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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 - 마케팅은 땅 따먹기다!
김정우 지음 / 라온북 / 2025년 5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환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

책을 선택한 이유
인구 1만 명 당 의사수는 2006년 1.82명에서 2023년 2.66명으로 증가한다.
17년 동안 절반 수준에 육박하는 의사가 늘어난 것이다.
명동 부근에 위치한 유서 깊은 서울백병원 의 폐원은
녹록지 않은 병원 경영 현실을 잘 보여준다.
의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환자를 유치하지 못하는 병원은
폐업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병원의 환자 유치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를 선택한다.

1장 왜 우리 병원은 초진환자가 늘지 않을까? 에서는
마케팅 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장점, 약점, 경쟁자, 차별점,
시장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해야 한다.
마케팅 에 실패하는 병원은 대행사에서 다 해준다고 생각하고,
어설프게 아는 마케팅 을 고수하며, 예산을 미리 한정한다.
매년 4,800여 명의 의료인이 배출되는 경쟁 구도 속에서
진료 실력만으로 살아남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당장 마케팅 을 공부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을 시도해야 한다.
스마트폰 열풍이 일어나면서, 구매 결정 자체가 변화하기 시작한다.
비교와 검토를 통해 어느 곳이 좋은지 세밀하게 따져보고 결정한다.
명확한 차별화를 이루거나 고객의 까다로운 구매 의사결정을
넘어서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병원을 검색하는 과정은 증상 및 니즈 검색,
확인된 질환명 및 시술명 검색, 지역에서 질환이나 병원 찾기,
병원 이름으로 검색 단계를 거친다.
지역 인근 병원 중 검색 결과에 자주 노출되는 곳이 경쟁 병원이다.
경쟁 병원보다 잘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홈페이지 나 랜딩 페이지 같은 콘텐츠 를 잘 만들어놓았다면,
검색엔진 검색에서 더 많은 노출이 되도록 해야 한다.
영역에 다른 병원의 콘텐츠 가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면 분발해야 한다.
어떤 경쟁력을 갖추어야 경쟁자보다 더 우위를 갖게 되고,
초진환자에게 어필 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
시술과 지역을 기준으로 명확한 경쟁 대상을 구분하고,
마케팅 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2장 실패하는 병원은 실패하는 마케팅을 한다 에서는
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면 결국 실패한다.
고객은 절대 한 가지 매체만 보지 않는다.
매체 는 환경과 조건에 따라서 속성이 달라진다.
보건소에서 블로그 와 SNS에 대한 대대적 단속 공문을 발송한다.
블로그 는 느낌과 분위기를 보는 툴로 변화한다.
채널의 속성이 바뀌어서 역할이 바뀔 뿐 중요성은 변하지 않지만
의료법 변경에 따른 패턴 의 변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블로그 는 저렴한 광고판이나, 환자들이 참고하는 매체는 분명하다.
21세기의 시작은 코비드19이다.
마케팅 에서도 콘텐츠 소비 방식이 달라진다.
홈페이지 에 머무는 세션 타임을 길어지게 하기 위해
펜데믹 전에 는 콘텐츠의 양으로 승부한다면,
펜데믹 후에는 압축성이 중요하다.
시대의 변화를 절감하고 시대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더 고민하게 된다.
패턴 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은 매우 중요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매출의 큰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매체 간 유기적 융합을 얼마나 잘하는가가 중요한 포인트지,
새롭고 강력한 매체에 기대는 것은 장기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현재의 방법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며서
전략과 차별화를 고민한다.
초진환자 유입률이 갑자기 떨어지는 것은 대부분 강력한 경쟁자 출현 때문이다.
광고회사가 광고주가 오해할 만한 이야기를 하지 못하거나,
광고회사의 조언이 자신들만의 이익만을 위한다고 믿으면
광고회사는 광고주에게 해야 할 말을 못 한다.
병원들은 매출이 떨어지면 마케팅 비용을 줄인다.
광고비를 줄이니 더 환자가 없는 악순환 끝에 폐업하게 된다.
병원이 치료에 능하더라도 매출이 저조하다면
진료를 잘하는 병원으로 보이는 데 실패한 것이다.
브랜드 가치는 포지셔닝 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다.
