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소기업 경영 솔루션 - 팀워크로 성장하는 실전 성공 스토리
김경중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그는 자괴감이 든다. 10년 가까이 사업을 해왔지만, 요즘처럼 하루하루가 위태롭게 느껴진 적은 없었다. 조금 전까지는 '그래도 해보자, 버텨보자' 라며 오기로 견디고 있었는데, 문득 ' 내일도 새벽까지 이렇게 있어야 하는 건가?' 생각하지 막막하기만 하다. (-16-)
"저 흐름대로 갔으며, 지금쯤 더 크게 도약할 수도 있었을 텐데..." (-37-)
중소-소상공인 특화 컨설팅: 정부나 지자체 지원제도,정책자금, 노무 관리, 인증 같은 '중소기업 '컨설팅 수요가 크다.
작을수록 전문가 도움 필요:직원 수가 적을수록 노무,자금, 마케팅 문제 하나가 전사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컨설팅이 오히려 더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67-)
컨설팅은 결국'함께 고민하고, 실행을 이끌어주는 파트너'다. 그냥 머릿속에만 그칠 걸 현실로 옮기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그리고 이들은 끊임없이 "이거 혹시 해보셨어요?"라고 묻는다. 그 질문 속에 담긴 의미는 결국 하나다. (-124-)
노무 제도 개선:주말 특근을 없애거나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직원 복지에도 조금씩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생산 공정 재배치:시범 적용 중인 라인을 확대해 볼 기회가 될 것이다.
인증 취득 작업:ISO나 이노비즈도 좀 더 안정적으로 추진가능해진다. (-158-)
중소기업을 운영하면서 노무 관리가 허술해지면, 직원과 사장 모두 곤란해지는 상황을 많이 존다.
예컨데 서면 근로계약이 불분명하다가 분쟁이 발생하거나, 4대 보험 처리가 늦어 불이익이 생기는 등, 사소해보이는 문제가 실제로는 회사를 흔드는 뇌관이 될 수도 있다. (-191-)
얼마전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알게 되었다. 소상공인에게 중소기업 지원사업 중하나로, 에어컨 설치다. 뜨거운 여름을 나기 위해서,중소기업 지원사업 중 하나로서,소상공인이 사업을 운영할 때 생기는 여러가지 어려운 점을 지원사업에 엮어서, 도움을 주는 중소기업 지원 중 하나다.
결국 중소기업 경영에서,중요한 것은 사람과 관련한 모든 일들이다. 노무,인사, 세금, 계약, 경영, 인증 등에 여기에 포함되고 있으며, 사업을 시행할 때 발생하는 여러가지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으로 보면 된다. 결국 경영 컨설팅은 어떤 문제에 대해서 , 혼자서 고민하지 않고,함께 고민하며,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이다. 돈문제 뿐만 아니라,노무, 경영 컨설팅, 사람 문제, 자금 문제가 여기에 해당하며,오너 리스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소기업 또한 오너리스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오너라 해서,사업에 있어서 모든 상황이나 어려움을 해결하지는 못한다. 내 앞에 주어진 문제들, 내 잎에 놓여진 리스크, 자금 뿐만 아니라,사업에 있어서,발생하는 어려가지 상황이나 조건에 대해 미리알순 없다. 최근 발생한 산불로 수십년간 사업해왔던 이들이 하루 아침에 무너진 것처럼 말이다.예측도 힘든게 중소기업이 처한 현실이다.기술적 어려움 뿐만 아니라, 상황의 어려움, 지식의 부제나 경경이나 비즈니스 마인드에 있어서,문게가 발생할 때,스스로 극복할 수 없다면, 그것이 그대로 리스크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읽는다면, 컨설팅이 어디에 쓰여지고, 무엇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문제해결방안, 개선이 여기에 해당된다. 특히 누구에게나 똑같은 경영의 어려움이 똑같은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니다. 인맥을 동원하여,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이 있고,인맥이 없어서, 쉬운 상황을 극복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그때 그때 맞게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