며, 예산을 미리 한정한다.


매년 4,800여 명의 의료인이 배출되는 경쟁 구도 속에서

진료 실력만으로 살아남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당장 마케팅 을 공부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을 시도해야 한다.



스마트폰 열풍이 일어나면서, 구매 결정 자체가 변화하기 시작한다.


비교와 검토를 통해 어느 곳이 좋은지 세밀하게 따져보고 결정한다.

명확한 차별화를 이루거나 고객의 까다로운 구매 의사결정을

넘어서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병원을 검색하는 과정은 증상 및 니즈 검색,

확인된 질환명 및 시술명 검색, 지역에서 질환이나 병원 찾기,

병원 이름으로 검색 단계를 거친다.


지역 인근 병원 중 검색 결과에 자주 노출되는 곳이 경쟁 병원이다.

경쟁 병원보다 잘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홈페이지 나 랜딩 페이지 같은 콘텐츠 를 잘 만들어놓았다면,

검색엔진 검색에서 더 많은 노출이 되도록 해야 한다.


영역에 다른 병원의 콘텐츠 가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면 분발해야 한다.


어떤 경쟁력을 갖추어야 경쟁자보다 더 우위를 갖게 되고,

초진환자에게 어필 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


시술과 지역을 기준으로 명확한 경쟁 대상을 구분하고,

마케팅 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2장 실패하는 병원은 실패하는 마케팅을 한다 에서는


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면 결국 실패한다.


고객은 절대 한 가지 매체만 보지 않는다.

매체 는 환경과 조건에 따라서 속성이 달라진다.


보건소에서 블로그 와 SNS에 대한 대대적 단속 공문을 발송한다.


블로그 는 느낌과 분위기를 보는 툴로 변화한다.

채널의 속성이 바뀌어서 역할이 바뀔 뿐 중요성은 변하지 않지만

의료법 변경에 따른 패턴 의 변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블로그 는 저렴한 광고판이나, 환자들이 참고하는 매체는 분명하다.



21세기의 시작은 코비드19이다.


마케팅 에서도 콘텐츠 소비 방식이 달라진다.

홈페이지 에 머무는 세션 타임을 길어지게 하기 위해

펜데믹 전에 는 콘텐츠의 양으로 승부한다면,

펜데믹 후에는 압축성이 중요하다.


시대의 변화를 절감하고 시대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더 고민하게 된다.



패턴 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은 매우 중요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매출의 큰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매체 간 유기적 융합을 얼마나 잘하는가가 중요한 포인트지,

새롭고 강력한 매체에 기대는 것은 장기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현재의 방법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며서

전략과 차별화를 고민한다.



초진환자 유입률이 갑자기 떨어지는 것은 대부분 강력한 경쟁자 출현 때문이다.


광고회사가 광고주가 오해할 만한 이야기를 하지 못하거나,

광고회사의 조언이 자신들만의 이익만을 위한다고 믿으면

광고회사는 광고주에게 해야 할 말을 못 한다.



병원들은 매출이 떨어지면 마케팅 비용을 줄인다.

광고비를 줄이니 더 환자가 없는 악순환 끝에 폐업하게 된다.



병원이 치료에 능하더라도 매출이 저조하다면

진료를 잘하는 병원으로 보이는 데 실패한 것이다.


브랜드 가치는 포지셔닝 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다.


브랜드 를 알리기 위해서는 먼저 브랜드 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브랜드 의 핵심 인지를 찾아야 한다.




3장 내 병원에 딱 맞는 마케팅을 해야 한다 에서는


블로그 의 효율이 떨어지면서, 스토리 의 흐름을 연결하여

세션타임 을 늘려가면서, 콘텐츠 의 흐름을 변화시킨다.


안정되던 매출이 정체기를 보이면서 콘텐츠 자체를 변화한다.


환자들의 비교 검토의 시작과 끝은 콘텐츠 로 귀결되므로,

병원 홈페이지 의 중요성이 계속 증가한다.


랜딩 페이지 는 홈페이지 를 넘어서는 강력한 도구다.


크로스 미디어 기법을 통해서 매체를 믹스 한 후,

랜딩 페이지 를 Push 마케팅 에 붙인다.


콘텐츠 는 미적인 부분에 집중하고, 메시지 는 압축적인 것을 선호한다.

선점 효과보다는 매체 효율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현명하다.



한국의 의료수가는 OECD 최저 수준이다.


의료수가는 낮게 유지되고, 의사의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면

경쟁은 계속 강화될 수밖에 없다.


명의가 되어야 한다.

의사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같은 마케팅 예산이라도 서울이 훨씬 효과가 높다.

치료 방법이 전국 키워드 라면 서둘러 서울로 입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지역 병원 시장은 홈페이지가 중요하다.


키워드 반응도가 높은 지역 시장의 경우,

홈페이지 콘텐츠 의 중요성이 더 크다.