브랜드 를 알리기 위해서는 먼저 브랜드 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브랜드 의 핵심 인지를 찾아야 한다.
3장 내 병원에 딱 맞는 마케팅을 해야 한다 에서는
블로그 의 효율이 떨어지면서, 스토리 의 흐름을 연결하여
세션타임 을 늘려가면서, 콘텐츠 의 흐름을 변화시킨다.
안정되던 매출이 정체기를 보이면서 콘텐츠 자체를 변화한다.
환자들의 비교 검토의 시작과 끝은 콘텐츠 로 귀결되므로,
병원 홈페이지 의 중요성이 계속 증가한다.
랜딩 페이지 는 홈페이지 를 넘어서는 강력한 도구다.
크로스 미디어 기법을 통해서 매체를 믹스 한 후,
랜딩 페이지 를 Push 마케팅 에 붙인다.
콘텐츠 는 미적인 부분에 집중하고, 메시지 는 압축적인 것을 선호한다.
선점 효과보다는 매체 효율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현명하다.
한국의 의료수가는 OECD 최저 수준이다.
의료수가는 낮게 유지되고, 의사의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면
경쟁은 계속 강화될 수밖에 없다.
명의가 되어야 한다.
의사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같은 마케팅 예산이라도 서울이 훨씬 효과가 높다.
치료 방법이 전국 키워드 라면 서둘러 서울로 입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지역 병원 시장은 홈페이지가 중요하다.
키워드 반응도가 높은 지역 시장의 경우,
홈페이지 콘텐츠 의 중요성이 더 크다.
지역 병원은 비교 검토가 서울보다 심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에서 많이 검색하는 질환 키워드 조합과 병원 이름을 노출한다.
병원의 이름과 함께 원장의 이름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작업도 중요하다.
대도시 여부는 온라인 상의 분석뿐 아니라 오프라인 상권 분석이 필수다.
대도시 중심가 지역 마케팅 은 고객층을 명확하게 정리한다.
페르소나 기법으로 주요 고객층에 대한 유형을 규정한다.
작은 요소라도 고급스럽고 합리적인 컨셉을 지향한다.
Push와 Pull 원리를 동원하여 예산에 맞는 배분이 중요하다.
하는 것이 주용하다.
대도시 중심가에 병원을 만든다는 것은 제대로 마케팅 하고
제대로 비용을 써서 효과를 보는 것이 좋다.
지방의 작은 도시에서 크게 성장한 병원들은 얼마든지 있다.
마케팅 이라는 것은 검색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타깃 지역명을 병원명에 넣고, 핵심 메시지 에 지향하는
규모의 도시명이 들어가는 것이 좋다.
마케팅 은 컨셉 과 메시지 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지향점은 단계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메타인지 는 내가 서 있는 위치와 나의 발전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판단이다.
메타인지 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의료기관은 발전할 수 없다.
급여 병원은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
급여 병원의 경우 온라인 마케팅 을 하는 병원이 많지 않아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메인 키워드 와 지역 키워드 를 모두 잡고, 세부 키워드 까지
고객의 경로를 고려해서 잡는 것이 마케팅 효율을 높인다.
병원의 장단점과 차별화 요소를 마케팅 하고,
초진을 잡았다면 재진 환자로 만드는 전략이 필요하다.
보건소 담당자들마다의 성향에 따라서 의료법 적용 방식이 다르다.
지점마다 경쟁 환경과 환자들의 성향이 다르므로,
동일한 마케팅 을 사용해서 동일한 성과를 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네트워크 병원들은 지점별로 강조해야 하는 부분이 다르다.
의료의 경우에는 본사의 힘이 약하며, 경영적 한계가 있다.
네트워크 병원은 인하우스 에 역량 있는 관리자와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은 시장을 만드는 과정이다.
광고 메시지가 정확하게 전달되려면 CRM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다.
환자 데이터 를 수집하고 수집할 것인가 하는 문제다.
커뮤니케이션과 구축에 대해 설계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표 원장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한 학습이다.
의사소통과 정보 전달 신뢰와 시스템 건강 정도에 따라서,
국내 최고의 의료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판가름난다.
