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키타하라 타카히코
옮김 : 이지현
제목 : 매출 500억 미용실을 만든 시스템 설계법 - 작은 회사를 초고속으로 성장시킨 사업 천재의 경영 전략
출판 : 동글디자인
출판연도 : 2025.04
페이지 : 196
『매출 500억 미용실을 만든 시스템 설계법 - 작은 회사를 초고속으로 성장시킨 사업 천재의 경영 전략』의 저자는 키타하라 타카히코이다. 저자는 미용실 프랜차이즈 대표로써 4년만에 100개 매장으로 늘렸으며 현재는 174개 매장으로 늘어났다고 한다.
이 책을 선택한 동기는 미용업에서 짧은 시간에 많은 프랜차이즈를 늘린 마케팅 및 운영 노하우를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대표의 역발상과도 같은 생각에 감탄을 금할 수 없었다. 평범한 생각으로 남들보다 좋은 결과를 바란다는 것은 역시 맞지 않다는 것을 느낀다.
저자의 생각은 일반적인 생각과 완전히 다르다. 능력있는 직원을 뽑고 싶고, 잘나가는 업체를 프랜차이즈 업체로 계약하고 싶은 일반적인 생각을 완전히 뒤집었다. 물론, 그렇게 다르게 생각하고 결정한 이유에는 철저한 검증과 시스템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매출이 오르지 않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방법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고, 직원들의 이직과 인간관계와 급여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이를 바탕으로 방안을 만들고 이를 매뉴얼화해서 이를 지키도록 하는 부분들은 다른 분야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무조건 열심히 노력한다고 성공하는 시대는 아닌 것 같다. 성공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오로지 성공만을 위해 낮이고 밤이고 매진하느냐, 아니면 남들과 조금 다르게 생각하고, 남들이 보지못하는 것을 볼수있도록 세심히 관찰하여 저자와 같이 남들과 다른 생각으로 성공하는냐이다. 물론, 오너는 다른 사람이 쉰다고 같이 쉬어서는 안된다. 다만, 남들과 같은 생각으로 성공하려면 몇배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매출이 오르지 않아서 고민인 자영업자나 대표들은 이 책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으리라. 남들가 다르게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이다. 모두가 같은 도구로 경쟁한다면 무한경쟁으로 서로 지칠 수 밖에 없고 그런 경쟁에서 승리한다고 해도 남는 것은 상처와 휴유증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효과적으로 성공하는 방법을 배워보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