지역 병원은 비교 검토가 서울보다 심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에서 많이 검색하는 질환 키워드 조합과 병원 이름을 노출한다.


병원의 이름과 함께 원장의 이름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작업도 중요하다.



대도시 여부는 온라인 상의 분석뿐 아니라 오프라인 상권 분석이 필수다.


대도시 중심가 지역 마케팅 은 고객층을 명확하게 정리한다.


페르소나 기법으로 주요 고객층에 대한 유형을 규정한다.

작은 요소라도 고급스럽고 합리적인 컨셉을 지향한다.


Push와 Pull 원리를 동원하여 예산에 맞는 배분이 중요하다.

하는 것이 주용하다.


대도시 중심가에 병원을 만든다는 것은 제대로 마케팅 하고

제대로 비용을 써서 효과를 보는 것이 좋다.




지방의 작은 도시에서 크게 성장한 병원들은 얼마든지 있다.


마케팅 이라는 것은 검색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타깃 지역명을 병원명에 넣고, 핵심 메시지 에 지향하는

규모의 도시명이 들어가는 것이 좋다.


마케팅 은 컨셉 과 메시지 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지향점은 단계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메타인지 는 내가 서 있는 위치와 나의 발전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판단이다.


메타인지 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의료기관은 발전할 수 없다.




급여 병원은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


급여 병원의 경우 온라인 마케팅 을 하는 병원이 많지 않아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메인 키워드 와 지역 키워드 를 모두 잡고, 세부 키워드 까지

고객의 경로를 고려해서 잡는 것이 마케팅 효율을 높인다.


병원의 장단점과 차별화 요소를 마케팅 하고,

초진을 잡았다면 재진 환자로 만드는 전략이 필요하다.



보건소 담당자들마다의 성향에 따라서 의료법 적용 방식이 다르다.


지점마다 경쟁 환경과 환자들의 성향이 다르므로,

동일한 마케팅 을 사용해서 동일한 성과를 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네트워크 병원들은 지점별로 강조해야 하는 부분이 다르다.


의료의 경우에는 본사의 힘이 약하며, 경영적 한계가 있다.

네트워크 병원은 인하우스 에 역량 있는 관리자와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은 시장을 만드는 과정이다.


광고 메시지가 정확하게 전달되려면 CRM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다.

환자 데이터 를 수집하고 수집할 것인가 하는 문제다.

커뮤니케이션과 구축에 대해 설계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표 원장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한 학습이다.

의사소통과 정보 전달 신뢰와 시스템 건강 정도에 따라서,

국내 최고의 의료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판가름난다.




4장 1등 병원은 어떻게 마케팅할까? 에서는


실력 있는 병원들은 진료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마케팅 에 치중하는 병원들은 마케팅 비용만 뿌리면 된다고 생각한다.


시장은 경쟁에 의해 품질과 가격이 평준화된다.


실력이 좋은 병원이라고 하더라도 알리는 작업을 게을리하면,

잠재고객층이 사라져 매출의 순환 구조가 깨진다.


추상적인 단어를 구체적으로 변증하면서,

어떠한 메시지 로 전달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실력 있는 병원이 될 것인가와 실력있는 병원으로 보일 것인가는

메시지 전달의 측면에서 같은 의미다.



지식인은 브랜드 이름과 의사 이름의 인지 효과를 기대하는 매체다.


바이럴 의 경우 Pull 성향이 무척 강하다.


Push는 상위에 노출되면 환자에게 직접 접촉하는 매체며,

Pull은 고객이 찾아와야 하는 매체의 속성을 지닌다.


시장 분석과 특성을 모르고 광고를 하는 것은 돈을 낭비하는 일이다.

병원과 마케팅 팀의 협업은 매체 효율을 극대화한다.



의료인의 스토리 를 경청하면 콘텐츠 로 만들 스토리 가 찾아진다.


전체적 아웃 라인을 잡고 경쟁자 분석 내용과 합쳐서 보면

전략을 구성해야 하는지 뼈대를 완성할 수 있다.


콘텐츠 는 연결되고, 새로운 페이지가 되면 지루하지 않고,

다른 내용도 살펴보고 싶게 만든다.


코비드19 이후 디자인 이 더욱 중요해진다.


소셜 디자인, 디자인 사고의 관점으로 사이트 를 제작해야

초진 설득 가능성이 올라간다.



콘텐츠 는 설득의 체계와 구조를 의미한다.


논리 구조에 맞는 대답으로 환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체계를 가져야

콘텐츠 를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병원들은 환자들이 콘텐츠를 이해하는지

제대로 검토하지 않는다.



메뉴 위치를 기존 사이트 와 다르게 배치하면

이탈율이 증가한다.


환자의 상담을 이끌어 내기 쉬운 구조는

연결과 연계에 성공한 콘텐츠 를 만들고

Push에 붙이는 것이다.