4장 1등 병원은 어떻게 마케팅할까? 에서는
실력 있는 병원들은 진료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마케팅 에 치중하는 병원들은 마케팅 비용만 뿌리면 된다고 생각한다.
시장은 경쟁에 의해 품질과 가격이 평준화된다.
실력이 좋은 병원이라고 하더라도 알리는 작업을 게을리하면,
잠재고객층이 사라져 매출의 순환 구조가 깨진다.
추상적인 단어를 구체적으로 변증하면서,
어떠한 메시지 로 전달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실력 있는 병원이 될 것인가와 실력있는 병원으로 보일 것인가는
메시지 전달의 측면에서 같은 의미다.
지식인은 브랜드 이름과 의사 이름의 인지 효과를 기대하는 매체다.
바이럴 의 경우 Pull 성향이 무척 강하다.
Push는 상위에 노출되면 환자에게 직접 접촉하는 매체며,
Pull은 고객이 찾아와야 하는 매체의 속성을 지닌다.
시장 분석과 특성을 모르고 광고를 하는 것은 돈을 낭비하는 일이다.
병원과 마케팅 팀의 협업은 매체 효율을 극대화한다.
의료인의 스토리 를 경청하면 콘텐츠 로 만들 스토리 가 찾아진다.
전체적 아웃 라인을 잡고 경쟁자 분석 내용과 합쳐서 보면
전략을 구성해야 하는지 뼈대를 완성할 수 있다.
콘텐츠 는 연결되고, 새로운 페이지가 되면 지루하지 않고,
다른 내용도 살펴보고 싶게 만든다.
코비드19 이후 디자인 이 더욱 중요해진다.
소셜 디자인, 디자인 사고의 관점으로 사이트 를 제작해야
초진 설득 가능성이 올라간다.
콘텐츠 는 설득의 체계와 구조를 의미한다.
논리 구조에 맞는 대답으로 환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체계를 가져야
콘텐츠 를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병원들은 환자들이 콘텐츠를 이해하는지
제대로 검토하지 않는다.
메뉴 위치를 기존 사이트 와 다르게 배치하면
이탈율이 증가한다.
환자의 상담을 이끌어 내기 쉬운 구조는
연결과 연계에 성공한 콘텐츠 를 만들고
Push에 붙이는 것이다.
클릭 의 효율은 높이는 압도적 차이는
자존심이나 비효율을 배제하고, 효율 극대화 구조를 진행하며,
디테일 에 집착한다.
마케팅 성과는 조직 내부의 혁신, 외부 파트너 와의 협업에서 시작된다.
혁신은 서로에 대한 신뢰 구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
5장 초진을 어떻게 재진으로 만들 것인가 에서는
대부분 병원은 재진환자에게는 관심이 적다.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사람들과 비슷한 방식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장기적 전략을 세우기 어렵다.
마케팅 은 브랜드 가치 및 유지와 영속성과 관련된 문제다.
대부분의 병원은 재진환자보다 초진환자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인터넷 시장의 변화에 따라서 많은 환자들의 병원 선택 기준이
달라졌고 까다로워진다.
사람들을 어떻게 하면 로열티 가 높은 고객으로 만들지
연구하고 동기를 제공해야 한다.
명확한 차별화가 없는 병원은 들러리를 서게 될 뿐이다.
시술 후기와 사진 등의 자료가 없으면 수술을 잘해도 증명되지 않는다.
시술 후기를 받는 것은 일종의 의식 행위라고 보아야 한다.
시술받은 사람의 사진이 많으면 훌륭한 증명이 된다.
순고객추천지수, NPS는 매우 의미 있는 내용이다.
매출 중심의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면
지속 가능한 경영이 불가능하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매출과 재진 고객의
구매 빈도율, 추천 비율까지 고려해야 한다.
병원을 좋게 생각하는 고객을 지속적으로 알아보고 대우하는 것이
병원 만족도를 높이는 지름길이다.
마케팅 경로를 거쳐 오는 환자들은 까다롭다.
고객에게 문제가 있다고 접근하면 답이 없다.
답은 자기 안에 있다는 관점을 취할 때 변화와 개선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관심이 있어 내원했지만 방어적 태도를 보인다.
상담실장이 해야 하는 역할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캐치 하는 것이다.
