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강지윤,권준수,김경일,김병수,김혜령,문요한,감성대디(성현규),유은정,이동귀,이두형,이헌주
,장성숙,정두영,조장원,최광현,최명기,최연호,한상만,함광성,황인환
엮음 : 최설민
제목 :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2 : 자존감 혁명 - 마음이 단단하고 내면이 성숙한 사람들의 비밀
출판 : 21세기북스
출판연도 : 2025.03
페이지 : 296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2 : 자존감 혁명 - 마음이 단단하고 내면이 성숙한 사람들의 비밀』의 저자는 강지윤외 19명이다. 저자들은 심리학, 정신건강학등을 전공한 전문의들이다.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유튜브 채널의 내용중에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들을 책으로 엮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 말은 혼자서는 살 수 없다는 것이다. 즉, 무리를 지어 사회생활을 통해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어울리면서 생활한다는 것이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부딪히는 사람이 생기기 마련이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고, 나를 이용하려는 사람도 만나게 된다.
대부분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만 몇몇 사람들 때문에 고민하게 되고, 상처받게 된다. 그래서, 나와 관계가 좋지 않는 사람들과의 마찰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필요하며, 그런 사람들에게서 상처를 받지 않는 방법이 필요하다. 낙천적인 성격을 타고났다면 그런 사람들과도 웃으면서 원만하게 관계를 유지하게 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은게 현실이다.
우연히 마추치게 되면 가슴이 뛰기도 하고, 얼굴이 굳어지기도 한다. 회사를 옮길 생각까지 하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다른 회사에 가도 그런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어딜 가나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이 꼭 있다. 언제까지 피하기만 할 수 는 없다. 당당히 맞서야 한다. 부당한 지시를 받으면 싫다고 하고, 이유없이 나를 무시하면 왜 무시하냐고 따질 만큼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물론, 쉽지 않다. 그래서, 이런 책이 필요하다. 나의 자존감을 높여서 세상의 부당함을 이겨낼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세상이 복잡해질 수록 사회생활은 어려워진다. 더욱 다양한 사람들과 상대하며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그런 사람들때문에 나의 아까운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없다.
이 책은 가뭄에 단비같은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싫다고 말하는 법, 당당하게 화를 표현하는 법등 우리가 한번쯤은 고민했던 내용들로 가득하다. 마음의 상처로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