클릭 의 효율은 높이는 압도적 차이는

자존심이나 비효율을 배제하고, 효율 극대화 구조를 진행하며,

디테일 에 집착한다.


마케팅 성과는 조직 내부의 혁신, 외부 파트너 와의 협업에서 시작된다.

혁신은 서로에 대한 신뢰 구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




5장 초진을 어떻게 재진으로 만들 것인가 에서는


대부분 병원은 재진환자에게는 관심이 적다.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사람들과 비슷한 방식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장기적 전략을 세우기 어렵다.


마케팅 은 브랜드 가치 및 유지와 영속성과 관련된 문제다.


대부분의 병원은 재진환자보다 초진환자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인터넷 시장의 변화에 따라서 많은 환자들의 병원 선택 기준이

달라졌고 까다로워진다.


사람들을 어떻게 하면 로열티 가 높은 고객으로 만들지

연구하고 동기를 제공해야 한다.



명확한 차별화가 없는 병원은 들러리를 서게 될 뿐이다.


시술 후기와 사진 등의 자료가 없으면 수술을 잘해도 증명되지 않는다.

시술 후기를 받는 것은 일종의 의식 행위라고 보아야 한다.

시술받은 사람의 사진이 많으면 훌륭한 증명이 된다.



순고객추천지수, NPS는 매우 의미 있는 내용이다.


매출 중심의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면

지속 가능한 경영이 불가능하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매출과 재진 고객의

구매 빈도율, 추천 비율까지 고려해야 한다.


병원을 좋게 생각하는 고객을 지속적으로 알아보고 대우하는 것이

병원 만족도를 높이는 지름길이다.



마케팅 경로를 거쳐 오는 환자들은 까다롭다.


고객에게 문제가 있다고 접근하면 답이 없다.

답은 자기 안에 있다는 관점을 취할 때 변화와 개선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관심이 있어 내원했지만 방어적 태도를 보인다.


상담실장이 해야 하는 역할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캐치 하는 것이다.

환자가 병원과 맞는 유사성을 발견하면 좋은 관계를 구축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한 환자는 이탈 가능성이 낮아진다.

정확하게 환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진료 수락 확률이 올라간다.


관심의 초점이 환자가 아닌 사람에게 맞춰져야 상담 성공률이 높아진다.



중간 관리자의 역량은 핵심이다.


사람이 운영하는 방식에 따라서 성공률은 극적으로 달라진다.

상담 프로세스 는 매출을 좌우하는 중요한 접점이며,

환자의 의사 결정을 설계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이다.



잠재고객은 고객이 아니라 리드 라 한다.


리드 가 초진환자로 전환되고, 초진환자가 재진으로 이어져

진정한 고객화가 완성된다.


재진을 오게 하는 설계의 핵심은 업셀링 과 크로스셀링 개념이다.

CRM 기반의 정교한 마케팅 은 타이밍 과 맥락이 중요하다.


CRM 마케팅 은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삶과 흐름에

병원이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작업이다.




6장 2년 만에 3배 성장 실전 사례 에서는


상담 프로세스 고도화를 위한 초기 진단을 위해 PTD 분석을 실시한다.


프로세스 를 문제가 아니라 기회로 바라보는 시선 전환을 위해

세무 재무 구조 정비, 직원 선발 및 운용 원칙 수립,

중간관리자 운영 체계 개선, 마케팅 구조 리빌딩,

업무 로드 최적화, 동기 부여와 조직문화

등 영역에서 대대적 개선을 시작한다.


컨설팅 은 내부에 성장 논리를 심고, 스스로 더 나은 상태로

진화할 수 있도록 만드는 힘이다.



광고와 영상이라는 도구를 갖추지만 도구를 엮어줄 전략이 부재하다.


광고 전체의 퍼널을 재설계하고, 유기적 시컨스 로 묶는다.

인하우스 는 콘텐츠 설계자가 된다.


페르소나 를 설정하고 콘텐츠 흐름을 페르소나 의 일상적

의사결정 여정으로 시나리오화한다.



마케팅 을 재정비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지만

시장의 포화 상태와 경쟁 강도 속에서 한계를 절감하자,

새로운 지역을 찾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다.


경쟁 가능성이 높은 질환을 설정하고,

원장의 진료 역량과 연결될 수 있는 질환군을 조합한다.


CRM 시스템 을 정비하여 환자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구조를 처음부터 도입한다.



병원이 변두리로 확장 이전하면서 환자들에게 잊혀진다.


환자는 위치가 아니라 명분에 반응한다.

문제는 사람들의 인식에서 빠졌다는 것이다.


온라인 영역부터 정비하고, 상담 시나리오 빌드업 기법 도입,

브랜드 캠페인 협업 으로 다시 말하게 되는 병원으로 바꾼다.