환자가 병원과 맞는 유사성을 발견하면 좋은 관계를 구축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한 환자는 이탈 가능성이 낮아진다.
정확하게 환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진료 수락 확률이 올라간다.
관심의 초점이 환자가 아닌 사람에게 맞춰져야 상담 성공률이 높아진다.
중간 관리자의 역량은 핵심이다.
사람이 운영하는 방식에 따라서 성공률은 극적으로 달라진다.
상담 프로세스 는 매출을 좌우하는 중요한 접점이며,
환자의 의사 결정을 설계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이다.
잠재고객은 고객이 아니라 리드 라 한다.
리드 가 초진환자로 전환되고, 초진환자가 재진으로 이어져
진정한 고객화가 완성된다.
재진을 오게 하는 설계의 핵심은 업셀링 과 크로스셀링 개념이다.
CRM 기반의 정교한 마케팅 은 타이밍 과 맥락이 중요하다.
CRM 마케팅 은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삶과 흐름에
병원이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작업이다.
6장 2년 만에 3배 성장 실전 사례 에서는
상담 프로세스 고도화를 위한 초기 진단을 위해 PTD 분석을 실시한다.
프로세스 를 문제가 아니라 기회로 바라보는 시선 전환을 위해
세무 재무 구조 정비, 직원 선발 및 운용 원칙 수립,
중간관리자 운영 체계 개선, 마케팅 구조 리빌딩,
업무 로드 최적화, 동기 부여와 조직문화
등 영역에서 대대적 개선을 시작한다.
컨설팅 은 내부에 성장 논리를 심고, 스스로 더 나은 상태로
진화할 수 있도록 만드는 힘이다.
광고와 영상이라는 도구를 갖추지만 도구를 엮어줄 전략이 부재하다.
광고 전체의 퍼널을 재설계하고, 유기적 시컨스 로 묶는다.
인하우스 는 콘텐츠 설계자가 된다.
페르소나 를 설정하고 콘텐츠 흐름을 페르소나 의 일상적
의사결정 여정으로 시나리오화한다.
마케팅 을 재정비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지만
시장의 포화 상태와 경쟁 강도 속에서 한계를 절감하자,
새로운 지역을 찾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다.
경쟁 가능성이 높은 질환을 설정하고,
원장의 진료 역량과 연결될 수 있는 질환군을 조합한다.
CRM 시스템 을 정비하여 환자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구조를 처음부터 도입한다.
병원이 변두리로 확장 이전하면서 환자들에게 잊혀진다.
환자는 위치가 아니라 명분에 반응한다.
문제는 사람들의 인식에서 빠졌다는 것이다.
온라인 영역부터 정비하고, 상담 시나리오 빌드업 기법 도입,
브랜드 캠페인 협업 으로 다시 말하게 되는 병원으로 바꾼다.
변화되는 매체 환경과 검색엔진 정책 변화를 돌파하기 위해
동영상 콘텐츠 를 새로운 매체로 선택한다.
원장이 끼가 있고 재미가 있는 경우 구독자나 조회수를 늘리는데 유리하다.
점잖은 성향인 경우에는 여러 가지 매체와 믹스 하는 것이 좋다.
외모나 이미지 등도 경쟁력이며, 불리하다면 역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다.
7장 10년간 원장들이 한 최고의 질문 에서는
병원 브랜딩 은 이름을 각인시키는 것이다.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이 브랜드 를 형성한다.
모든 접점에서 일관되고 통일된 인상이 병원의 느낌을 결정짓는다.
브랜딩 은 일관성이다.
브랜드 의 철학은 유지하되, 언어와 시각의 표현 방식은
시장과 고객의 반응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브랜딩 은 고객이 병원을 경험하는 구조다.
브랜딩 은 원하는 고객을 양산하는 모든 시스템 의 총합이다.
좋은 사람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조직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직원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인사와 조직 운영에서
반복적인 문제를 초래한다.
함께 성장할 미래를 설계하는 일이 인사 전략의 본질이다.
마케팅 은 영원한 상승 곡선을 그릴 수 없으며,
하락이 반드시 실패는 아니다.
사회적 충격과 위기, 마케팅 피로, 클레임 환자,
새로운 경쟁자 등장 등은 초진이 줄어드는 이유다.
