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셀러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셀러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 어떤 비즈니스든 초기 조건과 상황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한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무엇보다 먼저 자신에 맞는 플랫폼 선정과 자본의 흐름, 거래처 확보, 소비패턴의 이해와 마케팅 기법이 준비되어야 한다. 또한 시장의 흐름과 자신이 어떤 성격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다행히 초기 도전에 성공한 셀러들 덕분에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다. 플랫폼은 세상의 변화와 함께 빠르게 진화중이다. 소비자의 요구 또한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진다. 과연 글로벌 셀러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살아남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실행해야할까?
이베이는 성장하는 플랫폼이다. 거대기업으로 성장한 아마존과 비교할 수 없지만 셀러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아마존은 셀러 판매수익보다 광고이익에 치중하고 있다. 대부분 플랫폼기업들이 거대화 되면서 문어발식 확장이 재현되고 있는 모습이다. 초기 셀러는 자신의 상황에 맞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2007년 이베이 셀러를 시작으로 24년 이베이코리아 올해의 셀러로 선정되었다. 저자의 셀러모델은 소량 직배송 기반이다. 본서는 무자본으로 시작이 가능한 이베이만의 특별한 경영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개인사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금흐름과 리스크 관리다. 시장의 흐름과 금리는 사업의 근간을 뒤흔들 수 있는 변수다. 금리의 변동에 따라 다각적인 접근방법이 요구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단기, 장기 플랜이 구축되어야하고 자신만의 거래시스템을 확보해야한다. 초기엔 매출이 쉽게 늘지 않는다. 덕분에 많은 마케팅방법을 시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판매는 리스팅에 좌우되고 결국 꾸준함과 신뢰가 플랫폼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저자는 이베이의 짧은 정산주기를 주목한다. 이베이의 결제시스템은 그 어느 기업보다 빠르다. 신용카드의 한달 결제 주기를 활용해 매입과 결제를 반복한다면 어렵지 않게 자금회전을 지속할 수 있다.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안전한 택배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직구나 역배송에서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이베이의 평균배송일은 2~3일이다. 판매허락이 떨어지면 즉시 입금이 가능하니 물건확보도 용이하다. 이베이는 가장 셀러 친화적인 플랫폼이다. 계정에 대한 리스크에서 자유롭고 1~2년 꾸준한 매출이 일어나면 셀러쪽에 유리하게 여건이 형성된다. 규정도 아마존보다 느슨하고 부담 없이 시작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저자는 이베이만의 특징으로 상품별 리뷰가 아닌 판매자 피드백을 강조한다. 노출의 영향력이 큰 리뷰보단 직접적 피드백이 광고비나 체험단을 운영하는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저자는 이베이 성공전략으로 한국 상품의 폭발적인 해외진출을 손꼽는다. K-콘텐츠 시장은 가히 폭발적으로 성장 중이다. K-POP, 콘텐츠, 뷰티, 식품, 전자제품 등은 전 세계 셀러들의 주요 판매품목이고 지속적인 매출을 보장한다. 한국제품의 질에 대한 평가도 매우 좋아져 셀러들에겐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시장의 흐름과 국가별 아이템, 마케팅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하면 어렵지 않게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본서는 저자가 이베이를 통해 셀로로서 경험한 플랫폼 성공전략을 소개한다. 리스트업의 문제, 결제시스템의 이해, 현금 확보, 재고조정, 거래처 확보, 배송문제, 크레임건, 이베이와의 관계,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어려운 시대다. 하지만 세상엔 다양한 사람이 있듯이 다양한 시장이 형성된다. 무자본은 자칫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자본이 들지 않기에 쉽게 포기한다. 하지만 수익은 투자를 통해 일어난다. 생초조 이베이는 이베이와 플랫폼 비즈니스에 관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있다. 셀러를 계획한다면 이베이도 좋은 투자처일 것이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