변화되는 매체 환경과 검색엔진 정책 변화를 돌파하기 위해

동영상 콘텐츠 를 새로운 매체로 선택한다.


원장이 끼가 있고 재미가 있는 경우 구독자나 조회수를 늘리는데 유리하다.

점잖은 성향인 경우에는 여러 가지 매체와 믹스 하는 것이 좋다.


외모나 이미지 등도 경쟁력이며, 불리하다면 역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다.




7장 10년간 원장들이 한 최고의 질문 에서는


병원 브랜딩 은 이름을 각인시키는 것이다.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이 브랜드 를 형성한다.

모든 접점에서 일관되고 통일된 인상이 병원의 느낌을 결정짓는다.


브랜딩 은 일관성이다.


브랜드 의 철학은 유지하되, 언어와 시각의 표현 방식은

시장과 고객의 반응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브랜딩 은 고객이 병원을 경험하는 구조다.

브랜딩 은 원하는 고객을 양산하는 모든 시스템 의 총합이다.



좋은 사람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조직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직원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인사와 조직 운영에서

반복적인 문제를 초래한다.


함께 성장할 미래를 설계하는 일이 인사 전략의 본질이다.



마케팅 은 영원한 상승 곡선을 그릴 수 없으며,

하락이 반드시 실패는 아니다.


사회적 충격과 위기, 마케팅 피로, 클레임 환자,

새로운 경쟁자 등장 등은 초진이 줄어드는 이유다.


초진 하락은 시스템 점검의 기회다.


진료의 질, 마케팅 설계, 내부의 감정노동까지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움직일 때, 초진은 상승한다.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는

초진 환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실패하는 병원 마케팅,

병원 마케팅, 인기 병원의 마케팅, 재진 고객 확보,

마케팅 성공 사례, 병원 마케팅 주요 이슈를 다룬다.


매년 4,800여 명의 의료인이 배출되는 경쟁 구도 속에서

진료 실력만으로 살아남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당장 마케팅 을 공부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을 시도해야 한다.


지역 인근 병원 중 검색 결과에 자주 노출되는 곳이 경쟁 병원이다.

경쟁 병원보다 잘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홈페이지 나 랜딩 페이지 같은 콘텐츠 를 잘 만들어 놓았다면,

검색엔진 검색에서 더 많은 노출이 되도록 해야 한다.


시술과 지역을 기준으로 명확한 경쟁 대상을 구분하고,

마케팅 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면 결국 실패한다.


블로그 는 느낌과 분위기를 보는 툴 로 변화한다.

저렴한 광고판이나, 환자들이 참고하는 매체인 것은 분명하다.


홈페이지 에 머무는 세션 타임을 늘리기 위해 압축성을 고려한다.


매체 간 유기적 융합을 얼마나 잘하는가가 중요한 포인트다.



초진환자 유입률이 갑자기 떨어지는 것은 대부분 강력한 경쟁자 출현 때문이다.


병원들은 매출이 떨어지면 마케팅 비용을 줄인다.

광고비를 줄이니 더 환자가 없는 악순환 끝에 폐업하게 된다.


치료를 잘하더라도 매출이 저조하다면

진료를 잘하는 병원으로 보이지 못한 것이다.


브랜드 가치는 포지셔닝 이며,

브랜드 를 알리기 위해서는 먼저 브랜드 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안정되던 매출이 정체기를 보이면서 콘텐츠 자체를 변화한다.


환자들의 비교 검토의 시작과 끝은 콘텐츠 로 귀결되므로,

병원 홈페이지 의 중요성이 계속 증가한다.


랜딩 페이지 는 홈페이지 를 넘어서는 강력한 도구다.



OECD 최저 수준의 낮은 의료수가가 유지되고,

의사의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

경쟁은 강화될 수밖에 없다.


명의가 되어야 한다.

의사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키워드 반응도가 높은 지역 시장의 경우,

홈페이지 콘텐츠 의 중요성이 더 크다.


병원의 이름과 함께 원장의 이름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작업도 중요하다.



대도시 중심가 지역 마케팅 은 고객층을 명확하게 정리한다.


대도시 중심가에 병원을 만든다는 것은 제대로 마케팅 하고

제대로 비용을 써서 효과를 보는 것이 좋다.


마케팅 이라는 것은 검색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타깃 지역명을 병원명에 넣고, 핵심 메시지 에 지향하는

규모의 도시명이 들어가는 것이 좋다.


마케팅 은 컨셉 과 메시지 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메타인지 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의료기관은 발전할 수 없다.




급여 병원은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


급여 병원의 경우 온라인 마케팅 을 하는 병원이 많지 않아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네트워크 병원들은 지점별로 강조해야 하는 부분이 다르다.

네트워크 병원은 인하우스 에 역량 있는 관리자와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은 시장을 만드는 과정이다.