초진 하락은 시스템 점검의 기회다.
진료의 질, 마케팅 설계, 내부의 감정노동까지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움직일 때, 초진은 상승한다.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는
초진 환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실패하는 병원 마케팅,
병원 마케팅, 인기 병원의 마케팅, 재진 고객 확보,
마케팅 성공 사례, 병원 마케팅 주요 이슈를 다룬다.
매년 4,800여 명의 의료인이 배출되는 경쟁 구도 속에서
진료 실력만으로 살아남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당장 마케팅 을 공부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을 시도해야 한다.
지역 인근 병원 중 검색 결과에 자주 노출되는 곳이 경쟁 병원이다.
경쟁 병원보다 잘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홈페이지 나 랜딩 페이지 같은 콘텐츠 를 잘 만들어 놓았다면,
검색엔진 검색에서 더 많은 노출이 되도록 해야 한다.
시술과 지역을 기준으로 명확한 경쟁 대상을 구분하고,
마케팅 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면 결국 실패한다.
블로그 는 느낌과 분위기를 보는 툴 로 변화한다.
저렴한 광고판이나, 환자들이 참고하는 매체인 것은 분명하다.
홈페이지 에 머무는 세션 타임을 늘리기 위해 압축성을 고려한다.
매체 간 유기적 융합을 얼마나 잘하는가가 중요한 포인트다.
초진환자 유입률이 갑자기 떨어지는 것은 대부분 강력한 경쟁자 출현 때문이다.
병원들은 매출이 떨어지면 마케팅 비용을 줄인다.
광고비를 줄이니 더 환자가 없는 악순환 끝에 폐업하게 된다.
치료를 잘하더라도 매출이 저조하다면
진료를 잘하는 병원으로 보이지 못한 것이다.
브랜드 가치는 포지셔닝 이며,
브랜드 를 알리기 위해서는 먼저 브랜드 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안정되던 매출이 정체기를 보이면서 콘텐츠 자체를 변화한다.
환자들의 비교 검토의 시작과 끝은 콘텐츠 로 귀결되므로,
병원 홈페이지 의 중요성이 계속 증가한다.
랜딩 페이지 는 홈페이지 를 넘어서는 강력한 도구다.
OECD 최저 수준의 낮은 의료수가가 유지되고,
의사의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
경쟁은 강화될 수밖에 없다.
명의가 되어야 한다.
의사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키워드 반응도가 높은 지역 시장의 경우,
홈페이지 콘텐츠 의 중요성이 더 크다.
병원의 이름과 함께 원장의 이름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작업도 중요하다.
대도시 중심가 지역 마케팅 은 고객층을 명확하게 정리한다.
대도시 중심가에 병원을 만든다는 것은 제대로 마케팅 하고
제대로 비용을 써서 효과를 보는 것이 좋다.
마케팅 이라는 것은 검색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타깃 지역명을 병원명에 넣고, 핵심 메시지 에 지향하는
규모의 도시명이 들어가는 것이 좋다.
마케팅 은 컨셉 과 메시지 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메타인지 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의료기관은 발전할 수 없다.
급여 병원은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
급여 병원의 경우 온라인 마케팅 을 하는 병원이 많지 않아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네트워크 병원들은 지점별로 강조해야 하는 부분이 다르다.
네트워크 병원은 인하우스 에 역량 있는 관리자와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은 시장을 만드는 과정이다.
의사소통과 정보 전달 신뢰와 시스템 건강 정도에 따라서,
국내 최고의 의료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판가름난다.
실력이 좋은 병원이라고 하더라도 알리는 작업을 게을리하면,
잠재고객층이 사라져 매출의 순환 구조가 깨진다.
실력 있는 병원이 될 것인가와 실력있는 병원으로 보일 것인가는
메시지 전달의 측면에서 같은 의미다.
의료인의 스토리 를 경청하면 콘텐츠 로 만들 스토리 가 찾아진다.
소셜 디자인, 디자인 사고의 관점으로 사이트 를 제작해야
초진 설득 가능성이 올라간다.
콘텐츠 는 설득의 체계와 구조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병원들은 환자들이 콘텐츠를 이해하는지
제대로 검토하지 않는다.