의사소통과 정보 전달 신뢰와 시스템 건강 정도에 따라서,

국내 최고의 의료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판가름난다.



실력이 좋은 병원이라고 하더라도 알리는 작업을 게을리하면,

잠재고객층이 사라져 매출의 순환 구조가 깨진다.


실력 있는 병원이 될 것인가와 실력있는 병원으로 보일 것인가는

메시지 전달의 측면에서 같은 의미다.



의료인의 스토리 를 경청하면 콘텐츠 로 만들 스토리 가 찾아진다.


소셜 디자인, 디자인 사고의 관점으로 사이트 를 제작해야

초진 설득 가능성이 올라간다.



콘텐츠 는 설득의 체계와 구조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병원들은 환자들이 콘텐츠를 이해하는지

제대로 검토하지 않는다.


마케팅 성과는 조직 내부의 혁신, 외부 파트너 와의 협업에서 시작된다.

혁신은 서로에 대한 신뢰 구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




마케팅 은 브랜드 가치 및 유지와 영속성과 관련된 문제다.


명확한 차별화가 없는 병원은 들러리를 서게 될 뿐이다.

시술 후기와 사진 등의 자료가 없으면 수술을 잘해도 증명되지 않는다.

순고객추천지수, NPS는 매우 의미 있는 내용이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매출과 재진 고객의

구매 빈도율, 추천 비율까지 고려해야 한다.


고객에게 문제가 있다고 접근하면 답이 없다.

답은 자기 안에 있다는 관점을 취할 때 변화와 개선이 가능하다.



상담실장이 해야 하는 역할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캐치 하는 것이다.


환자가 병원과 맞는 유사성을 발견하면 좋은 관계를 구축한다.

정확하게 환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진료 수락 확률이 올라간다.



중간 관리자의 역량은 핵심이다.


상담 프로세스 는 매출을 좌우하는 중요한 접점이며,

환자의 의사 결정을 설계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이다.



잠재고객 리드 가 초진환자로 전환되고, 초진환자가 재진으로 이어져

진정한 고객화가 완성된다.


CRM 마케팅 은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삶과 흐름에

병원이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작업이다.



컨설팅 은 내부에 성장 논리를 심고, 스스로 더 나은 상태로

진화할 수 있도록 만드는 힘이다.


마케팅 을 재정비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지만

시장의 포화 상태와 경쟁 강도 속에서 한계를 절감하자,

새로운 지역을 찾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다.


경쟁 가능성이 높은 질환을 설정하고,

원장의 진료 역량과 연결될 수 있는 질환군을 조합한다.



변두리로 확장 이전하면서 환자들에게 잊혀진다.


환자는 병원의 위치가 아니라 명분에 반응한다.

온라인 영역부터 정비하고, 다시 말하게 되는 병원으로 바꾼다.



병원 브랜딩 은 이름을 각인시키는 것이다.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이 브랜드 를 형성한다.

브랜드 철학은 유지하되, 언어와 시각의 표현 방식은

시장과 고객의 반응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브랜딩 은 고객이 병원을 경험하는 구조다.

브랜딩 은 원하는 고객을 양산하는 모든 시스템 의 총합이다.



직원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인사와 조직 운영에서

반복적인 문제를 초래한다.


함께 성장할 미래를 설계하는 일이 인사 전략의 본질이다.



초진 하락은 시스템 점검의 기회다.


진료의 질, 마케팅 설계, 내부의 감정노동까지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움직일 때, 초진은 상승한다.




무한 경쟁의 시대다.


의료계도 예외는 아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마케팅 이 필수다.


의료 산업의 고유한 특성과 시대 변화에 맞는 효과적 마케팅은

병원의 차별화를 부각하면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훌륭한 의술을 가진 명의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력있는 명의임을 알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는

광고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광고를 선택하고.

환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병원 홈페이지, 블로그, 지식인을 이용한 홍보 및 광고,

지역별, 상권별, 유형별 병원 마케팅 전략,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는 병원들의 특징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면서, 성공적 마케팅 을 할 수 있다.



브랜드 가치를 포지셔닝하면서 병원과 원장을 브랜딩한다.


초진 환자를 재진 환자로 유치하기 위한 상담,

환자의 의사 결정을 설계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CRM 마케팅 으로 안정적인 환자 유치가 가능하게 한다.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는

이전 개원 및 중심 치료 질환, 세심한 구조 설계,

컨셉과 설득력 있는 메시지, 신뢰를 주는 경험 설계,


동영상 콘텐츠 로 초진 고객 유치한 사례 등을 통해

효과적인 병원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낭중지추는 옛말이다.


아무리 뛰어난 실력이 있어도 알려지지 않으면

실력이 없는 것과 같다.


좋은 말을 알아볼 줄 아는 백락이 있어야

천리마가 세상에 드러나는 법이다.