마케팅 성과는 조직 내부의 혁신, 외부 파트너 와의 협업에서 시작된다.
혁신은 서로에 대한 신뢰 구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
마케팅 은 브랜드 가치 및 유지와 영속성과 관련된 문제다.
명확한 차별화가 없는 병원은 들러리를 서게 될 뿐이다.
시술 후기와 사진 등의 자료가 없으면 수술을 잘해도 증명되지 않는다.
순고객추천지수, NPS는 매우 의미 있는 내용이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매출과 재진 고객의
구매 빈도율, 추천 비율까지 고려해야 한다.
고객에게 문제가 있다고 접근하면 답이 없다.
답은 자기 안에 있다는 관점을 취할 때 변화와 개선이 가능하다.
상담실장이 해야 하는 역할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캐치 하는 것이다.
환자가 병원과 맞는 유사성을 발견하면 좋은 관계를 구축한다.
정확하게 환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진료 수락 확률이 올라간다.
중간 관리자의 역량은 핵심이다.
상담 프로세스 는 매출을 좌우하는 중요한 접점이며,
환자의 의사 결정을 설계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이다.
잠재고객 리드 가 초진환자로 전환되고, 초진환자가 재진으로 이어져
진정한 고객화가 완성된다.
CRM 마케팅 은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삶과 흐름에
병원이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작업이다.
컨설팅 은 내부에 성장 논리를 심고, 스스로 더 나은 상태로
진화할 수 있도록 만드는 힘이다.
마케팅 을 재정비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지만
시장의 포화 상태와 경쟁 강도 속에서 한계를 절감하자,
새로운 지역을 찾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다.
경쟁 가능성이 높은 질환을 설정하고,
원장의 진료 역량과 연결될 수 있는 질환군을 조합한다.
변두리로 확장 이전하면서 환자들에게 잊혀진다.
환자는 병원의 위치가 아니라 명분에 반응한다.
온라인 영역부터 정비하고, 다시 말하게 되는 병원으로 바꾼다.
병원 브랜딩 은 이름을 각인시키는 것이다.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이 브랜드 를 형성한다.
브랜드 철학은 유지하되, 언어와 시각의 표현 방식은
시장과 고객의 반응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브랜딩 은 고객이 병원을 경험하는 구조다.
브랜딩 은 원하는 고객을 양산하는 모든 시스템 의 총합이다.
직원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인사와 조직 운영에서
반복적인 문제를 초래한다.
함께 성장할 미래를 설계하는 일이 인사 전략의 본질이다.
초진 하락은 시스템 점검의 기회다.
진료의 질, 마케팅 설계, 내부의 감정노동까지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움직일 때, 초진은 상승한다.
무한 경쟁의 시대다.
의료계도 예외는 아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마케팅 이 필수다.
의료 산업의 고유한 특성과 시대 변화에 맞는 효과적 마케팅은
병원의 차별화를 부각하면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훌륭한 의술을 가진 명의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력있는 명의임을 알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는
광고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광고를 선택하고.
환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병원 홈페이지, 블로그, 지식인을 이용한 홍보 및 광고,
지역별, 상권별, 유형별 병원 마케팅 전략,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는 병원들의 특징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면서, 성공적 마케팅 을 할 수 있다.
브랜드 가치를 포지셔닝하면서 병원과 원장을 브랜딩한다.
초진 환자를 재진 환자로 유치하기 위한 상담,
환자의 의사 결정을 설계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CRM 마케팅 으로 안정적인 환자 유치가 가능하게 한다.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는
이전 개원 및 중심 치료 질환, 세심한 구조 설계,
컨셉과 설득력 있는 메시지, 신뢰를 주는 경험 설계,
동영상 콘텐츠 로 초진 고객 유치한 사례 등을 통해
효과적인 병원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낭중지추는 옛말이다.
아무리 뛰어난 실력이 있어도 알려지지 않으면
실력이 없는 것과 같다.
좋은 말을 알아볼 줄 아는 백락이 있어야
천리마가 세상에 드러나는 법이다.
의료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법을 알지 못하면,
명의도 빛을 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병원도 자신을 잘 포장하고 드러내지 못하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는
병원 마케팅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진 환자를 유치하고 재진 환자로 확보하면서,
성공적인 병원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온북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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