의료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법을 알지 못하면,

명의도 빛을 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병원도 자신을 잘 포장하고 드러내지 못하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는

병원 마케팅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진 환자를 유치하고 재진 환자로 확보하면서,

성공적인 병원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온북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그병원은어떻게초진환자를2배늘렸을까 #라온북 #서평 #김정우 #마케팅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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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배우는 경영학 일 잘하는 사람들의 비밀 노트 3
백광석 지음 / 다온길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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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로 배우는 경영학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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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배우는 경영학 일 잘하는 사람들의 비밀 노트 3
백광석 지음 / 다온길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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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온길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을 선택한 이유



​경영학은 경영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영은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다양하고 방대한 분야를 다룬다.

경영학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처음부터 배우는 경영학"을 선택한다.






"처음부터 배우는 경영학"은 경영학의 기초, 전략 및 계획 수립,

조직 관리, 마케팅, 재무 관리를 다룬다.





경영학은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영 전략은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리더십 을 발휘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수적이다.


내부 환경이 안정적이고 조직 문화가 잘 정립된 기업은

위기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기업이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대비하지 않으면 도태될 가능성이 크다.


이해관계자는 기업의 운영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람과 조직을 의미한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내부 환경을 개선하고,

외부 환경을 분석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전략적으로 조율해야 한다.


경영이론은 실제 기업 운영에 적용되는 실용적인 지침이 된다.

다양한 경영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최적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디지털 기술, 지속 가능성, 고객 중심 전략, 빠른 의사결정을

적절히 활용하는 기업만이 지속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



타깃 고객을 명확히 정하고, 핵심 차별점을 찾으며,

원가와 수익 구조를 분석하면서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 을 구축한다.


마케팅 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사장은 위험을 관리하면서도 성장 기회를 찾아야 하며,

회사의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기업 성장하도록

전략적으로 자금을 운용해야 한다.


사장은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야 하며, 기업의 방향을 결정하고,

생존과 성장을 고민하는 사람이다.



프랜차이즈 방식은 본사가 브랜드 와 운영 시스템 을 제공하고,

개별 매장주가 비용을 지불하고 매장을 운영하는 방식이다.


대량 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 효율적 운영을 통한 비용 절감,

자동화 시스템 도입 으로 높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구조를 만든다.







성장하는 기업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일관된 전략을 통해

목표를 실현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기업이 성공하려면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성공하는 기업은 고객의 변화 요구를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체계적이며 직원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회사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기업들을 미래를 내다보고 혁신에 투자한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강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만의 전략을 가지고 소비자와의 연결을 강화해야 한다.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유연하게 변화하는 것이 기업 생존의 핵심이다.


내부 조직이 원활하게 협력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다.



창의적인 조직 문화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발적으로 만들어진다.


성공한 팀은 구성원들이 목표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알고 있지만,


실패한 팀은 각자의 업무가 팀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지 못하고 협업이 원활하지 않다.



성공한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고,

열린 의사소통 문화를 조성하며, 효과적인 리더십 이 필요하고,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분배하며, 신뢰와 협력 문화를 구축한다.


팀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며,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비로소 성공하는 팀이 된다.


기업이 직원들에게 어떤 태도를 가지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브랜드 가치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새로운 소비 트렌드 를 이해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만이 미래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






스타트업 은 현금 흐름 부족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문을 닫는다.


효과적인 자금 관리와 전략적 의사결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핵심 고객을 빠르게 확보하고, 지속적 투자 유치 전략 수립,

비용 효율적인 성장 모델 구축 등 전략을 사용하며,


현명한 자금 관리와 효율적인 성장 전략이 필요하다.




품질 대비 합리적 가격, 불필요한 할인 경쟁 회피,

대량 생산을 통한 원가 절감으로 가성비를 극대화 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브랜드로 자리 잡는다.


강력한 공급망 관리, SCM 으로 낮은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품질을 유지한다.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를 끌어올린다.


투자자는 미래 기술과 혁신을 이끄는 기업의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을 더 중요하게 평가한다.



새로운 기술과 소비자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들에게 더 빠르고, 더 편리한 방식을 제공하면서,

시장의 패러다임 을 바꾼다.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유통, 디지털 자산, 스마트 계약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확장성, 규제, 환경 문제를 해결할 기술적 발전이 이어지며,

미래 경제의 중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무료 서비스 지만 광고, 구독형 서비스 로 수익을 창출한다.


크리에이터 생태계는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고,

광고 수익 증가로 이어진다.


사용자 데이터 를 분석해 최적 광고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수익을 극대화한다.



Z세대는 경험과 실용성, 개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빠르게 소비하고 바꿀 수 있는 순환형 소비를 선호한다.


환경을 고려한 가치 소비 트렌드 흐름,

모바일 플랫폼 과 중고 시장의 성장으로,

중고 시장은 새로운 소비 문화로 자리 잡는다.




리더십 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 충분히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다.


효과적인 리더십 을 배우고, 꾸준한 실천을 통해 성장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리더십 을 개발하려는 의지와 실천이다.


경영 전략은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설정하는 방향성과 실행 방안을 의미한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차별화된 강점을 활용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경영 전략은 조직 전체가 목표를 향해 협력하도록 돕는다.



경영자의 역할은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과 의사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SMART 원칙을 따르면 보다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만들 수 있다.


올바른 목표 설정과 체계적인 의사결정이 결합될 때,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조직 구조가 잘 설계되면 업무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여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리더 가 팀원들의 강점을 활용하며, 신뢰와 동기를 부여해야,

조직은 높은 성과를 내고 지속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인적 자원 관리, HRM은 직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조직 문화는 기업 내에서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과 태도를 결정한다.


기업 철학은 회사의 운영 방식이 아니라,

회사가 존재하는 이유와 목표를 정의하는 핵심 가치다.


조직 문화와 기업 철학을 어떻게 설정하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미래가 결정된다.



성과 평가는 직원들의 능력을 파악하고 조직의 목표에 맞는 방향으로

업무를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성과 평가는 직원들의 업무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한다.




마케팅 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제품이나 서비스 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제품을 필요로 하는 순간에 자연스럽게

다가가는 것이 성공적인 마케팅 의 핵심이다.


시장 조사와 소비자 행동 분석은 소비자의 니즈,

구매 결정 방식을 이해하면서, 성공적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마케팅 믹스 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 를 조화롭게 활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4P 전략을 잘 활용하면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 은 다양한 채널과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한다.



브랜드 전략은 소비자가 브랜드의 철학과 감성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고객 관계 관리는 단순한 마케팅 이 아니라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전략이다.




재무 관리란 기업이 보유한 자금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투자와 비용을 조절하며, 장기적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활동이다.



기업 가치 평가는 회사의 현재 가치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기업 가치는 투자뿐만 아니라 기업 운영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투자자와 경영진 모두 이해하고 활용해야

기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성공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경영은 중요하다.


훌륭한 경영자는 망해가는 기업을 부활시키고,

어리석은 경영자가 조직을 망치는 사례는 부지기수다.


경영을 잘하기 위해서는 경영을 이해하고, 경영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경영학은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유용한 지침이 된다.


경영학은 방대하고 난해하므로 이해하기 어렵고,

실전에서 직접 사용하기는 쉽지 않다.


경영학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처음부터 배우는 경영학"은 방대하고 난해한 경영학의 핵심을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하므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복잡한 경영학 이론을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경영학 이론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게 경영학 이론을

접목하면서 상황에 맞게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부터 배우는 경영학"은 스타트업 의 직면하는 문제점을

카페 창업 사례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한다.


맥도날드, 코카콜라 vs. 펩시, 노키아, 구글, 스타벅스, 애플,

쿠팡, 마켓컬리, 유니클로, 테슬라, 넷플릭스, 암호화폐,

유튜브 등 실제 경영 사례를 들어 비즈니스 측면에서

경영학의 활용 방안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SWOT 분석, SMART 원칙,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리스크 관리 등 경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인적 자원 관리와 조직 문화와 기업 철학 수립, 마케팅 전략,

재무 관리, 기업 가치 평가 등의 핵심 개념을 설명한다.



경영자는 경영학의 핵심 개념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면서,

조직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성공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경영학은 경영에 필요한 요소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방대한 경영학 이론은 이해하기 어렵고 실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경영학 이론을 실제 사례와 연결하면서,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경영학을 이해할 수 있는

현명한 행동일 것이다.


"처음부터 배우는 경영학"은 경영학의 핵심 이론을 실제 사레와

함께 설명하므로, 실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온길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처음부터 배우는 경영학"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경영학 #기업운영 #조직관리 #처음부터배우는경영학

#다온길 #백광석 #리뷰어스클럽 #리뷰어스클럽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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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왕자 영어 필사 - 마음에 위로를 안겨주는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음 / 다온북스 / 2025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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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게 하는 어린 왕자






책을 선택한 이유



생텍쥐페리 의 어린 왕자는 동화다.


읽기 어렵지 않지만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이 담겨 있는

내용은 결코 가볍지 않다.


필사는 책을 옮겨쓰면서 깊은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필사를 통해 어린 왕자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어린 왕자 영어 필사"를 선택한다.





1장 그렇게 어른이 되었다 에서는


무서운 그림을 어른들에게 보여주지만

어른들은 모자는 무섭지 않다고 대답한다.


어른들은 중요하지 않은 보아뱀 따위를 그만 그리고,

역사, 산수, 문법에 신경쓰라고 충고한다.


어른들은 혼자서는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고,

어린이들은 어른들에게 언제나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사하라 사막에서 비행기 사고를 당하자, 일주일 동안 마실 물밖에 없다.

양 한 마리만 그려달라는 아이의 말에 벌떡 일어난다.


아이에게 양을 그려주지만 아이가 원하는 양이 아니다.


어른들에게 어린 왕자가 존재한다는 증거를 이야기하는 것보다,

어린 왕자가 온 소행성을 이야기 해야 어른들은 이해할 수 있다.


삶을 이해하는 사람들에게 숫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슬프게도 상자 속에 있는 양을 보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좋은 식물에서는 좋은 씨앗이, 나쁜 식물에서는 나쁜 씨앗이 나온다.

나쁜 식물이라면 알아차리는 즉시 뽑아 버려야 한다.


바오바브나무 의 위험성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소행성에서 길을 잃고 헤맬 사람이 겪을 위험도 무시할 수 없다.


어린 왕자는 사람은 너무 슬플 때 석양이 좋아진다고 말한다.

꽃은 자신을 지켜내는 가시를 무기라고 믿는다.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오만으로 가득 차 있다면

사람이 아니라며 어린 왕자의 얼굴은 분노로 하얗게 질려 있다.





2장 인생의 비극은 쓸데없는 일에 삶을 허비하는 거야 에서는


별애서 단 한 송이뿐인 꽃을 사랑한다면, 별을 보는 것만으로 행복하다.

양이 꽃을 먹어버리면 모든 별이 자취를 감춰버린 거나 마찬가지다.


양의 입에 부리망을 그려주고, 꽃을 위한 덮개도 그려주겠다고 말하고,

어린 왕자를 조용히 흔들어 달랜다.


어린 왕자는 중요하지 않은 장미의 말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장미를 의심하게 되자, 매우 불행하게 된다.


꽃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서는 안 된다.

마음을 부러움과 연민으로 가득 채웠어야 한다.


장미의 불쌍한 작은 계략 뒤에 숨겨진 모든 애정을 알아차렸어야 한다.

너무 어려서 장미를 사랑하는 방법을 몰랐다.


마지막 아침, 장미는 용서를 구하고 행복을 빌어준다.

떠나기로 결심했다면 가라고 말한다.


왕은 권위가 존중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권위는 이성에 달려 있다.

합리적 명령을 내릴 때만 복종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어른들은 어린 왕자의 별에 쓸모가 없는 이상한 사람들이다.


지리학자는 덧없음은 사라질 위험에 처해 있다는 뜻이라고 말한다.


숫자를 좋아하고 기뻐하는 지루한 일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다.


어린 왕자는 여우에게 놀자고 제안하지만,

여우는 길들여지지 않았다고 거절한다.


길들인다면 서로가 필요하고,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가 된다.

사람은 길들인 것만 이해할 수 있다.


길들이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올바른 의식을 지켜야 한다.


의식은 하루를 다른 날과 다르게 만들고,

한 시간을 다른 시간과 다르게 만들어 준다.


내 장미는 다른 수백 송이의 장미보다 더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다.

장미를 위해 들인 시간이 장미를 중요한 존재로 만든다.


길들인 것에 대해 영원히 책임을 져야 한다.


선로 변경원은 사람들은 자신이 있는 곳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별이 아름다운 건 보이지 않는 꽃 때문이다.

사막이 아름다운 건 어딘가에 우물이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어린 왕자를 보며 감동받는 건 꽃에 대해 변치 않는 마음 때문이다.



3장 눈으로는 볼 수 없어. 마음으로 찾아야만 해 에서는


원하는 것은 눈으로는 볼 수 없다. 마음으로 보아야 한다.


어린 왕자가 사는 너무 작은 별은 어디에 있는지 보여줄 수 없다.

어린 왕자의 별을 좋아하면 모든 별을 보는 것을 좋아하게 된다.


사람마다 별의 의미가 다르다.


어린 왕자가 웃고 있을 별이 있다면 모든 별이 웃는 것처럼 느껴진다.

어린 왕자는 별 대신에 웃는 법을 알려준다.


양이 꽃을 먹었을까, 안 먹었을까에 대한 대답에 따라

모든 것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게 된다.



"어린 왕자 영어 필사"는 어린 왕자의 주요 구절을 한국어 와 영어로 싣는다.


어린 왕자에서 말하는 삶의 가치와 의미를 생각하면서,

필사로 어린 왕자의 문장을 한 글자씩 적어가는 것은,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면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영어와 한국어로 어린 왕자 문장을 필사하면서,

언어에 따른 미묘한 느낌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고,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어린 왕자 영어 필사"는

하루 10분 동안 어린왕자를 읽고 필사하면서,


지친 자신을 되돌아보고, 스스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내면의 힘을 키우는 힐링 의 시간을 선사한다.


다온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어린 왕자 영어 필사"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어린왕자영어필사 #마음에위로를안겨주는 #앙투안드생텍쥐페리 #다온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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